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희 박사의 0515 공부 클리닉 -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조석희 지음 / 왕의서재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책표지에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비밀노트" 등의 수식어가 붙어있어서

처음부터 관심이 갔던 책이다.

 

읽어보니..

다소? 영재성이 있으나 제 실력 발휘를 못하고 있는 아이에 포커싱을 했다는 생각이 든다.

지능지수가 평균 정도인 아이에게 평균 정도인 성적이 나왔다면 이것은 학습부진이 아니라는 얘기다.

하지만 아이큐가 100 이상이면 학습 동기나 태도, 성취 수준에 따라 얼마든지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1부에서는 학습 부진의 케이스들을 소개해 놓았다.

크게 보면 부모의 문제, 아이의 문제를 짚어 주었고,

 

2부에서는 학습 부진의 케이스들을 바로 잡는 처방에 대해 기술해 놓았다.

교육에 있어서 가정과 학교의 연계의 중요성을 짚어 놓은 것이 눈에 띄었고, 아이 스타일에 따라 내려 놓은 처방들이

마음에 와 닿았다.

 

책을 읽고나서 공감했던 부분은..

아이 교육에 있어서 엄마, 아빠의 긍정적인 역할 모델이 중요하고, 여기에 학교 선생님과 꾸준한 대화도 또한 중요하다는 점.

그리고 아이를 적절한 권위로 통제하라는 점. 엄마, 아빠와 생활, 학습, 놀이 등에 있어서 약속과 규칙을 정하고 일관성있게 지켜나가는 것.. 알고 있던 것이지만 다시한번 중요함을 느꼈다.  때에 맞는 보상과 칭찬의 기술 등도 도움이 많이 됐다.

아이 특성에 따라 어떻게 이끌어 줘야하는지 구체적인 조언을 해 놓아서 상당부분 참고가 되었다.

 

초등학생 부모가 코어 타겟이지만, 생활 습관, 학습태도 등을 고려한다면 6,7세 아이들의 부모들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맨 뒤에 특별부록으로 수록된 <공부 서약서>도 웃으면서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