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일기 쓰기 - 역사 공부가 즐거워지는
김동찬.최윤선 지음, 채원경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방학이라 아이들 매일 일기 쓰는게 싫을때 입니다. 거의 비슷한 하루 일과 속에서 매일 쓰려고 하니 힘든건지 우리 아들은 어제도 오늘도 비슷한데 매일 일기를 쓰려면 소재가 없다고 투덜 거립니다..
그래서 전 이 시리즈를 적극 활용을 하라고 권하게 됩니다..
맨 처음에 나왔던 물음표일기,두 번째로 나왔던 수학일기를 돌아가면서 쓰니 아이도 지루하지 않고 매일 매일 골라서 는 재미도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하나 더 추가해서 아이에게 권해 주고 싶은 일기가 생겼습니다..
바로 <물음표일기 쓰기>,<수학일기 쓰기>에 이어 이번에 새로 나온 <역사일기 쓰기> 입니다.
물음표에 이어 수학일기까지 접해보고 참 좋아 역사일기도 많이 기다렸는데 생각보다 빨리 나와서 좋았습니다.
특히나 아이들이 싫어하고 어려워 하는 역사를 가지고 일기를 쓴다는게 참 신선했고 아이들이 조금이라도 역사에 친숙하게 다가갈수 있지 않을까란 기대 속에 기다렸는데 역시나 재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습니다.

 

이 책을 내신 <김동찬,최윤선>선생님이 어쩐지 익숙하다 싶어 살펴보니 우리 아이들에게 친숙한 손에 잡히는 사회 교과서와  질문을 꿀꺽 삼킨 사회 교과서를 내신 분들이셨네요.. 어쩐지 친숙하다 했습니다..
특히나 이 역사일기 쓰기는 아직 사회를 접하지 않은 아이들도 충분히 쓸수 있도록 팁을 알려주셔서 그리 어렵지 않게 수 있지 않을까 싶도록 쉽게 풀어놓고 있습니다.



역사일기를 쓰려고 하면 그냥 일기를 쓰던 때와는 달리 조금은 시간이 더 많이 걸리겠지만 아이들이 역사에 한발짝 다가갈수 있도록 도와줄수 있어 아이들에게 참 많은 도움이 되겠다 싶습니다..
먼저 일기를 쓰려면 역사적 인물을 정해야 하고 그 인물의 자료와 책을 찾아보게 되기 때문에 일기를 씀으로서 그 인물에 관련된 사건들은 물론 시대적 배경까지 알수 있기에 일석이조 입니다..

 
이 책은 1장 [역사일기의 문 앞에 서기]-1.역사는 왜 배워야 할까요? 2.역사로 일기를 쓸 수 있다고요? 3.역사일기를 쓰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2장 [역사일기 들여다보기]- 1.역사일기의 구성 2.역사일기를 쓰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
3장 [역사일기 속 산책하기]- 1.첫걸음은 이렇게 시작해 보세요 2.재미를 붙였다면 조금 빨리 걸어 볼까요?
3.역사 속을 마음껏 뛰어 다녀요
4장 [역사일기 속 탐험하기]-친구들이 직접 쓴 역사일기  부록-역사일기 쓰기 참고자료
로 구성이 되 있습니다.. 아이들이 어떻게 역사일기에 접근을 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써야 하는지를 꼼꼼히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말로만 설명을 해 놓았다면 조금은 아쉬웠을텐데 직접 역사일기를 쓴 아이들의 글을 소개해 주고 있어 아이들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일기를 보면 참 다양한 방식으로 다양하게 접근을 하고 있다는 것을 금새 알수 있을 겁니다.
그 만큼 역사일기를 여러 방식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쓸수 있어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쓸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선생님은 일주일 중 역사일기를 쓰는 날짜를 정해놓고 쓰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쓰고 싶을때가 아니라 역사 책을 읽을 때가 아닌 토요일,일요일 이렇게 요일을 정해놓고 쓰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빠지지 않고 쓸수 있다고..
작은 아이보다 큰 아이에게 적극 권해야 겠습니다..
그리고 부록으로 실어 놓은 <역사일기 쓰기 참고자료> 우리 아이들이 적극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삼국시대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20가지의 주요 사건들과 그에 관련된 인물들을 소개를 하고 있어 우리 아이들 이해력을 돕는데 큰 몫을 할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어려워 하던 역사를 이렇게 재미있는 방법들로 일기를 써 봄으로서 친해진다면 늘어나는 지식들 만큼이나 실력도 쑥쑥 올라가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는 과목으로 바뀌지 않을까 싶어집니다.
모르면 모를수록 어렵고 지루한 역사가 이 역사일기로 인해 재미있는 과목으로 자리를 잡을수 있는 버팀목이 될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역사는 알면 알수록 재미있고 점점 더 빠져드는 마력을 가진 과목이라는 것을 우리 아이들도 느낄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마 그 밑거름이 이 역사일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본문에서 사진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