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마음을 담은 사찰 음식 - 사랑하는 이들과 마음과 맛을 나누는 따뜻하고 정갈한 사찰 음식 레시피
홍승스님.전효원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사랑하는 이들과 마음과 맛을 나누는 따뜻하고 정갈한 사찰음식 레시피 - 표지 중-


한 번도 사찰음식을 먹어 보지 못한 사람이라서 사찰음식이 참 궁금하기도 하다. 친정 엄마가 절을 다니시는데 난 한번도 엄마를 따라서 절을 가 본적이 없어 절밥 이라고 하는 사찰음식을 먹어볼 기회를 누리질 못했던것 같다
엄마를 따라가서 먹어볼걸 하는 아쉬움이 남아 있었는데 이 책을 만나고 보니 그 아쉬움이 배가 되는것 같다..
언제 한번 절에 가서 정갈하다는 절밥 한번 먹어봐야지 ~~


<<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은 사찰음식으로 유명하다는 홍승스님과 그 제자인 전효원 원장이 손을 맞잡고 잘 알려지지 않은 사찰음식을 우리들에게 소개를 하고 있는 책이다.
솔직히 사찰음식에 관한 선입견도 있었고 현대 식생활에 너무나 길들여진 식습관으로 인해 관심이 없었던 것도 사실이다.
돈만 있으면 맛있는 음식을 배부르게 먹을수 있고 살아가는 기쁨 중에 맛있는 음식이 가져다 주는 행복 또한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라 인공 조미료가 많이 들어가 있는지도 모르고 맛있게 먹는 음식들이 어디 한 두가지 겠는가..
웰빙이다 힐링이다 하며 천연재료에 눈을 돌리고 유기농에 시선이 가는게 서시히 음식 문화가 바뀌고 있는 요즘이다.
요즘은 이왕이면 영양 있고 맛도 좋은 음식을 찾아보게 되는데 이런 요즘 추세에 딱 맞게 나온 책이 이 책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신선하다고 해야 하나 사찰음식에 대해서 놀라지 않을수가 없었다.



우리 조상들은 밥이 보약이라고들 했다. . 좋은 음식으로 섭생을 조절한다면 별다른 약이 필요치 않다는 것이다.
향이 진하고 자극적인 향신료는 수양에 해를 끼친다고 금해 왔다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많이들 알고 있는 고기는 금하고 자극적인 식재료는 멀리 하고 있는 사찰음식이야 말로 요즘 우리가 찾는 웰빙식품들이지 않을까 싶다.
절로 궁금하게 하는 책..

Part 1 - 사찰음식 톺아보기 에서는 사찰음식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함과 동시에 절로 관심이 가는 천연조미료와 소스를 만드는 팁을 공개하고 있다. 그리고 인공적인 식재료를 멀리 하는 사찰음식의 특성상 제철음식도 소개를 하고 있어 눈길이 간다.



Part 2- 생식으로 즐기는 사찰음식 에서는 말 그대로 생식 즉 겉절이라고 하면 이해가 빠를까..
서양 음식중에 샐러드가 있다면 우리는 겉절이가 있듯이 간단한 소스와 무침양념으로 무쳐내는 메뉴들을 소개 하고 있다.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건 이 즉석 고추장이다.. 항상 어머님이 만들어 주시는 고추장을 얻어 먹다가 지금 떨어지기 일보 직전인데 사 먹기는 싫고 고민하던 중이었는데 이걸 보니 왠지 나도 만들어 먹어 볼까 라는 용기가 생긴다..
팁을 보니 뭐 어려운 것도 없고 내가 직접 만들어 먹으니 안심이니 한번 도전 해 봐야 겠다.



Part 3 - 스님 일상식 한상차림 에서는 그야 말로 스님들이 드시는 음식이다.
몰랐던 것은 우리가 즐겨 먹는 다섯 가지 양념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다는게 사찰음식이란다.. 전혀 몰랐던 사실..
그 다섯가지가 뭘까 싶어 찾아보니 마늘, 생강, 부추, 파, 홍거 라는데 홍거는 뭘까? 몸에 좋다고 하는 식재료들 인데 사실 놀랍기도 하다.
고기만 피하는 줄 알았더니 이런 것들도 피한다니..
이 다섯가지 양념들을 전혀 쓰지 않아 재료가 가진 본연의 맛을 그대로 살린다는 게 포인트.. 담백하긴 할것 같은 느낌..
이 중에서도 내 눈을 사로잡는 건 진시황도 즐겼다는 표고버섯밥이다.. 간단하면서도 영양 만점일것 같은 이 표고버섯밥 입맛 없을때 한번 특식으로 준비해 봐도 좋을듯..


Part 4 - 조금더 색다른 사찰식 도시락 에서는 활용해봐도 만점일것 같은 도시락이다..
초밥에 생선이 빠지면 왠지 서운한데 그 예상을 과감히 깨는 과일을 넣은 초밥부터 도시락하면 당연히 떠오르는 김밥에는 두부를 햄 대신 넣은 색다른 김밥을 소개하고 있다.
Part 5- 마음과 정성을 다한 손님상 에서는 그야 말로 화려한 사찰음식들을 소개하고 있다.
예상을 깨는 신선함이랄까? 사찰음식하면 정갈하고 담백한 정형화된 그림이 떠오르는 음식들의 과감한 대 반전이다.

"사찰음식은 산속 음식이라 시중에서는 구하기 힘든 재료가 많아요. 그래서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기 힘든 음식이라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럴 필요는 없어요. 사찰음식의 본래 뜻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조리하기 쉽고 구하기 쉬운 재료를 이용한 음식도 좋아요." -홍승스님 말씀 중-
단호박을 한천으로 굳혀 만든 단호박 묵,여름에 인기가 있을것 같은 수박 물김치,홍시 가지고 죽을? 홍시죽,꼭 해 보고 싶은 누룽지탕,그 맛이 궁금한 연잎 영양밥 등 사찰음식으로도 거뜬히 한상 차려도 손색이 없을것 같다.



Part 6- 마음을 열어주는 차와 간식 에서는 다양한 차와 간식들을 소개하고 있다.
보는 것 만으로 입안에서 군침이 도는 간식류와 괜히 마음까지 깨끗해 지는 것 같은 차 를 보며 나도 환절기에 고생하는 신랑을 위해 감기탕 한번 끓여봐야 겠다..


간단하면서도 어쩜 이라도 정갈함 속에 세련미가 돋보이는지..
사찰음식 이라고 얕봤다가 세삼 놀라움이 연속이었던 책이다..
지나친 향신료는 이젠 줄이고 내 가족 우리 식구들을 위해서 이젠 내가 팔 걷어 부치고 나설 차례가 아닌가 싶다..
이 책을 보면서 괜히 반성도 해 보고 너무 간단한 음식들만 찾고 있었구나 싶은게 식구들에게 미안해 지기 까지 했다.


사찰음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을 먹느냐, 또는 무엇을 먹지 않느냐보다는 음식이 우리 몸에 어떠한 작용을 하느냐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음식은 단순히 배고플 때 허기를 채우기 위한 것, 또는 즐거움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음식을 통해서 나 자신의 육신을 건강하고 맑게 유지해나가기 위한 물질이라는 인식이 있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음식을 넓은 의미에서 약이라고 표현합니다. 음식이 나에게 오기까지 깃든 모든 이들의 정성을 생각하는 감사의 마음을 배운다면 우리의 몸과 마음은 수행에 맞게 정화될 것입니다. -본문 중-



몸과 마음을 정갈하게 하는 사찰음식 이야말로 요즘 우리들이 추구하고 원하는 진정한 힐링이 아닐까 싶다.
이젠 사찰음식의 무한변신이 시작이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