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도깨비 책귀신 1
이상배 글, 백명식 그림 / 처음주니어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조금은 엉성하지만 어딘지 귀여운 구석이 있는 도깨비들과 사람과의 한판승부..

아이들이 읽기에는 더없이 좋았던 책장이 술술 넘어갈수 있는 그런 책이네요..

재미있는 표현들이 가득한 그런 책이라고 할까요?

통통 튀는 이상배 선생님의 글 솜씨에 흠뻑 빠지게 되는 그런 책을 만났네요..

 

[호수가 있는 공원 길가에 ’돈나무’한 그루가 있었어요.돈나무? 
처음 듣는 나무 이름이지요? 그럴거예요. 
실제는 은행나무거든요.밑동이 두 아름이 넘는 이 나무는 돈이 아주 많답니다.

돈이 많은 나무상상해보세요. 배춧잎 같은 종이돈이 팔랑팔랑 이파리처럼 나부끼는 나무?] - 본문발췌 -

와~~ 돈이 주렁 주렁 달려있는 돈나무를 한번 상상해보세요! 너무 멋지지 않나요?
왜 돈나무인지 이 책을 읽을 아이들 호기심 만땅이겠다는 생각에 웃음이 절로 나오네요..

 

한 100년은 훌쩍 넘은 은행나무에 어느날 벼락이 떨어져 밑둥이 훤하니 뚫려서 굴이 생겼는데 어느날 밤 이 굴에 머리엔 패랭이를 얼굴은 마구 자란 다발머리에 가려져 잘 보이지도 않은 사람이 커다란 자루를 메고 찾아와 짐을 풀어요..

그날부터 이 은행나무 굴은 이 밤손님 차지가 되는데 이 밤손님이 이상하네요..

바로 고리짝도깨비예요.. 어느 구두쇠 영감의 고리짝 귀신이라네요..

돈을 모아두던 돈 궤짝.. 영감님이 차곡 차곡 모아둔 고리짝에 돈을 들고리짝 귀신..그러고 보니 주인을 배신한 나쁜놈이네요. 돈맛은 알아가지고..

그러고 보니 별 귀신이 다있지요.. 사람과 오래 살다보면 물건들도 영물이 된다더니..

몽당비는 몽당비귀신,멍석은 멍석귀신,호미귀신,부지깽이귀신,공책귀신...

 

이 고리짝 도깨비는 이곳 저곳을 다니면서 돈을 훔쳐 모은답니다..

은행나무 굴에 고리짝 도깨비와 함께 새로운 동거인 빗자루 도깨비와 공책 도깨비가 한 식구가 되면서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펼쳐지네요..

공원이 바로 앞이라 사람들로 조금 시끄럽고 북적거려도 좋았는데 도깨비들에게 그만

일이 터지네요. 바로 동네 개들이 도깨비들의 누린내 냄새를 맡고 와서 시끄럽게 짖어대니 사람들에게 들키면 모든게 수포로 돌아갈 지경이니..
결국 도깨비들은 가진 돈으로 집을 짓
고 살기로 하네요. 그러나 집을 지을 땅이 문제인 것이 눈여겨 본 곳엔 이미 다른 사람이 공사를 하고 있으니 결국 도깨비들은 장난을 쳐서 그 사람을 쫓아내기로 해요.

그러나 곧 다른 선비가 이 땅에 또 건물을 지으려고 하네요..

결국 이 선비와 도깨비들의 땅을 차지하기 위한 한판승부가 펼쳐집니다..

 

 

문제를 내면 답을 하는 ... 먼저 선비가 문제를 내는데 도통 무슨 소린지..결국 답을 찾기위해 세종대왕님을 만나러 저승으로 가는 도깨비들. 그곳에서도 세종대왕님은 글을 읽고 계시네요.. 역시 멋있으십니다..
세종대왕님의 도움으로 답을 가지고 오지만 그 뜻이 뭔지를 알지 못하고 온 죄로 도깨비들은 내기에서 깨끗이 물러나네요... 
그런데 도깨비들은 이미 글 읽는 재미에 푹 빠져 있네요. 내기에서 이기려고 답을 찾던중 글을 읽는 재미를 깨달았거든요..

 

 

소문에 선비가 돈이 없어 집을 못 짓는다는 소식에 도깨비들은 착하게도 돈을 갖다
주네요.. 그 돈으로 선비는 도서관을 짓게 되지요...

과연 도깨비들의 도움으로 지은 도서관 이름은 뭘까요? 
?로 남깁니다.. 다 알려주면 재미없죠!!

이 도서관에는 책읽는 도깨비들이 있다네요... 책읽는 도깨비들 아주 근사합니다.. 돌아가신 뒤에도 책을 읽고 계신 세종대왕님의 등장도 아주 재미있었지만 이야기 자체가 아이들이 흥미있어 할 도깨비들이 등장해서 더욱더 신나게 읽을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그 동안 도깨비를 다룬 책들 많이 봤지만 이렇게 도깨비들이 책을 읽고 또 책의 참맛을

깨달으며 책 속에 푹 빠져서 책귀신이 된다는 이야기는 무척 신선하기 까지 하네요..

 

정말 이 책속의 도깨비들처럼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책을 사랑하는 도깨비들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분 좋은 상상도 해 보네요.

정말 도서관에 가면 이런 도깨비들이 구석에서 책을 읽고 있지 않을까요?
아이들과 함께 도서관에 가면 구석진 자리에 혹시 도깨비가 있지 않나 한번 보자구요~~ㅋㅋ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