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내일을 위한 시간>을 언젠가 볼 것이고, <아침 다섯시의 기적>은 결국 안읽을 것이다. 


하지만 "내일을 위한 기적"이 있다. 목적없이 살아온 건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목적없이 살아온 인생이 되었다. 목적없이 살아온 것에 대한 자책을 하려는 것이 아니다. 이젠 그릇이 달라졌다. 나는 그대론데 그릇이 달라졌다. 말이 안되나. 내 그릇을 이제 내가 알아본 것이다. 변하지 않은 크기. 앞으로도 달라질 것 없는 크기. 절망이 아닌 희망으로서의 크기. 그러니 목적은 나에게 너무 거대한 것이었다. 그러니 앞으로도 난 목적없이 살아갈 것이다. 내 용량을 위해, 내가 완전히 부서지지 않고도 쩍 하고 금이 가지 않고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그것은 목적없이 사는 것이다. 목적과 목표가 다르다는 전제하에 내뱉는 말이다. 목표가 없었다는 이유만으로도 충분히 목적없이 살 수 있었다는 이 얘기는 무슨 그지 발싸개 같기는 하지만 궤변을 일삼다 쾌변의 나락으로 떨어진 하수구의 인생도 나쁘진 않을 것 같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7-02-15 00: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2-15 11:15   좋아요 1 | 수정 | 삭제 | URL
밥그릇과 술잔이야말로 내 그릇이다!!! 트리제님의 첫번째 선언(?)에 저도 격하게 묻어가고 싶습니다.ㅎㅎㅎ

목적과 목표는 그 뉘앙스의 차이가 분명히 있지만 그걸 굳이 죽을 듯이 따지고 덤벼들려고 하지 말고 그냥 직관과 의지가 이끄는대로 해석하자. 그렇지 않으면 희망은 우리를 아주 쉽게 배반할 것이다..라는 뜻으로 트리제님의 저 댓글을 저는 이해하고 싶습니다.^^

저 장면은 아마도 실제 영화장면이 아니라, 촬영 중에 배우들 쉬는 시간에(?) 찍힌 아름다운 순간이 아닌가 싶습니다. <남자가 사랑할 때>인데요, 저기 저 뒤에 황정민 옆에 쭈그려 포복절도 하는 남자는 곽도원이 분명한 듯 싶구요.ㅎㅎ

나는 희망을 거절한다. 그리고 야옹야옹 쌓이는.을 기억해 둘게요. 트리제님의 리뷰나 100자평도 기대하면서요.^^


컨디션 2017-02-15 11: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분명(당연히) 로그인 상태에서 댓글을 달았는데, 이게 뭔일이래요? 입력하고 보니 컨디션은 어디로 가고 웬 유령이?...
게다가 방문댓글에도 떡하니 올라와 있네요. 이런 일 처음이야! 완전 신난다..ㅎㅎㅎ

appletreeje 2017-02-15 13: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 가끔 알라딘이 신기방기한 재주를 부리는가 봅니당~ㅎㅎㅎ
날씨가 따뜻하니 문득 봄 생각이 아지랑이 나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컨디션 2017-02-15 15:49   좋아요 0 | URL
매우 꾸진 노트북 하나가 저희집에 몇개월 전부터 덜렁 있는데 이게 워낙 로딩(?)이 느리고 언젠가 기절이라도 할 것처럼 사람을 가지고 놀아요. 아마도 재주는 얘가 부린 것 같아요. 알라딘 시스템에 덤태기를 씌울까도 생각해봤지만 평소 이 아이가 하는 짓으로 봐선 그래요.ㅎㅎ
아지랑이 살살 피어오르나요? 눈을 가느스름하게 뜨고 창밖을 봅니다. 오늘 같은 날은 아지랑이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트리제님도 남은 오후 잘 보내시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