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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 ㅣ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56
위수정 지음 / 현대문학 / 2025년 10월
평점 :
<fin - 위수정 (지은이) 현대문학 2025-10-25>
♡
오랜만에 읽은 책을 다시 또 읽었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빠른 텀에 두번 읽지는 않는데, 다시 읽고 싶었다. 전작 #문학과지성사 에서 출판된 #우리에게없는밤 을 읽고 알게 된 이 작가님의 글이 너무 좋았다. 설레서 읽은 이 글로 내가 무엇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
연극의 막이 내린다. 연극은 유진 오닐의 밤으로의 긴 여로, 메리 역에 56세의 중년여배우, 스캔들과 약물 이슈가 있었지만 재기에 성공한 최기옥. 제임스 역의 배우 태인. 연극이 끝나고 모인 술자리에서 점점 취해 주사로 유명했던 태인이 기옥을 타깃으로 잡고 주사를 부리기 시작한다. 그를 데리고 나가는 매니저 상호. 다음날 아침, 매니저 윤주로부터 기옥은 태인이 새벽 지방 별장으로 내려다가 사고로 사망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무대가 끝나고 시작되는 이야기, 이 소설의 제목은 fin으로 프랑스어로 ’끝‘을 의미한다고 한다. 내겐 연극이 끝나고 현실을 무섭게 파고드는 이야기로 느껴졌다. 연극이 끝났으니 가면을 벗고, 현실의 자신을 마주하게 되는 자신들의 민낯들을 가감없이 보여준다.
윤주는 기옥의 매니저로 10년이 훌쩍 넘었다. 지금은 윤주가 없으면 기옥의 생활이 불가능한 지경이 되었다. 같은 마음으로 서로를 위해주는지 알지만 기옥은 너무나 많은 이야기를 했다. 속을 알 수 없어서 완벽하게 신뢰한 건 아니다. 윤주는 기옥의 노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너무 많은 걸 얻는다고, 자신과 비교해본다. 기옥은 가족이라고 말하지만 한때 뭔가를 기대했던 자신을 자조한다. 태인은 가난은 상태라고 본질이 아니라고 가난을 부끄러워하는 아내 혜림을 매니저 상호에게 욕하면서도 본인은 본질이 무엇인지 본심이 의아하게 만든다. 상호 역시 꿈이 있었다. 배우라는. 자신을 미완성이라 생각했고 결국 돈 때문에 미루기 시작한 꿈. 그러다 서른이 넘어 처음으로 매니저 일을 하게 된 상호까지.
실내에 들어오는 햇빛, 공기의 흐름, 베개, 향과 냄새, 곰팡이 이런 단어들로 대비되는 듯한 감각이 계속 생생하다. 그리고 인물들의 감정들, 동경 속의 질투, 선망과 혐오, 체념, 연민과 분노 등 네명의 감정에 들어갔다 나갔다 하면서 내가 누군의 감정에 가장 이입되었나 생각해보니 윤주였다. 만약 기옥이 자신이 가진 것에 감사하는 사람이였다면 윤주는 어땠을까? 기옥을 존경할 수 있었을까? 기옥을 그런 눈으로 바라보지 않을 수 있었을까?
연극이 끝나고 나면 현실로 돌아가야 한다. 소설이 끝나면 그 소설에서 빠져나와 나의 현실을 살아야 한다. 현실은 또 다른 소설의 시작. 나는 하나지만 하나로 존재하지 않고, 살아 있으면서도 누군가에게는 죽은 ‘끝‘인 사람일 수도 있다.
이 책 덕분의 #유진오닐 의 #밤으로의긴여로 를 읽고 있다. 이 책… 매력있다.
✴︎ 어쩌지 못하는 일에 대해 생각해봤자 그건 또 다른 미래를 놓치는 일. 그걸 알면서도 상호는 종종 그때의 일을 되새김질했다. 피폐해졌다. (128)
✴︎ 입 밖으로 내뱉어진 단어는 취소 불가능. 추한 말과 행동은 쉽게 그 사람의 본심으로 인정받는다.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