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그래도 좋다 좋아
정혜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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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을 담은 tv 프로그램이 여러개 있다.원래 젊은 층을 사로잡으려고 했던 트렌드는 다매체화에 따른  시청자들의 고령화 때문에 중장년층을 타깃으로 삼게 되었다.그중 한 인기프로가 다름 아닌 동치미다.이 책의 저자는 동치미의 pd인데 프로그램 제작 과정을 재밌게 이야기하고 있다.동치미는 나이 있는 사람들의 삶을 응원한다.사실 나이가 들면 만사가 시시해지고 기운이 빠지기도 하는데 이 책을 읽다보면 생각하기 나름이고 하기 나름이다.출연진들은 물론 시청자들도 프로그램을 통해서 응원 받는다.자신들의 생각이나 처지에 공감해주는 사람이 있다는 점만 해도 힘이 나기에 충분하다.책을 읽으면서 중장년층의 마음이 얼마나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어 있었는지 느꼈다.

사회에서 중장년층은 격려받기 힘들다.노년 세대를 모시고 젊은 세대를 이해해주라고 하기 때문에 중간에서 끼인 세대로 볼 수 있다.그런 중장년층이 위안을 얻는 프로그램이 동치미인데 이 동치미의 pd가 생각보다 젊어서 놀랐다.책에서 그런 젊음과 활력이 느껴졌다.또 그 활력을 다른 세대의 출연진들과 조화시키려는 노력도 돋보였다.중장년층의 연륜과 젊은 pd의 트렌드 감각이 뭉쳐져서 동치미를 성공시키지 않았나 생각된다.그런 pd의 노력과 깨달음을 책에서 읽을 수 있었다.프로그램에 대한 열정, 출연진에 대한 세대를 뛰어넘는 인간적인 애정이 책에 듬뿍 담겼다.그래서인지 책 속의 저자와 출연진들은 마치 가족 같다.

요즘 꼰대라는 말이 참 많이 쓰이지만 그래도 나이 있는 사람이 멘토 역할을 맡으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우리 사회는 멘토가 부족하다.물론 멘토가 꼭 나이에 따라서 결정되지는 않는다.멘토는 어디에 있는 누구라도 될 수 있다.이 책에는 여러 멘토가 나온다.비록 인생에 정답은 없다지만 그래도 멘토는 필요하다.책에 나오듯 멘토는 선배로서 자신의 경험과 함께 유익한 조언을 전할 수 있다.그런 멘토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져서 해가 될 일은 없다.결혼을 비롯한 인생의 중대사에 멘토들의 조언을 경청해보자.책 속의 조언들은 푸근하고 편안하면서도 고민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도 있다.멘토들에게 주목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 일이 지혜를 배우는 길이다.부부관계나 노후 문제처럼 경험이 중요한 영역에서 그런 조언들은 더욱더 빛난다.인생 조언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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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 새겨진 장면들
이음 지음 / SISO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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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당신 그리고 소통과 사랑에 대한 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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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 새겨진 장면들
이음 지음 / SISO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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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청이 중요하다고 다들 말하지만 실제로 경청을 잘하는 사람은 만나기 힘들다.경청의 중요성이 그토록 강조되는 이유는 경청이 어렵기 때문이 아닐까.그러나 자신의 이야기를 잘하기 위해서라도 경청은 필수적이다.이 책은 나와 당신에 대한 이야기다.나와 당신의 소통을 담고 있다.그 소통에는 경청이 기본으로 깔려있고 그 위에 공감이 있다.소통이 잘 되면 시간이 시간이 지날수록 관계는 나아지고 소통이 안 되면 시간이 흐를수록 관계가 나빠진다.이 책에서는 사람 사이의 진정한 소통을 배울 수 있다.인간에게 소통이 가지는 의미를 말이다.


저자의 글쓰기는 사람의 마음에 따뜻한 바람을 불러일으킨다.예술가로서의 통찰력도 있지만 그 통찰력이 따뜻한 글로 표현된다.저자는 한걸음 떨어져서 풍경을 관조하는 태도로 보이기도 한다.그러니 그 태도에도 겨울의 쌀쌀함 속 화로와 같은 따뜻함이 느껴진다.누구에게나 있는 그늘이 저자에게도 새겨져 있는듯한 느낌을 준다.그러나 그늘은 그저 글쓰기의 소재일뿐 저자를 옭아매지는 못한다.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과거와 함께 비교적 평화롭게 공존한다.책 속의 기억은 현재 입장에서 차분하게 돌아보는 하나의 생각할 거리다.저자의 인생에 있는 굴곡들은 돌아보면 상처가 아니라 그저 저자가 걸어온 하나의 길이다.그래서인지 책을 통해 오랜 시간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도 후회하는 기분보다는 편안하게 담소를 나누는 기분이 들었다.

책 속의 장면들은 하나하나가 작가에게는 개인적으로 중요한 순간이었다고 보여진다.그 중요한 순간은 독자가 이 책을 마음으로 읽는데 도움을 준다.작가의 사연이 독자를 책에 빠져들게 만들고 마치 독자가 그 공간에 있었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내가 그곳에 있었다면 어땠을까.나는 무슨 감정을 느끼고 어떤 글을 썼을까 생각해본다.나와 당신의 이야기인 이 책은 당신의 마음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시선은 나와 당신을 교차한다.그 교차되는 장면 속에서 우리는 위안을 얻을 수도 있다.독자도 누군가에게는 당신이다.나와 당신의 잔잔한 대화가 마음을 녹인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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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날에도 위로는 필요하니까
선미화 지음 / 책밥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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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에서 우울증이나 공황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코로나 이전부터 그랬지만 코로나 이후로는 더욱 심해졌다.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면서 마치 우리는 사람들 가운데서도 갇힌 듯 살아간다.위로가 필요한 이유다.이 책은 그런 일상 속 사람들에게 위로를 전해준다.특별한 사람이 아니라도, 특별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누구에게나 위로는 유용하다.책 속 위로는 보통 사람을 위한 위로다.고된 삶을 사는 보통 사람들이 불평보다는 감사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책은 보통의 나날 속 우리가 미처 일일이 신경쓰지 못한 상처들에도 위로가 미칠 수 있도록 한다.

저자는 사람들에게 힘이 나도록 하는 글을 쓴다.그래서일까 책을 읽으면서 나도 기운이 났다.또 나 역시 다른 사람을 응원하고 싶어졌다.책에서 느껴지는 성숙한 마음은 위로가 더 깊이있게 느껴지도록 만든다.따뜻하고 정겨운 느낌의 그림들 역시 위로의 말에 더 공감할 수 있도록 독자를 이끌어준다.어쩌면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더 잘 사는 내일을 외치며 살아온 보통 사람들에게 오늘도 행복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닐까.그 이야기는 저자의 잔잔한 일상이 느껴지면서 우리의 마음도 가라앉힌다.바쁘고 답답한 도시생활 속에서 확 떠나버리길 바랄 수 있다.이 책은 화려하지는 않아도 편안하고 소탈한 여행을 담고 있는 느낌이다.

책을 읽으면서 평범한 사람들의 휴식에 제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일상 속 휴식과 간단한 독서에도 알맞는, 심신을 쉴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주위의 소소한 일들로부터 소중함을 느끼고 감사하게 되면 모든 일에 정성을 쏟게 되는데 자발적인 정성이라서 지치기보다 오히려 활력을 느끼게 만들어준다.이 책은 독자에게 그런 삶을 살 기회를 선사한다.하루하루 행복하려면 그런 기회가 꼭 필요하다.그리고 소소함에 감사하는 마음은 외부 환경이 바뀌어도 그 마음만큼은 변하지 않을 수 있다.그래서 그 마음은 더 소중하다.다른 독자들도 그런 자상한 마음을 얻었길 바라게 되었다.나도 보다 이 책을 통해서 더 자상한 어른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생겼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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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우에노 스테이션
유미리 지음, 강방화 옮김 / ㈜소미미디어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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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들은 시대의 모순을 가장 빨리 알아챈다.노숙자 문제는 한국과 미국은 물론 일본에도 존재한다.일본 노숙자 문제를 다룬 이 책은 다른 노숙자 관련 책들보다 더 생생하다.소설임에도 불구하고 사실적이다.왜냐하면 저자는 현실에서 소재를 찾고 그 소재에서 영감을 얻었기 때문이다.이 책은 다큐멘터리가 아니라 소설이지만 어느 다큐멘터리보다 생생하고 독자로 하여금 현실을 직시하게 만든다.그 과정에서 우리는 소외된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그리고 그들의 처지를 헤아릴 수 있다.문학의 가장 큰 효능은 어쩌면 공감능력이 아닐까 생각된다.이 책은 소설을 통해서 우리가 저 멀리 나라도 언어도 다른 지역의 노숙자들에게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들고 이는 문학이 아니면 하기 힘든 일이다.

저자가 시의성 있는 주제를 다뤘다고 해서 이 책이 무조건 어둡기만 하지는 않다.분명 어두운 소재도 어둡지 않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그것이 작가의 상상력이고 능력이다.그런 작가의 상상력은 어디서 나오는가.연대와 인간애에서 나온다.노숙자들과의 인간적인 교류가 이 작품의 바탕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이 책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으로 구상되었고 지진 같은 자연재해는 물론 원자력 문제 같은 소위 인재까지 다루면서 일본 사회의 약자에 대한 인식을 보여준다.여기저기 쫓겨나는 노숙자들의 처지도 그들의 사연을 들어보면 그들 역시 한때는 일반인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안타까운 마음이 커진다.

이 책은 저자의 삶과도 무관하지 않다.재일 한국인으로 살아가는 저자의 삶 역시 소외된 사람들과 가깝기 때문이다.그런 저자의 삶이 책에 투영되어 있다.마치 소외의 역사를 밝히듯 196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상상력 혹은 취재력이 대단하다.일본의 역사가 흐르는 동안,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서민의 삶이 가지는 고달픔은 여전하다.가족관계에서 생기는 비극이 사회문제로 이어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연민이 들지 않을 수 없다.일본의 경제, 복지, 사회문화의 문제까지 모두 이 책에 들어있다.한 사람의 인생을 통해서 한 나라의 사정을 통찰력 있게 이야기할 수 있다니 감탄이 나왔다.우리가 즐겨본 도쿄올림픽 이면의 이야기가 씁쓸했다.어딜 가나 존재하는 사회적 차별은 당사자들을 고통스럽게 한다.우리는 차별하는 사람이 되기도 하고 차별받는 사람이 되기도 한다.마치 사회학자의 글로 보이기도 하는 이 책은 노숙자 사회문제를 비롯한 현대사회의 어두운 면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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