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로 우주의 거리를 구하라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8
김승태 지음, 방상호 그림 / 자음과모음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속도로 우주의 거리를 구하라

 

김승태 지음

방상호 그림

자음과모음 펴냄

 

이 책은 자음과모음의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시리즈 중의 8권입니다. 『속도로 우주의 거리를 구하라』라는 제목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 책은 '수학을 활용'하여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주에 대한 일반적이고 잘 알려진 내용에서 조금 더 깊은 내용까지 다루고 있는데, 어렵게 느껴지지 않고 쉽고 재미있게 읽혀지네요. 과학 이야기를 읽으며 자연스레 수학에도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어요. 차근차근히 여유있는 속도로 이야기 속 설명이 전개되고 있어서 독자들이 부담스럽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학창시절에 과학과 수학이 어려웠기 때문에 어쩌면 이 책이 더 반가웠을지도 모르겠어요. 저희 아이는 수학보다는 과학을 좋아하는 것 같은데, 이 책을 한권한권 읽으면서 수학과 과학에 대한 재미를 팍팍 느껴줬으면 하는 엄마의 바램이 있습니다!

 

지은이인 김승태 선생님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요. 이 분은 수학을 전공하신 분이에요. 수학책을 많이 쓰셨고,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계시답니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받아들이도록 노력하고 계시다고 하네요. 정말 따뜻한 마음을 가지신 분이신것 같아요. 책 내용을 읽다보면 '아.. 선생님이 그동안 쌓아놓은 노하우를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하신 흔적이 보이더라구요. 그 마음이 엄마독자인 저에게 전달이 되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 책은 페이지마다 노트처럼 선이 그어져 있어요.

고학년용 책이라고 내용이 빽빽하게 들어 차있었다면 무지 부담스러웠을텐데

글자크기도 적당하고 행간의 여유도 있고 선도 그어져 있어서

가독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어요.

 

어려운 용어는 바로 미니 박스에서 설명을 해주고,

요점이나 중요한 점은 형광펜 표시 처리를 해놨어요.

해당 원리를 발견한 과학자들은 사진과 함께 간략한 소개도 실었구요.

수학에 대한 부분도 차근차근히 충분한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이해하기가 어렵지 않을 것 같네요.

 

 

 

책을 읽으면서 제가 잘 몰랐던 부분에는 자연스레 밑줄을 긋게 되더라구요. 

오랜만에 공부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충분한 일러스트와 도표를 활용하여 독자들의 내용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각 챕터가 끝날 때 마다 주관식 퀴즈가 있어서

그 동안 읽은 내용을 스스로 정리해볼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연주시차' 꽤 어려운 내용도 싣고 있죠.

친절한 도표와 설명으로 이해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았어요.

 

 

해당 이론을 연구했던 과학자를 소개해줍니다. 자료로서의 가치도 있는 셈이네요.

 

 

 

 

각 챕터에 마지막 부분에 실려있던 퀴즈의 정답은 뒷부분에 실려 있어요.

잘 몰랐던 부분은 다시 한 번 확인해 볼 수 있겠죠.

 

지금까지 출간된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시리즈입니다.

한권한권 호기심이 나네요! ^^

 

'누군가 해내면 공상은 과학이 되는거다!' - 19p

우리 아이들의 세대는 과학이 얼마만큼 발전하여 어떤 세상에서 살게 될지는 모르지만,

지금까지 말도 안되는 과학적 상상이 실현되어 온 것을 보면 

아이들이 꾸는 꿈은 언젠가는 더 높은 단계의 삶의 형태로 실현될거라 믿어요.

어떤 책이, 누군가의 말 한마디가 아이들에게는 어떤 성공의 실마리가 되어줄지도 모릅니다.

저도 지은이 선생님의 마음처럼 이 책이 수학과 과학에 대한 재미를 느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어주길 바랍니다.

모든 성공은 재미를 느끼는 ​데서 시작하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