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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늘은 왜 주유를 낳고, 또 공명을 낳았는가?

 

   주유가 공명때문에 홧병으로 죽으면서 남겼다는 유명한 말이다. 적벽 대전을 함께 준비할 때부터 공명에 대해 지속적으로 견제를 했고, 훗날 위협이 될것을 염려하며 공명의 목숨을 계속해서 노렸다.

   

  주유는 최강의 위나라를 상대로한 적벽대전을 승리로 이끈 주인공이다. 공명의 도움이 있었다지만, 공명은 조연이었을뿐, 전쟁의 주연은 주유와 조조였다. 오나라에서 군의 최고 통수권자인 대도독의 지위를 갖고 있었고, 왕인 손권조차 함부로 할 수 없는 대단한 존재였다. 실제 손권은 촉과 화친을 추구하는 자신과 뜻을 달리하는 주유 때문에 가슴앓이를 많이 했었다. 오나라 최고의 미인 '소교'를 아내로 삼았다. 대단한 스펙이다. 소위 '엄친아'라 부를만 하다.

 

  이에 비해, 공명은 자신의 영토조차 없는 유비의 기획실장이었다. 적벽대전까지 공명이 이룬 성과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히려 형주에서 조조군에게 쫓겨 오나라까지 흘러들어온 입장 아닌가. 가장 중요한 것. 기록에 따르면 공명의 부인은 미인이 아니었다고 한다. 집안이 좋은 여자랑 결혼한 공명이다.

 

  거의 모든 것을 갖춘 ( 마음만 먹었다면 오나라의 왕도 될수 있었다.) 주유였건만, 형주를 얻고자 하는 필생의 숙원을 공명때문에 번번이 좌절 당하자, 결국 부상과 홧병으로 죽게 된다. 살다보면 고의건 고의가 아니건 나의 앞길을 막는 얄미운 사람이 있기 마련이고, 주유에게는 공명이 그런 사람이었던것 같다. 소설에서는 주유가 공명의 재주를 개인적으로 질투한것으로 그려지는데, 그래서 주유가 좀 속좁고, 집착이 심한 좀생이처럼 그려지는데, 꼭 그런건 아닌것 같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객관적으로 주유가 공명을 질투할 ( 부인이 예쁜것 만으로도 이긴것 아닌가!) 이유가 별로 없기 때문이다. 다만 형주를 얻는데 공명이 계속 방해가 됬기 때문에 공명을 미워했던 것 같다.  

 

   주유의 죽음으로 인한 진정한 승자는, 그에게 미움을 받았던 공명일까? 아니다. 그의 존재가 부담스러웠던 오나라의 왕 손권이었다. 손권은 주유가 죽자 마자, 대도독의 자리를 자기와 코드가 맞는 노숙에게 주었고, 이후에도, 여몽, 육손 등에게 차례로 넘겨주며 어린나이에 갑작스레 왕좌를 물려받아 뿌리가 얕았던 자기의 자리를 굳건히 다져나간다. 조조, 유비에 비해 특색이 별로 없어 두리뭉실한 이미지와는 달리 손권은  대표이사와 임원들을 계속해서 과로사 시키거나, 잘라버리며 영향력을 키워나가는 비정하고 교활한 오너란 생각을 한다.    

 

# 교훈

 1. 아무리 얄미운 사람이 있어도 홧병으로 건강을 상할 만큼 미워하지는 말자.

 2. 오너가 싫어하는 일을  너무 티나게 하지 말자. 오래 가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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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조 자체가 지략으로 빛나는 사람이기 때문에 조조의 모사들은 다른 주인공들의 모사들처럼  찬란한 빛이 나지 않았다. 유비에게 제갈공명이라는 모사가 있었고, 손권에게 주유, 노숙, 육손 같은 모사가 있었다는 것을 잘 기억하지만, 왠지 조조의 모사들은 비슷비슷한 느낌을 준다. 순욱, 순유, 정욱, 곽가, 가후 등 쟁쟁한 모사들이지만 제갈공명이나 주유 등이 주연급 비중을 가졌다면, 조조의 모사들은 조연급 위치를 갖는다. 조조는 여러 모사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그중 1개를 택하는 전략을 많이 취했기 때문인것 같다. 조조의 위나라가 경영전략실을 갖춘 대기업이라면, 손권의 오나라는 영업과 기획이 함께 움직이는 중견기업, 유비는 조직 구분이 모호한 벤쳐기업 같다. 자기 주장이 강한 제갈공명이 유비를 주군으로 선택한 것은 단순히 유비가 3번 찾아온 정성 때문만은 아닌것 같다. 공명입장에서는 위나 오로 가봐야 이미 자기 자리가 없음을, 그리고 자신을 절대적으로 신임해주지 않을 것임을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런 조조의 모사들 중에 가장 큰 위치를 차지한자가 순욱이다. 조조가 전쟁을 치를때마다 수도 허창을 맡겼으며, 관도대전때는 모두가 후퇴를 주장할때 홀로 진군을 주장하여, 승리의 1등 공신이 되기도 한 순욱. 민감한 후계자 책정 문제에도 조심스럽게 처세를 잘 해나갔던 순욱이지만, 한왕조의 지속을 꿈꾼 순욱과 황제가 되고 싶은 말년의 조조 사이에 틈이 생긴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다른이들처럼 대세를 따를 수도 있었건만, 그는 뜻을 꺽지 않았고, 결국 조조가 보낸 빈도시락을 보고 자살로 생을 마친다.

 

   사람과 사람과의 사이는 평생 일관적이지 않다. 10년전에 내가 알던 그 사람은 이미 내앞에 있는 그사람이 아닌것이다. 흔히들 우리는 이 사실을 너무나 쉽게 망각하여, 다른이에게 상처를 받게 된다. 사람이 변했다면서. 그러나 내가 변하듯이 남들도 변한다는 사실을, 계절이 바뀌는 것과 같은 당연한 현상으로 받아들여야 비로소 어른이 된다.

 

   일등공신으로 평생을 살아오다가 말년에 오너와 틈이 생겨 자살로 생을 마친 순욱을 보며, 이 땅의 수많은 중년의 직장인들은 어떤 울컥하는 감정을 느낀다. 굽히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닌데 굽힐 수가 없는것, 아닌것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는 것이 직장인의 마지막 자존심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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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탁,

 

  천자를 끼고, 공포정치를 통해 천하를 호령했던 제후였으나, 결국 미인계에 빠진 측근의 배반으로 최후를 맞음

 

  난 동탁을 통해 나이든 이의 로맨스가 얼마나 무서운지를 느낀다. 자신을 황제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열쇄를 쥔 여포에게 창을 던져 죽이려 했을 정도로 여자와 관계된 질투심은 무서운 것이다. 그리고 그건 젊은 놈도 마찬가지라는 것은 여포가 어떻게 나왔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상황의 심각성을 깨달은 책사 '이유'는 동탁에게 초선을 여포에게 주고 좋게 마무리 짓자는 FM적인 해결책을 제시했는데, 그 해결책이 통할 수 없다는 것을 환관인 '이유'는 결코 이해하지 못했다.

 

  나이들고,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이성 앞에서 소년이나 소녀가 되어 버리는 대표적인 사례는 신정아씨와 변양균씨의 사례를 생각해 보면 될것같다. 소위 접대라는 것을 여성(혹은 남성)들이 나오는 술집에서 하는 것도 다 비슷한 논리로 해석될 수 있다. 신입사원들은 혹시 룸싸롱 같은데 갈 기회가 있다면, 눈치 없이 파트너를 먼저 고르는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두고두고 뒤끝이 작렬하거나, 대리나 과장들에게 화장실로 끌려가 훈계를 들을 수 있다.  

 

  동탁이 주는 교훈. 본인이 나이가 들고 돈과 권력이 있는데 어떤 이성이 나에게 잘해주면 일단 조심하자.

 

   * 실전활용 >

  1. 만약 회사에 본인이 싫어하는 어떤 사람들(갈구는 임원과  게기는 신입사원 조합)이 있으면, 미모의 여직원을 통해 둘 사이를 갈라 놓는다.       

  2. 선배가 찜한 이성에게는 눈길도 주지 않는다.    

  3. 내가 찜했는데 후배가 마음이 있는 이성이 있으면 관대하게 양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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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1-06 11: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11-07 17: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장비,

 

  장판교에서 고함 소리만으로 조조 대군을 진군을 막은 유비의 결의 형제.

 

  아마도 장판교에서의 고함을 치던 장비가,  가장 빛나던 때의 장비가 아닐까 한다. 사실 동탁 토벌전 때 여포와 겨루다가 승부를 못낸것 빼고, 장비가 이름난 장수와 싸운적은 별로 없다. 예를 들면 바로 위의 형인 관우의 경우 , 술이 식기 전에 화웅의 목을 벤 일화, '안량 문추의 목을 벤 관우' 같은 타이틀이 있는데, 장비 같은 경우는 좀 애매하다. 전해 내려오는 이름에 비해 뚜렷한 성과가 없는 캐릭터다. 묻어가는 캐릭터의 느낌이 좀 강하다. 예전에 관우가 잠시 조조네 회사에 취직했을 당시 '제 아우 장비는 저보다 더 셉니다' 라고 한 말 때문에 우리는 장비가 무지 셀거라고 추측할 뿐이다.

 

  장비의 성공비결은 '완벽한 충성심을 바탕으로 오너가 하기 껄끄러운 일들을 대신 처리 해준것'에 있다. 유비가 근엄하게 폼잡을수 있는 것도 장비가 하고 싶은 말 대신해주고, 때려주고 싶은 놈 대신 때려주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옛날 깡패형들이 2인 1조로 한놈은 어르고, 한놈은 달래서 초등학생 삥뜯는 분위기를 유비, 장비 형제가 자주 연출한다. 삼국지 안에서 '장비가 불같이 화내고, 유비는 말리고, 관우는 침묵을 지키는 장면'을 우리는 자주 목격한다. 유비,관우,장비 삼형제는 마치 '슈퍼 에고, 에고, 이드' 같은 역할 분담을 통해 삼위일체로' 움직이며, 상대방을 어르고 달래면서 난세에 대업을 이룰 수 있던 것이다. 

 

  동네형들 잘만나서, 함께 고생도 하고, 잘나가기도 했던 장비의 치명적 약점은 부하를 함부로 대함과 나쁜 술버릇에 있었다. 술에 취해 부하를 때려서 여포에게 서주성을 빼앗긴 전력은 유명하다. 관우 죽음이후 오나라와 복수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장비는 부하들에게 단기간에 관우를 애도하는 흰군복을 마련하라고 무리한 명령을 내린다. 결국 술에 취해 잠든 사이 부하들에 의해 목이 잘려 목숨을 잃게 된다. 허무하고 비참한 죽음이다.

 

  오너에 대해 충성심은 삼국지를 통틀어 장비를 따라갈 자가 없을 것이다. 아무리 상상의 나래를 펼쳐봐도 유비를 배신하는 장비의 모습은 떠오르지 않는다. 하지만 그것 역시 그의 한계였으니, 관우를 탐내는 제후는 많았어도 장비를 탐내는 제후는 아무도 없었다. 또한 해바라기형 임원이었던 장비는 아래사람을 너무 막대했고, 결국 그로 인해 비참한 최후를 맞았다는 것은 조직생활을 하는 이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준다. 또한 나쁜 술버릇을 지닌 사람은 반드시 주의해서 써야 한다는 교훈을 장비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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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포,

  <인중여포, 마중적토 : 사람중에 여포가 제일이고, 말중에 적토마가 제일이라 >

  

  삼국지에 등장 인물중 가장 강한 무공 및 전투력을 가진 인물이다.

  조조가 조운, 마초를 평가할때도 '여포에 못지 않다'라고 할 만큼 여포는 강한 무공의 상징이었다. 현대 복싱으로 치면 마이크 타이슨쯤 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조조가 자기 인생 초반을 돌아볼때 '원술 ,여포와 원소를 제압했다' 라고 평가를 하는 것처럼, 삼국지 초반기에 명실공히 가장 강력한 제후 중 하나로 인정 받았다.

 

  그런데 이처럼 대단한 능력의 소유자인 여포가 삼국지 인물중에 가장 미움받는 캐릭터가 된 까닭은 무었일가?

  그는 탐욕스러웠고, 그 탐욕을 상관에 대한 배신으로 연결 시켰다. 동탁에게 적토마를 선물 받은 후에 자신의 의부 '정원'의 목을 베었고, 왕윤에게 '초선'을 소개 받고 의부 '동탁'의 몸에 창을 찔렀다. 어려울때 자신을 받아준 유비를 배신하고 서주를 접수했다. 놀라울 정도로 자신의 욕망에 충실하고, 존경스러울 정도로 뻔뻔한 인물이다. 당장은 그 뛰어난 능력 때문에 성과를 내지만, 결국 이기적인 행동으로 주변사람에게 피해를 주고, 상관과 조직에 피해를 주는 인물인 것이다. 눈앞의 이익을 쫓아 평판 관리에 실패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답답할 정도로 평판 관리에 힘을 쓴 유비, 뛰어난 이미지 메이킹 능력을 보여준 조조에 비해 한수 떨어지는 인물이었기에, 더 큰 성공 앞에서 멈출 수밖에 없었고, '유교적 관점'의 조직 논리에서 가장 벗어난 인물이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가장 미움받는 캐릭터가 될 수 밖에 없었던 인물이다.

 

  이런 여포를 보면, 일단 평판 관리의 중요성을 준다. 덧붙여 소탐대실 하면 안된다는 교훈을 얻는다. 탐난다고 아무거나 덥석덥석 물었다가, 더 큰것을 잃게 된다는 가르침을 주는 인물이 바로 '천하무적' 여포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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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돼지 2015-10-30 1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고우영은 여포를 그릴 때 욕심많은 들창코 돼지 형상으로 그렸죠..인중여포로서는 안타까운 일입니다만...ㅋㅋㅋ

챔피언 2015-10-30 10:32   좋아요 0 | URL
미야자키 하야오 화백과 고우영 화백의 `돼지`에 대한 관점이 다른것 같습니다. 번민하는 돼지 포르코와 고민없는 돼지 여포가 있네요^^ 등급이 다른 돼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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