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쓰기 싫은 날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24
김은중 지음, 강경수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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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아이들 책을 보면서 가슴이 뜨끔 할때가 있다. 어쩜 내 이야기를 하는 것도 같고 나의 모습을 보는것 같아 괜히 얼굴이 화끈거리기도 해서 나를 돌이켜 볼때가 있는데 이 책이 딱 그랬다.. 어쩜 책 속에 평소의 내가 있는지....
특히나 딸 보다 아들에게 많이 미안한 생각에 괜히 오늘 하루는 아이에게 해야 할 잔소리도 하지 않고 넘어가게 했다..
딸은 책을 워낙에 좋아하기도 하고 독서록도 알아서 척척 써서 별다른 신경을 안썼는데 아들은 책은 좋아해서 잘 읽지만 유독 독서록을 쓰기 싫어해서 항상 독서록 때문에 실랑이를 벌이는 터라 꼭 이 책 속의 지웅이가 우리 아들 같아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주니어김영사에서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24 번째- 독후감 쓰기 싫은 날
아마도 이 책은 수 많은 아이들을 대변한 책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보통의 아이들의 내면을 아주 솔직하게 그려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그런 책인것 같다.. 수 많은 지웅이가 바로 우리 아이들이 아닐까..
이 책은 아이들은 자신들이 하고 싶었던 말들을 속시원히 해 준 통쾌한 책일 터고 우리 엄마들은 괜히 가슴 찔리게 하는 그런 책이다..


방학인데도 엄마는 지웅이를 한시도 가만히 두질 못 하고 엄마 마음대로 스케쥴을 짜서 지웅이를 풀 가동을 시키기에 돌입한다..
아마도 이 세상의 수 많은 엄마들의 표면적인 모습들이지 않을까..
방학이라고 아이들은 좀 쉬고 놀고 싶은데 우리 엄마들에겐 방학이야 말로 학과 공부도 보충하고 다음 학기 선행도 해야 하고 그 동안 못 봤던 책도 읽혀야 하고 정말 아이들의 마음은 하나도 신경 쓰지 않고 아이들을 닥달하는 시간이 방학이다..
이 책에도 지웅 엄마가 딱 그렇다..
'드르르르륵, 드르르르륵.'
엄마가 내 등에 박힌 태엽을 감았다. 태엽이 낡은 소리를 내며 돌아갔다. 나는 엄마가 조종하는 로봇이다. -p.14
가기 싫어 죽겠는데 엄마는 도서관에 가서 권장도서를 읽고 독후감을 써 오라고 아주 등을 떠민다.
얼마나 싫을까? 책 보는 것도 싫은데 거기에 쓰기 싫은 독후감을 써야 한다니.. 그것도 엄마가 검사를 하니 더 쓰기 싫은 지웅이..
공부를 하려 다가도 우리 엄마들이 공부해라 하면 하기 싫어지는 것 처럼 자기가 보고 싶은 책을 보라면 좋을 텐데 꼭 학교에서 정해주는 권장도서를 읽어야 하고 또 부상으로 딸려오는 독후감까지 써내야 하니 더욱더 싫은 거다..



어쩔수 없이 간 도서관은 많은 아이들로 붐비지만 지웅이는 싫을 뿐이다.. 자기도 어렸을 때는 책을 곧잘 좋아했었는데 어느 순간 책이 원수처럼 싫어진 것이다.. 왜 이렇게 됐을까? 아마도 이 세상의 많은 아이들이 지웅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쓰기 싫은 독후감에 읽기 싫은 정해진 책들이 아마도 공통점 ..
엄마는 지웅이에게 두툼한 책을 주고 빨리 읽고 독후감을 쓰라고 하시지만 지웅이는 그럴 마음이 손톱 만큼도 없다.
결국 엄마에게 한 소리를 듣게 되는 지웅이..
"처음 시작 부분은 책을 읽게 된 동기, 그 다음은 줄거리, 마지막에는 나의 다짐이나 나의 생각으로 마무리하라고 몇 번이나 말했어?" p.32
왜 우리 엄마들은 똑같은 소리들을 하게 되는 걸까?
딱히 정해진 형식이 있는 것도 아닌데 우린 지웅이 엄마와 똑같은 말들을 우리 아이들에게 하고 있는 것이다.
아이들을 정형화된 틀에 정해진 규칙에서 조금 이라도 벗어나면 우리는 무슨 큰일이 난것 처럼 아이들을 닥달하고 만다..
다 우리 엄마들이 문제라는 것을 이 책을 보며 또 다시 확인하게 된다..


엄마에게 잔소리를 듣고 난 지웅이는 결국 우연히 발견한 '소원의 책'에 '이 세상의 책이 모두 사라지게 해 주세요.' 라고 소원을 빈다. 그런데 정말 도서관의 책들이 온데 간데 없이 사라져 버리자 지웅이는 가슴이 찔려 불안하기만 하고..
결국 다시 찾아간 도서관에서 반 친구 창민이를 만나게 되는데.. 창민이와 우연히 책들의 무덤을 발견하게 되고 그 곳에서 지웅이가 빈 소원 때문에 이 세상의 책들이 곧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과연 책들은 다시 돌아올지....



우리들은 아이들을 미래의 꿈나무라고 말은 한다.. 그러나 정작 이 꿈나무들이 쑥쑥 크기 전에 우리는 될성 싶은 떡잎도 구분하지도 못하고 싹뚝 잘라버리지는 않는지.. 파란 가지들을 쭉쭉 뻗어 나갈수 있도록 밑 거름도 잘 주고 물도 제때 잘 주고 있는지 돌이켜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내가 정해 놓은 길이 옳다고 아이들에게 무조건 따라 오라고만 하고 있진 않은지..
우리 부모들 너무 욕심 부리지 말고 한발 물러서서 내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무엇을 할때 함박 웃음을 지으며 행복해 하는지를 먼저 살펴봐야 겠다.
독후감도 강요에 의해서 억지로 쓴다고 해서 아이에게 무엇이 득이 될 것인가..
"하긴 우리 보고 만날 독후감 쓰라고 하면 우리도 지겨울 거야. 애들이니까 쓰지." -p147
그렇다.. 아이들이 니까 하라고 하면 하는 것이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강압에 의해서 정형화된 틀에 짜여진 독후감이 아니라 아이가 느끼고 생각하고 아이가 편하게 쓸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다. 책에 귀를 기울이면 마음이 움직인 다는 것을.. 그로 인해 때로는 울고 웃고 화가 나기도 하고 내 이야기를 하고 있는것 마냥 공감대도 형성된다면 아이들이 독후감을 써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내가 느낀 것들을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들을 편하게 쓸수 있지 않을까..
우리 아이들이 이젠 독후감이란 무서운 놈에게서 벗어나서 아주 쉬운 즐거운 나만의 이야기를 한바탕 늘어 놓을수 있는 친구로 자리 잡을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우리 아이들 책을 읽으면 무조건 독후감을 써야 한다는 강압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책도 보고 독후감도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처럼 편하게 쓸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렇게 손쉽고 편하게 다가갈수 있게 도와줄수 있는 건 아무래도 우리 엄마들의 몫이 아닌가 싶다.
아이들과 즐거운 수다와 함께 책이 주는 즐거움을 함께 느낄수 있도록 우리 엄마들이 조금은 욕심도 내려 놓고 아이들에게 다가가야 하지 않을까 싶어진다..
이 책 아이들 뿐만이 아니라 우리 어른들도 꼭 봐야 할 그런 책인것 같다..
나 처럼 느낀 바가 아주 많~~은 생각할 것들이 아주 많~~은 그런 책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ㅎㅎ






<사진 본문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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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2012-12-06 1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책도 읽으면
여러모로 느끼는 바가 많겠지만,
'사랑스러운 삶'을 들려주는 이야기책으로
더 살가운 하루를 느끼면서
아이들과 즐거이 하루 누리시기를 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