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지구촌 즐거운 지식 (비룡소 청소년) 31
정의길 지음, 임익종 그림 / 비룡소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뜨거운 지구촌

 

정의길 지음

임익종 그림

비룡소 펴냄

 


 

아빠가 들려주는 지구촌 곳곳의 이슈들

 

이 책의 저자는 아빠입니다. 청소년인 딸에게 들려주듯이 이야기해줍니다.

아빠의 시선으로 들려주는 이야기라서 그런지 각 이슈들과 연계된 이면의 내용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어 친절하게 느껴지네요.

게다가 저자인 아빠는 한겨레 신문 국제부 선임 기자이니... 국제 정세를 읽는 기준과 안목은 따로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될 듯.

 

이 책을 읽으면서 저는 '이 책은 엄마가 먼저 읽어야할 책'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아직은 딸 아이가 이 책을 읽기엔 좀 이르지만, 머지 않아 '국제 정세'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도 아이와 대화를 나누게 될 때가 올것이기에

이 친절한 책으로 정리 좀 해두면 아주 좋을 것 같아 정말 반가웠답니다!

 

매일 국내를 비롯한 국외 관련 뉴스들이 쏟아지지만 뉴스에 집중해서 국제적인 이슈나 정세 등을 꿰고 있기가 쉽지가 않은데다,

중동 지역의 끊임 없는 분쟁을 보면서도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 어디서부터 무엇이 문제가 되었는지 그 흐름을 파악하고 있기는 더더욱 쉽지 않죠.

엄마 뿐 아니라 아빠도 저자처럼 기자의 눈으로 국제 정세에 대한 뾰족한 설명과 답변을 해주기는 어렵지 않을까요?

아빠가 읽어주면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어봐도 좋을 만한, 아주 유용한 책이라는 것이 이 책을 읽고 느낀 중요한 소감 중 하나입니다.

더불어 나의 학창시절에 이런 책을 접할 수 있었다면...? 이라는 허망한 질문을 던져보기도 하구요.^^

무엇인가를 시작할 때, 특히 공부에 대한 접근 일 경우에 처음에 물꼬를 잘 터 놓으면 그 이후는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쟎아요.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그런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지리, 세계사 등을 아우른 통합사회교과서

 

첫 부분에 패권국가라는 의미를 설명해주면서 내용이 시작됩니다.

시대가 흐르면서 부상하는 새로운 패권 국가를 중심으로 한 주변의 국제적인 관계, 국제 질서의 변화와 특징을 차근차근 설명해주면서..

그런 가운데 우리나라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지키며 우리의 국익을 지켜나가야 함을 이야기 합니다.

우리나라의 나아갈 방향을 찾는 것은 바로 국제 정세를 파악하는 일에서 시작되기에, 국제적인 현안에 대해서 먼저 관심을 갖고 살펴보아야 한는데, 이 책이 그런 이슈들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입문서의 역할을 해줄 수 있지않을까 싶네요.

한국사, 세계사를 공부하게 되는 초등 고학년, 중고등학생들이 더 나아가 국제 정세까지 아우를 수 있을 듯.

 

 

 

글과 함께 관련 사진자료들이 첨부되어 있고,

챕터가 시작되기 전에 카툰 스타일의 일러스트와 주요 키워드가 함께 구성되어 있어

독자들이 주요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본문내용과 관련된 자세한 설명을 박스로 구성해 놓아서

깨알같은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네.

 

 

패권국가의 변화, 분쟁이 끊이지 않는 중동지역과 강대국들의 이권 다툼,

티베트와 미얀마 등 약소국가들의 독립운동, 핵문제를 포함한 인류가 처한 위기 등의

국제적인 현안에 대해 생각하는 힘이 길러짐과 동시에

논술이나 면접, 토론 등을 할때 배경지식으로 활용할 수 있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4학년인 딸래미가 한번 쓱~ 들춰보던데...

아직 다 읽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읽고 나서 어떤 것들을 느낄지도 궁금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