엄마의 얼굴 - 김재원 힐링 에세이
김재원 지음 / 달먹는토끼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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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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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원 아나운서가 <아침마당>에서 보여진 밝고 유쾌한 모습과 달리 그의 삶은 곳곳에 상실과 아픔이 자리했다.
열세 살의 어린 나이에 어머니를, 서른세 살에 아버지를, 그리고 최근에는 두 번째 어머니였던 장모까지 떠나보낸 그. 너무 이른 나이에 긴 이별을 맞이한 이유였을까? 마음속 깊은 애도를 충분히 마치지 못한 채 살아왔다고 한다.
이 책은 바로 그 애도의 시작이었다.

저자의 글을 읽는 시간은 단순히 이야기 속 사건을 통해, 그의 사유 안에서 공감과 성찰을 경험하는 일이었다.
특히 어린 시절 어머니를 잃은 저자의 마음은 내게 미래의 어느 날, 내 옆에 없을 엄마를 애도하는 것이 어떤 감정일지 상상하게 했다. 그 감정은 아프고, 그리웠으며, 미웠다가 다시 사랑하게 되는 복합적인 시간이었다.
"그리움은 오래된 애도입니다."

때로는 마음이 아려 책장을 멈추고 명상에 잠기게 하고, 때로는 다정한 문장 속에서 잠시나마 치유와 위로를 느끼게 했다.
책 속 이야기들은 단순히 가족의 죽음을 다루는 슬픈 기록에 그치지 않고, 아나운서로서 30년 넘게 쌓아온 말과 글의 지혜, 50여 개국을 여행하며 메모한 단상, 삶에 대한 관찰과 통찰이 곳곳에 녹아 있어 읽는 재미를 더했다.

자신의 내밀한 마음을 숨기지 않고 드러냈다.
필자가 어렸을 때 이해하지 못했던 부모의 모습이 겹쳐보이는 에피소드에선, 그 시대의 부모의 마음은 다 비슷하구나 하는 공감과 그럼에도 아팠던 내가 떠오르는 시간이었다.
부모와 자식 간의 사랑.
무조건적이라고 표현하지만, 아이를 키우고 보니 느껴지는 감정은 천차만별이다.
이런 복잡미묘한 감정 속에서 '나'를 키웠겠구나 생각하니, 내리사랑이 얼마나 고귀하고 묵직한지 새삼 깨닫게 된다.

<<엄마의 얼굴>>은 삶과 사랑, 그리움과 애도의 기록이다. 또한, 독자들에게 부모와 가족을 향한 마음을 돌아보게 만드는 시간을 선물한다는 점에서 뜻깊다.
그리워하고 아파하고 미워했던 모든 시간들이 애도였고, 애도가 끝난 후 자리한 것은 더 큰 사랑이었다.
저자의 다정하고 따스한 문장 속에서 상처받은 나와 미숙했던 그 시대의 엄마가, 엄마가 처음인 나와 상처받았을 지금의 내 자녀들이 겹쳐보였다.
가장 가까워서 오히려 더 알려고 노력하지 않게 되는 사이가 가족 아닐까. 그래서 곁에 없을 때 비로소 서로를 더 알게 되는 기묘한 사이다.
그런 사유를 느끼게 하는 글이 가득하니, 부모 자식 간의 사랑과 그리움을 마음껏 느껴보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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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30
저는 엄마가 감기에 걸리는 것만 걱정했어요. 섭섭해하실 줄은 미처 생각 못 했어요. 아들들이란 참 생각이 짧습니다. 막내 이모가 있을 때 얼른 방에 들어가 사정을 말씀드렸더니 오히려 엄마는 제가 걸린 감기만 걱정하시는 거예요. 엄마들이란 참 아들 걱정뿐입니다.



>밑줄_p102
저는 혼자 활 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분노의 대상은 확연했습니다. 걸어서 출퇴근하는 마포대교 위에서 분노를 표출했습니다. 혼자 말하고, 따지고, 욕했습니다. 그 분노를 한강 물에 흘려보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지금은 그 분노의 대상이 내 인생에서 희미해졌습니다.




>> 이 서평은 달먹는토끼(@hwangsomediagroup) 서평단 자격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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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움직이는 단 하나의 질문 - 뇌과학과 심리학으로 풀어낸 실전 소통법
이수경 지음 / 지니의서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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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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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대화할 때마다 “내 말투가 너무 딱딱하게 들리진 않을까?” 하고 신경 쓰인다.
상대가 불편해할까 봐, 또 내 말이 상처가 되진 않을까 봐 말을 아끼다가도, 막상 말을 꺼내면 의도와 다르게 전해지는 경우도 많았다. 오해로 인해 불필요한 말다툼을 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유독 한 사람이긴 하지만, 어쨌든 그 사람과의 대화가 유독 그런 이유를 찾고 싶다.
그래서 필자의 말투나 대화를 점검해 보는 시간이 필요했고, 그런 필자에게 이수경 작가의 <<마음을 움직이는 단 하나의 질문>>은 반가운 책이었다.

책에서 저자는 말하기보다 "묻는 법"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한다.
같은 질문이라도 “왜 그랬어?”는 추궁처럼 들리지만, “그렇게 한 이유가 궁금해”라고 바꾸면 전혀 다른 대화가 된다는 사례를 들어 이해를 돕는다.
그 차이를 ‘말의 기술’이 아니라 ‘태도의 온도’라고 말하며, 따뜻하게 묻는 질문 하나가 상대방의 마음을 열고 열린 마음은 관계를 바꾼다는 진실을 여러번 강조한다.

이 책을 통해 ‘대화를 잘하는 법’을 배우고 싶었는데, 읽다 보니 ‘마음을 여는 법’을 배우게 된다.
저자는 말이 통하지 않는 이유가 언어의 부족이 아니라 적절한 질문의 부재 때문임을 알려준다.
“왜?”보다는 “어떻게?”를, “맞아?”보다는 “어떻게 생각해?”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공기의 온도가 달라진다.
필자의 경우 그저 사실을 확인하고 싶었던 것 뿐인데, 상대방의 마음을 꽉 닫게 했다는 불편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뇌는 질문의 온도를 감지한다’는 대목이 기억에 남는다. 날카로운 말투는 방어 회로를 자극하지만, 존중을 담은 물음은 사고를 확장시키고 관계를 부드럽게 만든다고 한다.
질문이야말로 상대의 마음을 여는 열쇠라는 것이다.

책을 읽은 후, 아이들과 남편과의 대화에 질문을 바꾸려고 노력했다. 처음엔 말도 꼬이고 자연스럽게 되지 않았지만, 책 속에 상황별 예문이 있어 참고하기 좋았다.
그렇게만 했을 뿐인데, 대화의 공기가 확실히 달라졌다.
책의 마지막에서 저자는 ‘질문 7일 챌린지’를 제안한다. 하루에 한 번, 스스로에게 묻는 연습이다. 이런 질문들이 내 마음을 다듬고, 말투를 부드럽게 만들거란 기대에 열심히 실천 중이다.

<<마음을 움직이는 단 하나의 질문>>은 마음을 닫은 채 살아온 우리가, 다시 서로를 이해하는 법을 배우는 책이다.
말은 그대로인데, 묻는 태도가 달라지면 관계가 변한다는 사실을 이제야 깨달았다.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나는 지금, 어떤 온도의 말로 누군가에게 다가가고 있을까?”
이 책을 가족 간의 대화가 자연스럽게 이뤄지지 않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다.
왜 대화가 점점 줄어드는지, 왜 대화가 부드럽게 이어지지 못하고 다툼으로 끝나게 되는지, 그 이유를 분명히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진심을 전하고 가족들의 진심을 열게 하는 질문법을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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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75
공감하며 듣는다는 것은 단순히 말의 내용을 이해하는 차원을 넘어선다. 그 말속에 숨어 있는 감정의 결을 느끼고, 말하지 못한 마음과 눌린 정서까지 함께 짊어지는 것이다. (...) 상대가 '여기서는 마음을 꺼내도 괜찮다'는 안도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말보다 중요한 것은 '감정의 숨결'을 듣는 것이다.


>밑줄_p199
자존감이 낮을수록 '틀리다'는 사실에 과도하게 방어적이다. 그러나 진짜 강한 자존감은 자기주장을 끝까지 밀어붙이는 데 있지 않다. 상대의 입장을 충분히 수렴하고도 자신을 잃지 않는 데 있다.





>> 이 서평은 럽북(@lovebook.luvbuk) 서평단 자격으로 지니의서재 (@genieslibrary)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되었으며, 솔직한 감상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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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안인
우밍이 지음, 허유영 옮김 / 비채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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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비채서포터즈3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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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복안인>>은 바다 위 거대한 쓰레기섬에서 시작되는 이야기이다.
주인공은 ‘와요와요’라는 섬의 소년 아트리에. 그 섬에서는 집안의 차남이 바다신에게 제물로 바쳐져 떠나야 한다는 이상한 전통이 있었다. 아트리에는 자신이 만든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지만, 며칠 만에 식량과 물이 떨어져 결국 배를 버리고 바다로 뛰어든다.
그렇게 떠밀려간 곳은 죽은 생물과 썩지 않는 쓰레기로 가득한, 기묘한 섬이었는데....

이 섬은 실제로 존재하는 ‘쓰레기섬’을 떠올리게 했다.
우리가 바다에 버린 플라스틱과 쓰레기들이 모여 생긴 거대한 섬.
작가는 소설 속에서 이 섬을 단순한 배경이 아니라, 인간의 욕심이 만들어낸 괴물처럼 그려냈다. 섬이 살아 움직이듯 바다를 뒤덮고, 결국 육지까지 밀려오는 장면은 섬뜩했다.
'정말 이런 일이 벌어지면 어떡하지?'

소설은 바다의 소년 아트리에와 도시에서 살아가는 여성 앨리스의 이야기를 교차하며 보여주다 어느 순간, 하나의 이야기가 되는 구성.
와요와요처럼 자연과 함께 살아가던 세계와 도시처럼 개발과 편리를 좇는 세계가 대비된다. 두 세상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어느새 환경 오염이 가져올 결과는 인류가 겪고 해결해야 할 문제임을 잊지말자는 묵직한 메시지가 점점 뚜렷해진다.

이야기 속에는 ‘복안인’이라는 신비한 존재도 등장하는데, 복안인은 곤충의 눈처럼 여러 방향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사람을 일컫는다.
인간이 보지 못하는 것까지 볼 수 있는 존재로 이해했다.
작가는 복안인을 통해 인간에게 필요한 것만 집중하느라, 주변을 등한시 하지 말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다양한 시선을 가지자는 말도 하고 있다.

책을 덮고 나니 마음 한구석이 묵직하다. 거대한 쓰레기섬이 바다를 떠돌며 해안을 덮치는 장면이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지금도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후와 해양오염이 일어나고 있지 않은가!!
작가는 겁을 주려는 대신, 조용히 경고하는 것 같다.
“우리가 버린 것들은 결국 다시 우리에게 돌아올 것이다.”
저자는 소설 <<복안인>>을 통해, 인간의 편리함 뒤에 감춰진 자연의 아픔을 생각하게 만들고,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을 다시 돌아보게 한다.
부드럽게 그러나 단단한 메시지를 담은 이야기로.

지금 우리가 버리는 작은 쓰레기 하나, 무심히 사용하는 플라스틱 컵 하나가 언젠가 우리 삶을 덮치는 파도가 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지금까지 마음을 짓누른다.
<<복안인>>을 통해 인류가 앞으로 살아갈 미래를 위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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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75
앨리스는 처음에 야콥센의 말을 이해할 수 없었다. 이 땅과 이 집에 전재산을 투자했고 대출금도 있지 않은가! 하지만 점점 그의 말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어쨌든 지금 잘 살면 그만이다. 도망쳐야 하면 도망치고, 대항해야 하면 대항하고, 죽어야 하면 죽는 것이다. 한 마리 종달새처럼.


>밑줄_p229
바다는 완전히 다른 바다가 되어 있었다. 멀리서 보면 여전히 파랗고, 쓰레기로 뒤덮여 언뜻 다채롭게 보이기도 했으나 바다 곁에 사는 나는 바다의 감정을 느낄 수 있다. 그때 바다를 가득 채운 건 우울과 고통뿐이었다.





>> 이 서평은 비채출판사(@drviche) 서포터즈 자격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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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실종자
질리언 매캘리스터 지음, 이경 옮김 / 반타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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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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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해안 마을 포티스헤드에서 스물두 살의 올리비아가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마지막으로 CCTV에 찍힌 모습은 막다른 골목, 그 후엔 마치 연기처럼 사라졌다.
경찰 줄리아 데이 경감은 이 사건을 맡지만, 어느 날 정체불명의 남자에게 협박을 받는다.
“거짓 증거를 심고, 가짜 범인을 체포하지 않으면, 너와 네딸의 비밀을 공개하겠다."
줄리아는 경찰로서의 양심과 엄마로서의 본능 사이에서 갈등하는데.
진실을 지킬 것인가, 가족을 지킬 것인가.

소설 <<또 다른 실종자>>는 “당신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진다.
이야기는 세 사람의 시점으로 번갈아 진행된다. 협박을 받은 경찰 줄리아, 사라진 딸을 찾아 헤매는 아버지 루이스, 그리고 범인으로 몰린 아들의 무죄를 믿고 싶지만 확신하지 못하는 엄마 엠마.
세 사람의 이야기가 교차하면서 서로 다른 조각들이 하나의 퍼즐처럼 맞춰진다. 처음엔 전혀 상관없어 보이던 이들의 행동이 하나의 사건으로 연결되는 순간, 독자는 놀라움과 동시에 오소소 소름이 돋는다.

줄리아는 경찰로서의 책임감 때문에 괴로워하면서도, 딸을 지키려는 마음에 스스로 죄의 길로 들어선다. 루이스는 “딸은 살아 있다”는 희망과 “이미 늦었다”는 절망 사이에서 흔들리고, 엠마는 아들에 대한 사랑과 의심 사이에서 갈등한다.
세 사람 모두 사랑 때문에 무너지고, 사랑 때문에 끝까지 버틴다. 작가는 이들의 마음을 섬세하게 그려내며, 독자로 하여금 마치 그들의 심장 소리를 곁에서 듣는 듯한 몰입감을 준다.
이 작품에 중점을 두고 읽어야 할 부분은 ‘사건의 반전’보다 인물들의 마음 변화에 있었다.

이야기가 전개될수록 드러나는 진실은 단순한 범죄의 결과가 아니다. 과거에 묻혀 있던 비밀이 되살아나고, 그 속에서 각자의 선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드러난다.
"무엇이 옳은 선택이었을까?"
진실에 다가갈수록 인물들의 감정은 더욱 복잡해지고, 독자 또한 끊임없이 그들의 입장에서 옳은 선택을 고민하게 된다.

마지막 장을 덮고 나면 이런 생각이 남는다.
“나였다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
진실이 밝혀지는 순간만큼이나 등장인물들의 심리 변화가 마음을 사로잡는 심리스릴러, <<또 다른 실종자>>.
반전의 재미와 깊은 여운을 모두 느끼고 싶은 독자에게 이 소설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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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50
단순한 불안을 넘어 어떤 직감 때문에 그녀의 뒷몽이 떨려왔다. 뇌 깊은 곳에서 본능이 밤공기를 가로질러 경고 신호를 보냈다. 차 안에 누가 있다. (...)
"운전해."


>밑줄_p89
줄리아는 금속 상자를 꽉 쥐었다. 이 일을 하는 순간 감옥에 갈 수도 있는 범죄를 한 번 더 저지르게 된다. 더 나쁜 것은, 단순히 법규 위반을 넘어 자연법이나 도덕률 같은 더 깊고 본질적인 법을 어기게 된다는 점이다. 만약 줄리아가 이 일을 하지 않는다면 제너비브는 철창 신세를 지게 될 것이다. (...)
올곧은 신념 외에 다른 선택지는 생각도 하지 않던 줄리아는 이제 거울 앞에서 다른 사람으로 변하고 있었다.






>> 이 서평은 오팬하우스(@ofanhouse.official) 서평단 자격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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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무엇을 타고나는가 - 유전과 환경, 그리고 경험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케빈 J. 미첼 지음, 이현숙 옮김 / 오픈도어북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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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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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명의 아이를 키우다 보면 참 신기할 때가 많다.
같은 부모 밑에서 자라고,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집에서 사는데도 아이들은 왜 이렇게 다를까?
한 아이는 조용히 책을 좋아하고, 또 다른 아이는 하루 종일 뛰어다니며 논다. 어떤 아이는 사소한 일에도 눈물을 글썽인다.
이렇게 다르게 태어나는 이유가 궁금해서 읽게 된 책이 바로 <<우리는 무엇을 타고나는가>>였다.

이 책은 ‘사람은 왜 저마다 다를까?’라는 질문에 대한 과학적인 답을 찾아가는 이야기다. 저자는 유전학과 뇌과학, 심리학을 통해 우리가 어떤 과정을 거쳐 ‘나 자신’이 되는지를 설명한다. 쉽게 말해, 타고난 성격과 자라면서 겪는 경험이 어떻게 섞여 지금의 우리를 만드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책의 앞부분에서는 유전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사람의 본성과 뇌 발달 과정을 설명한다. 하지만 저자는 “유전이 전부가 아니다”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성격이 다소 급한 아이도 환경과 교육을 통해 차분하게 자라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유전자는 사람의 기본 성향을 정하지만, 그것을 어떤 방향으로 키워갈지는 경험과 환경이 결정한다는 것이다.
최근에 본 드라마 "다 이루어질지니"에 나오는 사이코패스가 룰을 지키며 살아가는 캐릭터(기가영)로 등장하는데, 주양육자 할머니의 영향이 컸다.
극중 기가영이 저자의 주장을 반영하는 한 예다.

책의 뒷부분에서는 ‘본성과 양육 중 어느 쪽이 더 중요할까?’라는 오랜 논쟁을 다룬다. 저자는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기보다,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로 봐야 한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난독증이나 자폐증, 조현병 같은 질환도 유전적인 원인이 있지만, 환경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뇌는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대로 움직이는 게 아니라, 우리가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계속 바뀌는 유연한 기관이라는 점이 인상 깊었다.

특히 기억에 남는 내용은 ‘경험이 개인의 차이를 줄여주는 게 아니라, 오히려 더 확실하게 만든다’는 부분이었다. 아이가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그 경험이 아이의 성향과 맞물려 더욱 ‘그 아이다운’ 모습으로 굳어진다는 것이다. 즉, 경험은 모두에게 같은 결과를 주지 않는다. 같은 경험을 해도 받아들이는 방식은 각자 다르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또 한 가지 중요한 이야기를 전한다. 과거에는 유전자가 사람의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믿었던 시절이 있었다. 그 생각은 ‘우생학’이라는 잘못된 이념을 낳았고, 결국 인종 차별과 학살 같은 비극으로 이어졌다. 저자는 이런 역사를 돌아보며 묻는다. “부모가 아이의 형질을 선택할 권리가 있을까?” 이 질문은 인간의 다양성과 존엄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책을 덮으며 나는 깨달았다. 아이들은 모두 다르게 태어나고, 그것이 바로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일이라는 것을. 부모가 해야 할 일은 아이를 바꾸려 애쓰는 게 아니라, 그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해 주는 일이라는 것을.
<<우리는 무엇을 타고나는가>>는 나와 아이, 그리고 우리 모두가 ‘하나뿐인 존재’임을 과학적으로 증명해주는 책이었다.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일이 얼마나 큰 사랑인지를, 이 책은 차분하지만 단단한 목소리로 일깨워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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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133
앞서 설명한 분자 및 세포 수준의 과정은 뇌 조직과 연결망의 초기 형태를 설정하지만, 이는 뇌 발달의 첫걸음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의 뇌는 미리 배선되 있기는 하지만, 고정적이지는 않다.



>밑줄_p408
누군가는 세상을 쉽게 헤쳐 나간다. 그러나 다른 이는 세상에 적응하고, 주위 사람과 잘 어울리거나 정신을 붙들고 사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차이를 부정한 채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변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아무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에 우리는 인간 본성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받아들이기를 넘어 환영할 수 있어야 한다.



>> 이 서평은 오픈도어북스(@opendoorbooks7)북클럽으로 선정되어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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