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 아저씨네 과일가게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 4
신영란 지음, 김성희 그림, 김신 도움글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10월
장바구니담기



옛 성인들이 멘토가 되어 들려주는 어린이 인문학 기초 교양서 이자 자기계발서인 주니어김영사에서 야심차게 선보이고 있는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 시리즈가 요즘 눈에 띈다..
<<피키소 아저씨네 과일가게>>는 이 시리즈의 4번째 책이다..
공자 아저씨네 빵가게를 시작으로 마더 테레사 아줌마네 동물병원,소크라테스 아저씨네 축구단에 이어 그 네번째 책인 <<피키소 아저씨네 과일가게>> 역시나 우리 아이들에게 소개해 주고 싶은 그런 책이었다..
언뜻 들으면 피카소와 인문학과는 거리가 있음에도 독특한 그림과 함께 너무나 잘 버물어 놓은 김치처럼 잘 녹아들어 아이들에게 피카소도 소개 시켜주면서 깊이 있는 말들을 만날수 있어 좋았던 그런 책이다.


엄마 아빠의 이혼으로 엄마와 떨어져 아빠와 사는 미루.. 두 언니들과 할머니 그리고 아빠 이렇게 사는 집에서 언제나 찬밥 신세처럼 외톨이가 되버리는 미루를 보며 참 이해가 안가는 구석도 많았다. 평범한 가정이라면 대부분 막내들이 귀여움을 독차지 하며 집안의 웃음을 제공하는 그야말로 사랑을 독차지 해야 하는 대명사인데 미루는 보통의 막내들과는 거리가 너무나 멀다..
이 책이 보여주는 차별화라고나 할까? 예상을 깨고 보통 가운데에 끼인 둘째들이 찬밥 신세인데 미루네는 전혀 그렇지가 않다.
온 집안의 사랑을 독차지 하는 아빠를 쥐락펴락하는 둘째 언니를 보며 미루는 항상 불만 투성이다.



보통 평범한 가정에서 자라는 미루가 아니어서 마음의 문을 닫고 사는 아이.. 남들이 비웃을 까봐 미리 문을 걸어 두고 좀처럼 속내를 내 보이지도 누군가에게 다가가려고도 하지 않는다..
그 나마 친했던 아이가 전학을 가 버리자 더욱더 혼자인 아이.. 그런 미루는 운동회날 엄마랑 달리기가 있어 엄마에게 와 달라고 해야 하는데 말을 꺼내기가 복잡해서 울적하던 차에 우연히 잃어버린 강아지와 너무나 닮아 있는 강아지를 발견하고 들어간 가게에서 과일을 팔고 있는 피카소 아저씨를 만나게 된다.
생뚱맞긴 피카소라면 유명한 화가인데 왜 과일을 파는 설정을 했을까? ㅎㅎ
마음을 털어 놓고 이야기 할 상대가 없어 힘들어 하는 미루를 알아보는 피카소 아저씨는 외로워 보이는 미루의 마음을 잘 달래준다.
고민도 들어주고 같이 자전거도 타기도 하고 점점 문을 닫아 버리려 하는 미루의 마음을 조금씩 열어 주는 아저씨..


자신을 한없이 나약한 존재, 쓸모없는 아이라고 생각하는 미루에게 당당히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알려준다.
그러면서 자신의 일화를 들려주기도 하는데..
귀부인이 자신의 초상화를 그려 달라고 하길래 그려 주면서 그 값을 무려 50만 프랑을 요구 했단다.
딱 3분만에 그려준 초상화 값 치고는 너무 비싼 가격이지만 피카소는 너무 비싸다고 항의하는 귀부인에게 "나는 그렇게 짧은 시간에 저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평생을 투자했다고" 당당히 말을 했다면서 미루에게도 충고를 한다.
"자신의 가치는 스스로 만들어 가는 거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너의 가치를 만들어 줄 꿈을 찾는 게 중요해." - p.99
그 동안 미루는 자신이 무엇이 되고 싶고 무슨 꿈을 꾸어야 하는지 조차도 몰랐는데 피카소 아저씨를 만나고 나서 부터는 자신의 문제점들을 조금씩 돌아보게 된다..
이래서 피카소를 인문학 주인공으로 정했나 보다.. 전혀 인문학과 상관이 없을 것 같은 인물을 내세워 색다르게 터치를 하고 있으니 말이다. 피카소가 처음부터 유명해 진게 아니라 온갖 시련과 고통을 견뎌 내면서 자신의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 시킨 인물이기도 하거니와 자신의 진가를 알아주지 않은 사람들로부터 포기 하지 않고 자신만의 개성을 찾기 위해 끈임없는 노력을 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고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생각을 할수 있게 잘 이끌어 주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자신을 잘 바라봐 주지 않는 아빠와 자신을 갓난 아기때 버리고 집을 나간 엄마를 원망하면서도 그리워 하는 미루를 보며 이 책을 읽을 아이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있는 그런 책이기도 하다.
과연 자신이 미루라면 아빠를 어떻게 생각할까? 나를 버리고 나간 엄마를 어떻게 바라 봐야 하나?
자신과 친해지고 싶은데 다가오지 못하고 오히려 오해를 사기 좋게 보는 앞에서 항상 귀속말로 하는 친구들의 행동은 옳은 것인가?
좀처럼 친구들에게 다가가지 않고 지레 짐작으로 미리 포기하고 친구들을 내치는 미루의 성격은 괜찮은 건지...
이 책은 한 없이 아이들로 하여금 생각을 하게 한다.
생각하고 느끼는 관점과 시점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답은 없다..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받아 들이느냐가 관건이지..
단순히 아이들 인문학 도서라지만 이 인문학동화는 이래서 참 좋다..
아이들에게 단순히 유명인을 내세워 따분하게 그들의 이야기 조금 들려주고 그들이 하고자 하는 말 몇 마디를 하고 끝내는게 아니라 그들이 들려주는 동화는 동화대로 아이들이 고민하고 가려워 하는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멘토다운 멘토를 톡톡히 해 주고 있어 이 책이 그래서 난 좋은것 같다.



이번에는 어떤 인사가 아이들에게 행복한 말을 해 줄지 기대도 되고 자세히 잘 알지 못하는 유명인들을 이 책으로 소개도 해 줄수 있어 무엇보다도 참 좋은것 같다.
그리고 부록으로 소개를 하고 있는 피카소에 대한 소개도 아이들이 관심있게 읽어 봤으면 좋겠다.
조금 아쉬웠던 점은 피카소의 그림들을 소개 하면서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을 같이 첨부 해 줬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란 아쉬움이 들었다.. 나도 그 그림들이 궁금한데 아이들은 오죽할까..ㅎㅎ
그리고 또 다른 부록 독후활동지는 아이들이 적극 활용했으면 좋겠다.. 이 책을 읽고 그냥 마는 것으로 끝내지 말고 독후활동지를 보고 다시 한번 정리하고 생각도 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면 생각은 물론 마음의 그릇까지 키울수 있지 않을까 싶다..
독후활동지를 자세히 보니 활용도가 참 많은것 같아 우리 아이에게도 꼭 해 봐야 겠다..
곧 나온다는 다섯번째 책 <톨스토이 할아버지네 헌책방> 제목만 봐도 무지 무지 기대가 되어 빨리 만날수 있었으면 좋겠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