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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에서 자유로운 수학
전준홍.유수진 지음 / 담소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수학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 모든 부모들과 선생님들은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을 다들 알고 아이들에게도 그 원리를 이해시키기 위해 애를 쓰게 됩니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가서 중학생 고등학생이 되면 원리보다는 시험점수에 더 신경 쓰게
되면서, 또 진도를 빨리 나가 선행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게 되면서, 원리보다
는 공식암기에 신경을 쏟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공식을 쉽게 외울까?에 몰두해 이해한다
는 생각은 접게 되지요. 그러면서 수학은 공식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과목이라고 단정짓게
됩니다.
“공자수(공식에서 자유로운 수학)”라는 책의 제목처럼 과연 공식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드는 것을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공자수 원칙
1. 기본적인 정의와 공식을 무시하지 마라.
- 결국 그것이 네 발목을 잡을 것이다.
2. 선생님의 지루한 설명도 뇌를 열고 정신 차려서 들어라.
- 중요한 부분에선 선생님도 모르게 목소리가 파르르 떨린다.
3. 친구에게 성심성의껏 가르쳐줘라.
- 남에게 설명헤 줄 때가 내 실력을 확인할 수 있는 제일 좋은 기회다.
4. 문제 풀 때 생각 좀 해라.
- ‘이 문제에는 이 공식 대입’ 식의 문제 풀이는 백날 해봐야 소용없다.
5. 풀다 막히면 바로 해설? 오우, 노~
- 답안지가 풀어준 걸 네가 풀었다고 착각하는 순간, 대학은 멀어진다.
공자수 원칙이 구구절절 모두 옳고 무릎을 치게 만드는 말입니다. 아이에게 꼭 들려주고
싶습니다. 그러나 공식을 외우는데 열심인 아이에게 ‘이제부터 수학공식에서 자유로워
지거라.’ 무작정 그리 말할 수는 없는지라 책을 빨리 읽고 아이와 대화를 통해 사실을
확인하는 것이 순서였습니다.
이 책은 수열을 배우고 있는 수포자(수학포기자)를 자처하는 학생이 수불자(수학불가능자)
로 알고 있던 같은 반 학생의 놀라운 변화를 목격하고 그 변화의 비밀이 공자수라는 것을
알아내고는 공자수 학원을 찾아가 원장선생님과 만나 ‘20일간의 학습’ 후 배운 것이 있는지
여부를 놓고 내기를 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20일간의 학습동안 이 책의 독자도 함께 수열과 극한속으로 자연스럽게 빠져들게 되지요.
고등 수학에서도 쉽지 않은 수열과 극한을 아주 쉽게 풀어 설명해주며 아~ 기본 원리를
알게 되면, 공식의 의미는 최소화 할 수 있구나, 생각의 힘을 키워 아주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이 있구나 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수학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과목에서 전략
과목으로 변경하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구나 하는 것을 깨닫게 해 줍니다.
책을 다 읽고 난 지금 수학의 다른 부분은 또 얼마나 쉽게 설명해주실까? 너무 궁금해집니다.
이렇게 수학이 원리만 알면 만만한 전략 과목이 될 수 있구나~ 이리 생각할 수 있게 도와
주신 전준홍 선생님의 수학 강의, 꼭 들어보고 싶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난 지금, 수열과 극한을 알았다는 만족감에 뿌듯합니다^^
수학은 손으로 푸는 거야!
일반적 풀이도 알아야 해!
알면서도 간단한 방법을 쓰는 거랑 모르면서 간단한 방법만 쓰는 건 다르다구!!!
선생님의 말씀이 머릿속을 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