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 그림 연표 : 사회.문화 편 - 그림으로 재미있게 역사를 익히는 우리 역사 그림 연표 시리즈
지호진 지음, 이동철 그림, 이근호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11월
장바구니담기




유독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사회 그 중에서도 아이들이 제일 어려워 하고 힘들어하는 부분이 바로 역사가 아닌가 싶다.
교과 개정이 바뀔때 마다 우리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쉽게 우리의 역사를 접해줄수 있을까 고민에 고민을 하지만 항상 결론은 다양한 책들을 보여 주면서 최대한 눈으로 직접 가서 보여주자!! 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직접 가서 보여주기란 그리 쉽지 않은데 그에 반대로 책은 아이들에게 다양하게 소개를 해 줄수 있어 항상 여기 저기 기웃거리며 책들을 찾아 보게 되는데 그런 내 눈을 사로 잡았던 책이 있었다..
바로 주니어김영사에서 나온 그림으로 재미있게 역사를 익히는 <우리역사 그림연표>였다..
소위 역사를 공부 하다 보면 꼭 빠져서는 안 될 연표와 함께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의 옷을 입고 아주 쉽게 소개를 하고 있는 이 책이 마음에 들었었는데 1권 정치,경제편을 뒤로하고 이번 사회,문화편이 나오기 까지 너무 오래 걸린것 같아 더 반가웠다..
이 책은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만화로 소개가 되 있어 역사 하면 머리부터 흔드는 아이들도 아주 쉽고 재미있게 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무엇보다 더 좋은것 같다.



이 책은 선사시대부터 대한민국에 이르기 까지 책 상단에 이렇게 연표로 표시를 해 놓아 아이들이 각 장을 볼때마다 시대의 흐름을 놓지지 않고 볼수 있다는 것도 좋았을 뿐더러 5000년 역사를 한 꼭지당 100년 단위로 소개를 하고 있어 아이들이 이해 하기도 편하고 각 시대의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구성이 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좋았다.



그리고 시대에 핵심이나 역사상 중요한 사건들은 한 면을 다 할애를 하여 큰 그림과 그에 걸맞는 부연 설명으로 소개를 하고 있어 중요하다는 것을 아이들도 금방 알수 있어 더 자세히 보게 함은 물론 100년 단위로 끊어 놓아 한 꼭지별로 이야기가 시작하기 전엔 반드시 그 시대를 소개하는 그림과 설명으로 도입 부분에서 전체적으로 무엇을 숙지하고 신경을 쓰며 봐야 하는지를 체크하게 하게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더 아이들이 이 책을 보는데 부담없이 다가갈수 있게 도와주는 것은 만화의 형식이라는 것이다.
만화 하면 4칸이 제일 눈에 쏙 들어오기 마련인데 이 책 또한 대부분이 4칸으로 소개를 하고 있어 아이들이 즐겁게 책을 볼수 있어 좋다.
이 책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고리타분하게 옛 그림들을 그려 놓은게 아니라 요즘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위트있는 그림들과 함께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받아 들일수 있게 재미있는 말들로 소개를 하고 있어 보는 내내 지루하지 않게 볼수 있음을 금방 알수 있다..
그냥 연표에 맞게 딱딱한 그림들과 하품 나오는 지루한 설명들이 아닌 위트있는 그림들과 눈에 쏙쏙 들어오는 설명들이 이 책을 아이들에게 소개해 주고 싶게 만드는 장점인 것이다.
역사하면 고개부터 절래 절래 흔드는 아이들에게 어렵게 설명되 있는 책을 보여 준다면 과연 아이들 반응은 어떨까? 그래서 이렇게 쉽게 다가갈수 있는 책들이 필요한 것이다.
가볍지 않으면서도 재미있게 접할수 있는 이런 책들이 그래서 난 좋다.. 부담없이 두고 두고 보면서 필요할때 꺼내서 볼수 있는 이런 책..



그리고 한 꼭지가 끝나면 <꼭 알아 두어야 할 '이 시대엔 이런 일들이'>란 코너는 주요 핵심 내용을 연대순으로 다시 정리를 하고 있어 아이들이 복습차원에서 다시 정리를 할수 있게 도와준다.



역사는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배워야 한다. 그리고 우리 후세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역사를 물려 줄수 있으면 무엇 보다도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최대한 우리의 것을 지키려고 노력은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렇기 위해서는 지금의 우리 아이들에게 올바른 역사를 가르치고 올바른 눈으로 제대로 된 역사를 바라볼수 있도록 우리들이 도와줘야 하지 않을까...
지금도 우리의 자랑스런 역사를 중국은 자기네 역사로 둔갑을 시키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문제다.
그저 뒷짐지고 강대국에 밀려 목소리도 내지 못하고 바라보고 있지 않으려면 지금이라도 우리가 우리의 역사를 공부하고 지키려는 노력을 해야 함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역사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우리 아이들에겐 되도록이면 다양한 책들올 소개해 주고 싶은 엄마다.
비록 만화로 아이들에게 소개가 된 책이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그런 책이다.



교과 연계도 확실히 할수 있는 <우리역사 그림연표> 5학년 아이들에겐 아주 좋을 그런 책이다.
간략하게 설명이 되 있지만 결코 빼먹지 않고 조목 조목 소개가 되 있는 우리의 역사를 그림 연표와 함께 만날수 있으니 말이다.
딱딱한 교과서 만으로 부족할 역사를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소개가 된 이 책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