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엔 형만 있고 나는 없다 푸른숲 새싹 도서관 1
김향이 글, 이덕화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3월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가 어쩜 이리도 가슴 찔리게 하는지 몰라요.. 꼭 우리집 큰애가 구시렁 거리는 말처럼 들려서 말이지요..ㅎㅎ
아마도 대부분의 집들이 이렇지 않을까 싶은게 이 제목 하나만으로도 책 내용이 어떤 내용일지 짐작이 갑니다.. 우리집은 책과는 반대로 큰애가 스트레스를 받는것 같아 책을 보면서 괜시리 미안해 집니다..
이 책 <<우리집엔 형만 있고 나는 없다>>는 유명하신 김향이 작가님의 1.2학년 아이들을 위한 선물과도 같은 그런 책으로 초등학교 3학년 책에 수록이된 작품입니다..
지금 딱 3학년인 우리 아들에게 너무나 좋은 그런 책이네요..


학원에 갔다가 집에 돌아온 민재는 엄마가 달려와 관심을 보여주길 바라며 이가 아프다고 말을 해 보지만 엄마는 몸이 약한 형이 아침에 먹고 싶다던 닭다리를 튀기느라 관심도 없습니다.. 형이 올 시간에 맞추어 분주히 준비중인 엄마는 바쁜 뒷 모습만을 보여주며 관심은 커녕 "양치질을 가뭄에 콩 나듯이 하니 이가 상하지. 잘됐다."라며 구박만 하십니다.
동생이 보기엔 엄마의 하루 스케쥴은 온통 형에게만 맞춰져 있는 듯해 내심 화가 나면서도 집에 없는 형이 밉기까지 하네요..괜히 신경질이 나서 단식 투쟁에 돌입을 하는 민재..
오죽이나 서운하고 서러웠으면 저럴까 싶다가도 어째 우리집 모습을 보고 있는것 같아 가슴이 쓰려 오네요..
우리 큰애도 저랬을텐데... 누나라고 책임감만 지워지고 동생 잘 돌보라고만 하면서 싸우면 더 혼을 낸 것도 누나였고 위에서 모범을 보여야 동생이 보고 배운다고 여러가지 무거운 짐을 지워준건 아닌가 싶어 큰아이에게 많이 미안해지네요..


내가 자장면 먹고 싶다고 하면 자장 라면을 끓여주시고 형이 먹고 싶다고 한 마디만 하면 득달같이 해서 주는 엄마.. 동생이라고 형 것 물려 받기만 하는 서러운 동생들의 아픔과 고충이 이 한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어 아마도 공감이 가는 다 내 얘기라고 하는 아이들도 많을 그런 책입니다.


형이 오자 배가 고플세라 밥상을 차리고 민재에게 밥 먹자고 하지만 이미 삐져버린 민재는 배에서 꼬르륵 신호가 와도 안먹습니다.. 자기에게 관심이 없는 엄마에게 단단히 화가 나서 시위를 하는 거지요.. 그러나 엄마는 민재를 위해서 죽을 쑤어 가지고 들어옵니다.
우리 아이들은 부모 마음을 너무나 몰라요.그러니 아이들 일까요?
엄마 아빠에겐 다 같은 열손가락 깨물어서 안 아픈 손가락이 없듯이 다 하나같이 소중하고 사랑스러운 내 자식인데 조금 더 챙기고 덜 챙겨준다고 우리 아이들은 서운해 합니다.
그럴때마다 우리 엄마들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너도 나중에 자식 낳아서 키워보라고..
아직 이 말이 무슨 말인지는 알려면 한참 멀었겠지요? 저도 내 자식을 품에 안아보고서야 비로소 엄마의 마음이 어떤 건줄을 알았으니 말입니다..
"민재가 잔정도 많고 속도 깊어요. 몸이 약한 형 때문에 늘 뒷전이라도 제 일 제가 알아서 하니까 공부 빼고는 나무랄 게 없어요." - 본문 중-


때마침 외할머니와 통화를 하는 소리를 들은 민재의 마음은 봄 눈 녹듯 스르르 녹아 내립니다..
그 동안 엄마에게 오해를 했었구나 싶은게 언제 그랬냐는 듯이 그렇게도 밉던 엄마가 너무나 예뻐 보입니다..
우리 민재가 몸이 약해 항상 걱정스러운 형을 위하는 마음과 언제나 씩씩하고 건강해서 기특한 자신을 사랑하는 엄마의 마음이 똑같다는 것을 언제나 깨닭을까요?


요즘은 많아야 두 자녀인 가정들이 너무나 많기에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 하고 싶어하는 마음도 우리 때와는 더 다르나 봅니다..
가정에서 뿐만이 아니라 학교 에서도 요즘 아이들은 사랑을 독차지 하기 위해 쟁탈전을 벌이는 것을 볼수 있는데 이 책은 그런 아이들에게 좋은 선물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 자신들의 모습도 돌이켜 볼수 있게 될 것이고 한 발 더 나아가 가족의 소중함도 다시 한번 느낄수 있는 그런 시간을 가질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 아이들 모두가 소중하고 사랑스러운 내 아이, 내 자식이라는 것 쯤은 이젠 알수 있겠지요?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