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선비들의 국토 기행
원영주 지음, 이수진 그림, 권태균 사진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8월
장바구니담기



고등학교 가서나 교과서를 통해서 만나게 되는 고전 수필들을 우리 아이들에게 소개를 해 주고 있는 책이 있어 무엇보다 반가움이 앞섰다.
어렵게만 느껴질 법도 한데 어려운 문체는 저리가라 쉽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술술 익히게 하는 <<옛 선비들의 국토 기행>>이다.
우리가 흔하게 접할수 있는 기행문 형식인데 옛 선조들이 썼음에도 불구하고 어쩜 그리도 여유로운지 산이면 산 바다면 바다 복잡한 역사에서 벗어나 한가로이 자연과 풍류를 즐기는 또 다른 모습들이 이 책을 통해서 만나게 되니 새롭기도 하고 우리 선조들도 우리와 별반 다를게 없이 즐기면서 살았구나! 싶었다.
왜 나는 이름난 선조들을 보면 복잡하기만 했던 정치 밖에 생각이 안나는지..ㅠㅠㅠ
<<옛 선비들의 국토 기행>>은 그래서 신선했고 그래서 더 우리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그런 책이다.
복잡한 정치는 잠시 뒤로 미뤄두고 자연을 벗 삼아 호연지기를 키워 나갔던 옛 선비들의 모습은 우리 아이들의 눈에도 아마 새롭게 다가가지 않을까..


이 책은 고려 후기와 조선에 살았던 선비들이 우리나라 방방 곡곡을 다니며 남긴 흔적들을 모아 소개를 하고 있는 책이다.
여행을 다녀와서 남긴 글들이기에 기행문 형식이지만 어려운 한문으로 되어 있는 것들을 우리 아이들에게 쉽게 소개하고 싶어 쉬운 우리 글로 다듬어 놓은 책이라 아이들이 쉽게 읽을수 있다.


먼저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서두에 이렇듯 기행문을 쓴 문인을 자세히 소개를 하고 시작한다.
아직 역사에 서투른 우리 아이들에게 사전 팁을 주고 이 분이 어떤 분이었는지를 어느 정도 소개를 한 후에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정약용은 후덥지근한 여름날 친구들과 갑자기 비가 오려는지 먹구름이 잔뜩 몰려오는 것을 보고 즉흥적으로 "이보게들! 우리, 세검정에 가지 않겠나?" 라며 운을 띄운다.
"자네들은 비오는 날의 세검정 풍경이 얼마나 멋진 줄 아는가?" 라며 반신 반의하는 친구들을 데리고 세검정에 오른다. 급히 말을 몰아 세검정에 다다르니 이미 세검정은 장관이었다.
계곡물이 거대한 파도를 일으키며 아래로 굽이치며 흘러내리다가 어느 순간 위로 확 솟구치는게 선비들은입이 떡 벌어지고 만다.
"저것을 좀 보게! 물줄기가 하늘로 솟아올라!"
선비들은 그 장관을 그림 삼아 정자에 앉아 술을 나눠 마시며 경치를 즐긴다..


그런데 이 책은 선비들의 기행문만 소개를 하고 있는게 아니라 이렇듯 이야기 바로 뒤에 <좀더 둘러보기>를 통해 이야기의 장소였던 곳이 역사속에서 어떤 장소였고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를 또 다른 이야기에 빗대어 소개를 하고 있어 아이들이 배경지식은 물론 역사까지 한번에 아우룰수 있다.
이 이야기의 장소인 세검정은 광해군에 반대하는 신하들이 이곳에 모여 광해군을 끌어내리려는 계획을 세우고 이곳에서 칼을 씻었다고 하여 붙여진 세(洗)검(劒),세검정 이라 한다.


그리고 <근처에 가 볼 만한 곳>을 통해서는 지금의 모습을 사진으로 소개를 하고 있다.
그 근처의 모습들이 지금 현재 어떻게 변했는지를 사진과 설명으로 소개를 하고 있어 이 기행문을 읽고 나면 한번 그 주변을 가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또 다른 학습장의 길로 연결을 시켜주고 있어 좋은것 같다.
이상한것이 기행문이어서 그런지 기행문 하나 하나를 볼때마다 꼭 나중에 가봐야 겠다는 생각이 드는게 이 책의 또 다른 매력인것 같다.
내가 가본 곳이 있나? 라는 소소한 즐거움도 함께 맛 볼수 있는 책이다..


그리고 옛 선비들의 정형화 되 있는 선비들 하면 뒷짐지고 팔자 걸음 걸으며 점잖으신 모습들을 떠 올리기 마련인데 이 기행문은 뜻밖의 선비들의 모습들을 소개를 해 주는 것 같아 새롭기 까지 했다.
갓 쓰고 도포를 입고 저렇듯 얼음 썰매를 타신다..ㅎㅎ
우리네 선비들도 체통은 저리가라 하고 저렇듯 한 겨울의 재미를 느끼셨었다는 것을 <이경전의 노호승설마기>를 통해서 알게 됐다.


이렇듯 이 책은 옛 선조들 중에 문인 하면 내노라 하는 당대의 문인들의 글을 취합하여 소개를 하고 있는 기행문이다.
정약용,이황,박제가,이이,허균, 체제공등 20명의 문인들이 우리 땅을 둘러보며 쓴 고전 기행문으로 이 한권안에 조선과 고려의 모습들은 물론 그 시대의 자연 풍광들을 만날수 있어 무척이나 좋았던 그런 책이다.
지금의 모습과 그 때의 모습들도 비교해 보면서 보는 즐거움도 있는 그런 책이 아니었나 싶다.

미리 접해보는 고전 수필을 우리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접할수 있어 좋았던 그런 책이 아니었나 싶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