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에서 날아온 맛있는 편지
정세영 글.그림.사진 / 이숲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어느 서점에서 이 책을 찾아보았는데 여행 에세이가 아닌 요리 코너 평대에 당당하게 전시가 되어 있었다. 책을 휘리릭 넘기는 전수검사를 시도하려고 했지만 단단하게 여며 있는 포장에 포기해 버렸었다. 나중에 다시 만난 책은 바로 다른 이에게 포장을 해서 선물할 수 있게 친절하게도 받는 이와 보내는 이의 주소창까지 그려져 있었다. 참 신기하기도 해라.

하지만 책을 읽을 적에는 거추장스러워서 다른 포장들은 모두 커터 칼로 걷어내 버렸다. 선물하지 않고, 내가 소장할 목적이라면 책장을 넘기는데 불편해서라는 이유를 달고서 말이다.

작년과 올해 두 권의 스페인에 관한 에세이 책들을 만나고 나서, 태양의 나라 스페인/에스파냐에 가보고 싶어졌다. 특히 김문정 씨가 쓴 <스페인은 맛있다!>를 통해 본격적인 스페인 요리의 정수들과 만나볼 수가 있었다. 나중에 스페인에 가게 되면 반드시 새끼돼지 통구이 요리인 코치니요를 꼭 먹어 보고 싶다.

<스페인에서 날아온 맛있는 편지>의 작가 정세영 씨는 사진작가 출신으로, 이 책의 글과 그림 그리고 사진을 도맡아서 해냈다. 스페인 남부의 안달루시아 지방 그라나다 그 중에서도 알바이신이라는 작은 마을에 정착한 지은이는 개인적인 번뇌를 다스리며, 스페인과 그 스페인에 사는 이들과 사랑에 빠진 이의 13가지 스페인 요리법과 그에 뒤따르는 13편의 에세이들이 마치 숨겨진 보석처럼 빛을 발한다.

외국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빠에야를 필두로 해서, 냉야채수프인 가스파쵸, 또띠야 그리고 맨 마지막에 “버터 소스와 생선살 찜”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구하기 쉬운 재료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스페인 요리들을 소개한다. 사실 만드는 방법이 너무 쉬워서 “아니, 이게 다야?”라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말이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요리법은 다음에 나오는 짧은 에세이에서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말을 위한 애피타이저 정도라고나 할까. 기본적으로 요리와 음식에는 나눔의 미학에 배어 있다. 자기 자신의 허기를 채우기 위해 만드는 요리에 굳이 셋팅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다. 그렇게 만든 요리들을 서로 나누면서, 서로에 대해 마음의 문을 열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교감을 이루는 것이야말로 우리네 인간사의 큰 즐거움이리라.

정세영 작가의 에세이는 마지막 장을 다 덮고 나서도 깊은 공명을 울리는 인연들이 소개된다. 어느 좌파 부부가 입양한 한국 아이들에 대한 정말 인류애적인 사랑이, 10년 전 우연히 동양학을 전공한 스페인 처녀(?)와의 함께 한 열흘간의 만남 등이 그가 직접 그린 현란한 식재료들의 일러스트 사이를 휘젓는다.

이 책을 순식간에 다 읽어 버린 내가 과연 이 책에 나오는 레시피 대로 무엇 하나라도 만들어볼 수 있을까? 아마 그렇다면 내가 가장 쉽다고 생각한 과일 펀치인 <상그리라>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책 표지의 “키친 에세이”라는 말이 입 안에서 계속 맴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