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주인 흙 테마 사이언스 10
폴레트 부르주아 지음, 황인빈 옮김, 마사 뉴비깅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주위에서 흔하게 볼수 있다고 생각했던 흙이건만 그냥 단순한 흙이 아닌 우리 일상사에 없어서는 안될 그런 중요한 흙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알수 있었던 그런 책이었습니다..
우리 주변에 너무나 흔하게 있는 흙이라서 다들 그냥 무심히 지나쳤는데 이 책을 보니 그냥 단순한 그런 흙이 아니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잘 설명을 하고 있는 그런 책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저는 시골에서 자라서인지 하루종일 흙을 만지면서 놀았던 기억이 있는데 그 흙을 파보면 지렁이부터 시작해 각종 벌레들의 천국이었고 그래서 나에겐 또 다른 장난감이 바로 흙이었는데 엄마가 되고 우리 아이들을 보니 흙을 만지며 놀지를 않습니다..
행여나 놀이터를 가더라도 모래가 너무 더럽다고 만지지도 못 하게 하는 요즘..
아이들에게 괜히 미안해 집니다..

이 책 <지구의 주인 흙>은  아주 재미난 실험과 함께 흙에 대해서 아이들에게 친절히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1.우리 주위의 먼지  
2.흙은 종요해요
3.묻혀 있는 것들
4.흙으로 지어요
5.식물을 길러요
이렇게 5가지로 구분을 해서 재미난 삽화와 사진들을 곁들여 아주 재미나게 설명을 하고 있어 아이들이 이 책을 보면 눈이 반짝 반짝해질 정도로 아주 좋아하며 보게 됩니다..
먼지도 흙이나? 라는 생각을 잠시하며 보지만 흙이 어떤 과정을 거쳐 생성 되는지 흑속에 묻혀 있는 것들을 보여 줌으로서 공룡 박물관에서 봤던 발자국들과 화석으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킵니다..

이 책을 보다 보니 어? 이책 교과와 연계가 되는구나~~ 라며 관련된 단원들이 떠오릅니다..
집에서 아이들 공부를 봐주다 보니 자연적으로 아이들 책을 보면 연계되는 부분들을 금방 알수 있다는..ㅋㅋ
3학년때 배웠던 동물의 한살이부터 4학년때 배웠던 그렇게 어려워 했던 지층,화석, 각종 암석들의 생성과정,화산과 지진 그리고 올해 배웠던 환경과 생물,화산과 암석 우리 아이 이 책을 보더니 교과서와 관련이 있다며 더 반가워 하는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그러고 보면 저 뿐만이 아니라 우리 부모들은 이런 책들을 참 좋아합니다.. 그냥 보는것 만이 아닌 교과와 연계가 되어 한번더 확인하고 기억하게 도와주는 이런 책 참 선호하는 편입니다..


우리 아이들 그저 매일 보는 그런 평범한 흙 이라고만 생각했을텐데 이 책으로 흙이 얼마나 중요하고 소중한 우리 인류의 보물인지를 알수 있지 않았을까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저 지렁이가 기어다니고 우리가 먹는 야채와 과일 나무들이 심어져 있던  흙이 그저 보잘것 없는 그런 흙이 아니라 아주 귀중한 우리의 주인공임을 신비로운 흙임을 알게 됩니다..
학교에서는 그 범위가 워낙에 넓기도 하고 다뤄야 할 양이 많기에 하나 하나 자세하게 배울수 없음을 잘 알기에 그래서  이 <테마 사이언스 시리즈>가 우리 아이들에게 소개가 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좀더 도움이 되게 관련 주제별로 잘 다뤄주고 있어 목 마른 아이들에게 아주 좋은 그런 과학책이라고 말을 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방면으로 하나 하나 연결이 되게 소개를 하고 있어 아이들이 지루하거나 어려워 하지 않고 또  군데 군데 <재미있는 흙 놀이>란 코너로 아이들이 직접 실험도 해 볼수있게 욕구 불만을 해결 하고 있어 눈길을 끄네요..
우리 아이들 공부를 시키다 보니 특히나 과학은 실험을 통해서 이해를 하면 훨씬 쉽고 재미난다는 사실..ㅎㅎ

이 코너가 아마도 그런 역할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마음에 들었던 것은 <정보가 쏙쏙> 다양한 정보들을 소개를 하고 있어 우리 아이들 흙 뿐만이 아닌 좀더 넓게 관련 지식들을 쌓을수 있어 이 코너도 참 좋았습니다..
그 동안 몰랐던 여러 방면의 지식들과 각종 정보들을 보며 고개도 끄덕거리게 되고 신기해 할 부분입니다.. 

이처럼 이 한권에는 그냥 단순한 흙이 아닌 좀더 넓게 아이들의 시야를  밝혀줄수 있는 그런 장치들이 참 많은 그런 책이었습니다..
군데 군데 유익한 정보는 물론이요, 교과서에서 미쳐 다루지 않은 부분들은 덤이었고  아이들이 지루해 하지 않게 생생한 사진과 재미난 삽화들까지 우리 아이들을 위해 참 많은 노력과 심혈을 기울인 책이 아닐까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나오는 어려운 용어들은 따로 뒤에 소개를 하고 있어  아이들이 사전을 찾을 필요가 없어 참 매력적인 <테마 사이언스>시리즈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수 있는 흙이 궁금하다구요?
그럼 주저하지 말고 이책을 한번 펼쳐 보세요~~~~

 

 
 <사진출처:지구의 주인 흙 - 주니어김영사>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