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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안 그래 돌개바람 35
오은영 지음, 양경희 그림 / 바람의아이들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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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과 새로운 물결, 원래 그래와 원래 안 그래.

 

조선 후기 흥선대원군은 쇄국정책을 펼쳤다. 자주적인 조선의 왕실과 문화를 지키기 위함이었다. 물론 서양 코쟁이들의 문화를 오랑캐들로 규정하고, 그들의 문화를 저급한 문화로 생각했기에 그러했고, 사대주의적인 사관에 붙잡혀있었던 대원군이 세계의 흐름을 미처 파악하지 못한 복고주의적 정책이기도 했다고 비난도 받았다. 그래서 근대화를 갈망하는 급진주의적인 개화파가 등장하여 갑신정변을 일으키기도 하며 혼란한 조선후기의 역사를 기록했다. 그러나 지금 여기서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과 김옥균의 갑신정변에 대해 논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구한말 때나 현재나, 도깨비 세상에서도 옛것을 지키고자 하는 전통과 전통 질서를 파괴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자 하는 갈등은 상존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어서다. 오영은식으로 표현하자면 원래 그래원래 안 그래의 갈등인 것이다. 그렇다면 오영은은 원래 그래원래 안 그래중 어느 편에 서있는 걸까?

엉뚱도깨비는 엄마는 없다라는 원래 그래의 도깨비 세계의 불문율을 깬다. 그것도 다수결의 원칙, 민주주의적 방법으로. 도깨비의 최고 어른격인 괴수도깨비에게 엉뚱도깨비는 3일 동안에 엄마를 만들어내면 도깨비에게도 엄마가 있게 되는 것이고, 못 만들면 도깨비 세계의 전통대로 원래 없는 것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낸다. 엉뚱도깨비는 이웃에 사는 윤지의 도움으로 인터넷 카페에 원래 안 그래라는 말을 잘하는 엄마를 구한다는 광고를 낸다. 신청자격은 엄마가 싫은 어린이고, 대신 소원을 들어주는 것이다. 많은 어린이가 신청했고, 많은 엄마들이 엉뚱도깨비에 앞에 오게 됐다. 하지만 엉뚱도깨비가 원하는 대로 원래 안 그래가 아닌 원래 그래라는 잔소리를 퍼대는 엄마들이기에 원래 자리로 돌려보낸다. 책에 빠져있는 욱이 엄마만 남게 된다. 욱이 엄마는 원래 그래, 즉 전통적인 엄마 역할을 거부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빠져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욱이는 원래 안 그래를 주장하는 엄마를 거부하고, 전통적인 엄마의 역할을 하는 즉 밥을 챙겨주고, 숙제를 챙기고, 잘못하면 잔소리를 해대는 원래 그래엄마를 구하는 소원을 말한다. 욱이 엄마는 새로운 엄마의 역할을 제시했다. 아이 스스로 알아서 자기 일을 해야 하기에 밥을 먹든 안 먹든 상관하지 않고, 잔소리를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자기가 책 읽을 시간이 많아지기에 아이에게 잔소리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어찌 보면 아이를 주체적으로 키우고, 부모 의존적인 아이로 키우지 않는 엄마의 모습일 수 있다. 그리고 자기 자식만 잘 되게 하기 위해 온갖 정보를 움켜쥐고 있는 강남일대학원가 엄마들과 상당히 다른 모습이다. 엄마와 자식이 완전히 분리되어 서로 독립된 세계를 구축한다. 굉장히 새로운 엄마의 역할을 제시하고, 이상적인 모습을 제시해 낸 것일 수 있다. 전통적인 엄마의 역할을 거부한 신세대, 신사고에 기틀하고 있는 엄마의 모습이다. 그렇다면 욱이는 이런 엄마를 어떻게 생각할까? 잔소리를 하지 않는 새롭고도 이상적인 엄마의 모습을 좋아할까? 욱이는 오히려 잔소리하고, 자기에게 관심을 갖고, 도움을 주는 전통적이 엄마의 역할을 해주는 엄마를 소원한다. 이 사실을 안 욱이 엄마는 원래 안 그래라는 말보다 원래 그래라는 말을 하기 시작하고, 가족은 원래 서로 맞춰가는 거야 하는 식의 전통으로 회귀한다. 하지만 엉뚱도깨비는 여전히 원래 안 그래를 말하고 좋아한다. 엉뚱도깨비는 엄마를 다시 욱이에게 보냈지만, 자신의 엄마이기도 한다고 말한다. 엉뚱도깨비는 전통을 거부할 때 엄마가 생긴 것이다.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낸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현실 인간의 세계가 아닌 도깨비 세계에서다. 작가에게는 원래 안 그래보다, 원래 그래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현 시대는 전통적인 가족의 모습이 많이 파괴됐다. 또 가정 안에서도 그 역할이 많이 바뀌었다. 가부장적인 질서는 흔들리고, 모권이 강성한 시대가 됐다. 하지만 작가 오영은 원래 안 그래라는 전통질서를 파괴된 신세대적 가족의 모습이 아닌, 전통적인 질서 가운데 각각의 가족의 역할을 중요하시 하는 듯 하다. 새로운 물결보다는 고루하지만, 우물 안의 개구리같고, 세계화에 뒤처지는 모습이다란 비난도 있을 듯하지만 원래 안 그래하는 전통을 수호하는 의지를 이 동화를 통해 내보이는 듯하다. 이 글을 쓰는 나도 시대가 아무리 바뀌어도 아이들의 정서를 위해서는 안위를 보살펴주는 엄마와 삶의 질서를 잡아주고, 지지해주고, 응원해주는 아빠의 역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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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붕대 스타킹 반올림 31
김하은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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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참사가 일어 난지 100일 하고 일주일 지나고 있다. 7월 24일 시청광장에서 진행된 100일 추모공연에 참석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주인이 있었던 다이어리가 대형화면에 잡혔다. 어느 청소년의 꿈과 그 꿈을 향해 발걸음을 내딛기 위해 땀 흘렸던 그 흔적이 고스란히 적혀져있었다. 가수 김장훈과 하늘나라에 가있는 김보미양이 함께 부른 <거위의 꿈>은 시청광장에 모인 사람들의 눈시울을 뜨겁게 했다.

왜 하필 어린 청소년들이었을까? 아까운 어린 생명들이 희생돼야만 했을까? 학교라는 공간에서 공식적 일탈이 허락된 수학여행 도중 참변을 당했기에 더 안타깝다. 대한민국의 청소년으로 살아간다는 것, 행복할까? 표면적으로 봤을 때, 전 시대 어른들과 비교했을 때, 아쉬울 것 없는 경제적 뒷받침과 부모의 뜨거운 교육열로 인해 고품격 인재들이 양성되는 듯 꽤 괜찮아 보인다. 집에 오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학교 가까운 고시텔에서 숙식을 하기도 한다. 학원교육으로 인해 학교 내신 성적은 쑥쑥 올라가기도 한다. 영어 외에도 제 2외국어는 필수적으로 잘한다. 하지만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방황과 일탈, 자살률은 높아지고만 있다. 영어 단어 시험을 잘못 보면 a4용지가 새까맣게 되는 깜지를 써내야한다. 성적스트레스 때문에 ADHD 약을 복용하기도 한다.

김하은의 <얼음붕대 스타킹>은 학교성적이 우상화 된 현 학교제도 속에서 상처 입은 한 청소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작품 속에 핫이슈가 되는 사건은 선혜가 고시텔 빈 공터에서 당한 성추행이다. 다행히 추행으로 끝났지만, 그 사건 후 정신적인 트라우마로 인해 선혜는 더운 여름에도 한기를 느끼고 두툼한 스타킹을 신고 다닌다. 선혜에게 더 큰 정신적 외상은 성추행 사건보다, 성추행 후 사후 처리과정에서 빚어진 가족과 친구들의 태도에 있다. 성적이 우상화된 학교현실 속에서 선혜가 겪은 성추행사건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슈퍼를 하면서 억척같이 공부시키는 엄마는 선혜가 느꼈을 정서적 충격과 공포에는 아무런 반응이 없다.

“지금 뭐 합니까. 짐은 와 싸는 기라예? (...)집에 와 갑니까. 하루를 쉬면 그 하루만큼 뒤처지는 거 몰라 이럽니까. 야는 공부만 해야 하는 아이라예.(...)우째 들어간 학굔지 몰라서 이캅니까? 죽을 병에 걸린 것도 아니라꼬요.” p31

학교 친구들은 고시텔 옆 공터에서 겪었던 선혜의 그 끔찍한 사건을 가십거리처럼 떠들어대면서 진실과는 상관없이 부풀려 말한다. 성추행이 성폭력으로 바뀌어져있다.

(...)수겸은 일어과에서 인정한 소문전달자였다. “우리 학교 학생 중에 성폭행 당한애가 있대.” 씨씨크림 바르는 내 손이 멈칫했다. “정말 누구래” 누군지 모르겠는데 남자 둘한테 죽을 만큼 맞았다지 아마? 2학년 선배한테 들었어.(...)정선혜, 얼굴에 가면 쓴 거 같아, 완전 하애.“ p74-75

선혜는 자신의 아픔을 이해해 주고, 얼어붙은 마음의 스위치를 켜 줄 사람을 찾았다. 남자 선배 민석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역시 가장 친한 지애와 사귀고 있었다. 또한 자신에 대한 소문의 진원지가 바로 절친이었던 지애였다는 것도 나중에 알게 된다. 문자를 주고받던 지훈의 스킨십은 선혜를 더 얼게 만들었다. 다행히 생각지 않게 선혜의 아픔을 공감해 주고, 위로해 준 건 초등학교부터 알고 지낸 창식이로부터였다. 그리고 선혜는 스스로 두려움을 극복해 나간다. 성폭행 소문의 진상을 대자보를 통해 밝히고, 해결해 나간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상처와 아픔을 함께 할 수 없는 친구관계에 있다. 서로 학교성적과 공부, 이성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자신의 아픔을 서로 나눌 수 있는 친구가 부재하는 게 현실이다. 비밀을 공유한 친구는 의도가 어찌됐든 오히려 풍문을 퍼뜨리는 자가 된다. 학교 안에서 선혜의 아픔을 터놓을 수 있는 신뢰할만한 사람이 없다. 담임선생님도 선혜가 말하지 않았다면, 소문의 주인공을 몰랐을 터이다. 사람의 아픔과 그 아픔에 스민 감정의 고통에는 도통 관심이 없다. 학교 공부에 시달린 청소년들은 자극적인 풍문거리에만 집중할 뿐인 게 현실이다.

현 학교 교육을 통해 어떤 사람을 양성해 내고 있는지 질문하게 만든다. 경제성장 이데올로기에 발맞춰 진행된 철인교육은 머리가 우수한 이기적인 인재를 만들어낸다. 하지만 아픔을 겪은 선혜를 품어주는 따뜻한 심장을 지닌 인재는 명문최강학교에 없었다. 오히려 일찌감치 자신의 비전을 요리에서 찾아 요리고등학교에 진학한 창식에서였다. 성폭력, 성추행 사건이 일어나지 말아야 하지만, 일어났을 때, 피해자와 가해자에 대해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학교서는 도통 가르쳐 주지 않는다. 이것이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몸담고 있는 교육현실이다.

세월호 청소년들의 희생이 안타까운 것은 청소년들이 자연을 통해 감성을 채우고, 학교의 통제에서 벗어나 자유로움을 누리며 소중한 추억을 만들 시기에 그런 끔찍한 참사를 당했기에 더 마음이 더 아프다.

이 땅에서 청소년들이 성적에 눌리지 않고, 자신의 적성과 꿈을 위해 힘차게 날개짓 하는데 이 작품이 공헌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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젓가락 달인 돌개바람 32
유타루 지음, 김윤주 그림 / 바람의아이들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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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해 전까지만 해도 어린이들과 청소년들과 함께 책을 읽고 토론을 하는 일을 했다. 그 때, 나름 많은 책을 읽었다. 당시 고민했던 것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좋은 책은 어떤 것일까? 였다. 함께하는 아이들이 가장 재미있어하고, 스스로 많이 찾아 읽던 책은 <마법 천자문>이었다. 구비된 <마법천자문>은 너덜너덜해질 정도로 낡아졌다. 어른인 내가 좋은 내용을 담고 있다고 생각하며 권면해준 책을 아이들은 그리 좋아하지 않았다. 책을 읽는 동기와 관심사, 취향, 관점, 주제와 소재를 풀어내는 방법과 내용에 따라 어른인 나와 반응점이 달랐기 때문이다.

책 읽던 습관이 남아있어 요즘도 자주 어린이전용도서관에 간다. 책상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책을 읽는 모습이 여간 귀여운 게 아니다. 그 아이들 손에 들려 있는 게 궁금하여 가까이 가본다. 여기저기 구석구석에 어떤 책을 읽다 두고 갔는지 살펴본다. 학습용 만화책이다. 지명도 있는 출판사에서 나온 창작동화나 내용 좋은 비문학도서들은 한 번도 손길이 닿지 않은 듯 책장에 꽂혀있는 것이 장식용처럼 보이기도 하다.

이런 경험들은 나에게 생각하게 만들었다. 아이들에게 흥미와 재미를 주면 좋은 책일까? 아이들이 많이 읽는 책이 과연 좋은 책일까? 창작동화가 과연 만화보다 아이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줄 수 있을까? 우리나라에 어린독자의 흥미와 재미를 주는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작품이 있을까? 난 아동문학과 청소년문학이 만화보다 더 재미있고, 흥미를 주기를 바라는 사람 중에 하나이다. 우리나라엔 아직까지 그런 작품이 나오지 않은 게 아쉬울 따름이다. (언젠가는 꼭 나오리라 믿는다.) 그렇다면 아이들에게 선택권을 줘서 책을 골라 읽게 하는 것이 과연 얼마만큼 타당할까? 어린이들에게 좋은 책은 꼭 재미만을 주는 책은 아닐 것이다. ‘재미’를 느끼는 지점이 사람마다 다르기에.

내 나름대로 좋은 책을 정의해 봤다. 어린 독자들에게 깔깔거리는 재미를 주지 못하더라도 꼭 읽어봐야 할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와 내용이 독창적으로 잘 풀어낸 작품이 아닐까한다. 저학년 책일수록 지식과 생각보다 마음의 영역인 감정과 정서에 초점을 풀어내어 공감력을 확보하는 게 좋은 작품이라 나름 정의를 내려 봤다.

그렇다면 유타루의 <젓가락 달인>은 어떤 책(작품)일까?

젓가락 달인이 되어서 선생님이 상품권을 거머쥐고 싶은 우봉이의 마음을 큰 서사 없이, 비슷한 에피소드의 열거(우봉이 젓가락질 연습하는 것)를 통해 드러내고 있다. 젓가락질 잘하기 위해 피나게 고군분투하는 유봉이의 모습이 귀엽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하다. 이 짧은 저학년 동화 안에는 (어린 독자들에게 읽혀질지 모르지만) 가볍지 않은 생각해봐야 거리들이 숨어져있다. 김주은이네를 통해 다문화가족문제, 우봉과 할아버지의 관계를 통해 세대 간의 갈등과 소통 문제, 손가락으로 밥을 먹는 주은이네 엄마 이야기를 통해 전통문화와 타문화의 관계성을 말하고 있다. 또 포크질에 익숙한 현대 어린이들에게 옛 전통적인 방법인 젓가락질을 가르치는 것 또한 현대문화와 옛것들의 충돌을 생각해 보게 하는 큼직한 생각 거리들이다. 우봉이의 고군분투 노력하는 모습은 경쟁해서 최고가 되고자 하는 요즘 어린이들의 풍토도 드러내고 있는 듯 하다.

유타루의 <젓가락 달인>은 저학년 동화이지만 많은 생각거리를 던져준다. 그만큼 의미와 가치가 크다. 이 시대의 어린이들이 꼭 읽어봐야 할 가치 있는 좋은 책이다. 우봉이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알 수 없는 열려있는 결말이 무척 독창적이다. 하지만 저학년 어린이들의 감정과 정서에 얼마만큼 다가가 공감력을 확보할 것인지 고민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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