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과서 인물 : 세종 대왕 - 소통, 융합, 혁신의 지도자 이야기 교과서 인물
이재승 외 지음, 이고은 그림 / 시공주니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통,융합,혁신의 지도자 세종대왕

이재승, 이희철, 우종민 글
이고은 그림
시공주니어 펴냄




지은이를 살펴보니 세 분이다. 모두 국어교육을 전공하신 분들이고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던 분들이다. 이런 점에서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셨으리라 생각이 되고 그에 대한 내용이 책 속에 충분히 반영되어 있다고 느꼈다. 위인전이라 하면 보통 '업적'에 중점적으로 촛점이 맞춰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서는 그야말로 '세종대왕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어린 시절의 모습은 어떠했는지, 무엇을 좋아하고 즐겼는지, 뛰어난 재능이나 자질은 무엇인지, 성품은 어떠했는지에 대해 딱딱하지 않게 이야기로 풀어나간다. 아버지 태종 이방원과 형님이자 세자였던 양녕대군 등과의 관계에서 효와 우애를 실천했던 점 등을 살펴보면서 세종대왕의 인간적인 면모를 잘 살펴볼 수 있었다.

소통, 융합, 혁신의 지도자라는 부제가 붙은 만큼 세종은 '조선'이라는 당대에서 보기 힘든 뛰어난 지도자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신하들과의 소통 뿐만 아니라 백성들과의 소통을 했을 만큼 그의 따뜻한 인품도 느낄 수가 있다. 그가 노비출신의 장영실을 등용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인재를 보는 눈 또한 가졌던 것을 알 수 있다. 한글 창제, 다양한 분야에서의 발명, 영토 확장, 음악에 있어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한 것과 같은 여러 분야에서 위대한 업적을 남기셨다. 그의 이러한 다방면에 있어서의 안목과 지도력과 능력은 어린 시절부터 해왔던 엄청난 양의 독서에서 오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또한 백성들을 아끼는 마음에서 훈민정음을 창제하고 세금제도를 고쳤으며, 의학책과 농학책까지 펴 냈던 것을 보면 그가 어떤 분이었는지 다시 한 번 느껴볼 수가 있을 것이다. 이 분과 관련된 유적에 대한 소개와 '역사 한 고개'라는 코너를 통해 당시의 관련된 역사적인 사실을 설명해 놓은 부분은, 이 분의 이런 면모를 살펴보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세종대왕 위인전'은 이전에도 많이 읽어보았겠지만, 이 책을 통해그의 인간적인 성품에 좀더 가까이 다가가게 될 것이라 생각된다. 역사책을 접하게 되는 초등 4학년 이상 친구들이라면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