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 우리 얼 그림책 1
박윤규 글, 한병호 그림, 진용선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뒷 편의 부록으로 딸려 있는 CD가 궁금해 책이 오자 마자 아이들과 같이 들었다..
그런데 아이들이 너무나 재미있어 하는게 책 속의 이야기가 CD에 그래도 담겨 있어 아이들이 변사의 흉내를 내며 듣고 또 듣고를 반복하더니 뒤이어 있는 아리랑 들을 따라서 부르는 것을 보고 속으로 참 기뻤다..
이런 책은 그리 흔치가 않아서 이 책이 나왔다는 소식에 꼭 보여주고 들려주고 싶었는데 정말 선택 잘 한것 같다.

이 책 <아리랑>은  푸른숲주니어에서 오랜 심혈을 기울여 처음으로 선을 보이는 우리 문화속에 숨어 있는 우리이야기를 담은 '우리얼'그림책이다..
우리의 한글보다 영어가 더 중요시 되는 이 시점에서 우리의 것, 우리의 문화를 아이들에게 제대로 알려주려는 그 마음은 충분히 박수를 받아야 할 것이다..
우리의 문화를 우리의 뿌리를 우리의 얼을 제대로 알고 이해를 해야 다른 나라의 문화도 이해를 할수 있지 않을까..
근래에 우리 문화의 소중함은 중국을 보며 다시 한번 뼈저리게 느끼게 된다..
동북공정도 부족해 이젠 우리의 아리랑을 비롯해 판소리 등등도 가만히 두질 않고 있어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의 것을 제대로 알게 해야 한다는 사명감까지 가지게 된다..
그래서 인지 이 <아리랑>은 우리 아이들에게 매우 소중한 그런 책이 아닐까 싶어진다..



말로만 들었던 나운규 선생님의 '아리랑' 영화를 우리 아이들에게 시기 적절하게 잘 소개를 해 주고 있는 그런 책이다..
아이들 뿐만이 아닌 나도 변사는 참 생소하다.. 텔레비젼에서나 옛날 자료들을 소개 해 줄때나 봤던 변사를이 책에서는 그대로 옮겨놓고 있다..
아이들도 나도 말로만 듣던 나운규 선생님의 아리랑을 아이들의 눈 높이에 맞춰 다시 선을 보이고 있는 <아리랑> 일제 강점기때 우리 나라의 아픔을 나라를 잃고 설움 받던 그 피눈물을 우리 아이들은 이해 하기가 힘들텐데 이 책속의 영진이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이해 할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만세운동을 벌이다 몸도 맘도 병이 들어 시골로 내려온 영진이는 정신마저 온전치 못해 아리랑만 부르고 다니는 통에 집안의 자랑에서 온동네 천덕꾸러기로 전락하고 만다.. 그런 영진을 치료하느라  쌓인 빚 땜에 점점 힘들어 지는 영진네..
그런 영진네를 일본 앞잡이인 기호는 가만히 두지 않고 여동생을 호시 탐탐 노리다 강제로 끌고 가려고 하는데 정신을 놨던 영진이 위험에 처한 여동생을 보며 정신이 돌아와 휘두른 몽둥이에 기호는 그만 죽고 만다..
정신이 들자 마자 곧바로 살인자가 되어 끌려가면서도 영진은 희망을 놓지 않는데..
여러분, 저 때문에 울지 마세요. 제가 기쁠 때나 슬플 때 부르던 노래, 바로 그 노래,<아리랑>을 불러 주세요. 저는 꼭 돌아올 겁니다! 반드시 다시 돌아와 <아리랑>을 부를 것입니다!    - 본문 발췌 -
나라의 원수인 일본을 대신해 기호는 죽었지만 경찰에 끌려가야 하는 영진은 나라를 잃은 그 수모를 그 아픔을 아리랑이란 노래로 표현을 하고 있다.. 기쁠때나 슬플때나 같이 했던 아리랑..
우리 민족의 기쁨도 슬픔도 한도 모두 녹아서 숨쉬고 있는 노래 아리랑 그래서 더욱더 소중하다는 것을 우리 아이들은 얼마나 알까..

우리 민족의 삶속에 오롯이 살아있는 아리랑을 이 책은 아주 잘 소개를 해 주고 있다..
아리랑.. 우리 아이들에겐 교과서 속에서나 보는 그런 노래에서 아리랑의 숨겨진 이야기 부터 우리 민족의 얼이라고 평가를 하는 아리랑의 어원까지 아리랑이 우리 민족에게 얼마나 소중한 노래인지 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노래 인지를 알게 해주는 그런 책이어서 고맙기까지 하다..



그리고 뒷 편의 [교과서 속 아리랑]은  교과서에 실린 아리랑을 따로 소개를 해 주고 있어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부록으로 딸려 있는 CD에 실려 있는 노래 또한 아이들이 친숙하게 따라 부를수 있어 더욱더 좋았다..



아리랑은 우리의 피속에 흐르는 노래입니다. 아리랑은 힘을 내고 싶을 때 부르는 노래입니다. 아리랑은 언제나 우리를 응원합니다.  - 본문발췌 -
기쁠때나 슬플때나 항상 우리 곁에서 온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할때면 어김없이 응원가 처럼 울려 퍼지는 아리랑.
우리 민족의 자존심이자 얼굴로 자리 매김한 아리랑 그래서 이 책이 주는 의미는 아주 크다..

 

 

- 본문에서 사진 발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