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념 잡는 초등교과 어휘사전> 이 사전의 서문에는 - 어려운 한자어 나와라, 뜻풀이 하자 - 란 글귀가 있습니다..
성인이 된 나도 어려운 한자어들 그리 반갑지 않은데 우리 아이들은 오죽이나 할까란 생각을 하면서도 어쩔수 없이 아이들에겐 하기 싫어하는 한자를 공부하게 하는 한 사람인데 이 사전을 보고선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릅니다...
책 뿐만이 아니라 하다 못해 교과서를 보더라도 우리의 한글보다 한자어가 훨씬 많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고 그렇다고 그 한자어들 옆에 각주가 달려 있는것도 아니어서 아이들이 어휘 참 힘들어 합니다.. 더군다나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점점 바닥이 나는 어휘력에 아이들의 이해도는 떨어지고 그러다 보니 저학년때 곧잘 하던 아이가 성적도 차츰 차츰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물론 교과 내용이 어려워 져서 그렇다 치지만 그 교과내용이 어려운 한자어들로 설명이 되 있기에 아이들이 더욱더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다들 한자를 공부 시키는 건데 이 <개념 잡는 초등교과 어휘사전>은 정말 우리 부모들이나 아이들에겐 아주 구세주 같은 그런 사전이 아닐까란 생각이 보면 볼수록 들었던 그런 사전입니다..

이 사전의 큰 장점은 초등 교과서에는 총 12,787개의 수록되어 있는 한자어중 가장 빈도수가 높고 교육부가 선정한 교육용 한자어들을 뽑아서 소개를 하고 있다는 겁니다.. 우리 아이들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예전엔 아주 두툼하고 깨알같은 글씨로 써 있는 사전을 봤었다면 요즘은 전자사전을 비롯해 컴퓨터에 사전을 찾는 아이들을 볼수 있습니다..그런데 그 풀이들이 죄다 장황스런 설명으로 더욱더 헷갈릴때가 있다는 거지요..
아이들의 눈 높이에 맞춰서 설명이 된 사전들이 아니기에 아이들이 보기엔 어려운 단어들이 계속 나올수가 있어 한 단어를 찾다가 설명을 보면서 또 다른 단어를 찾는 그런 상황이 벌어지기 마련인데 이 <개념 잡는 초등교과 어휘사전>은 그럴 염려가 없었습니다..

아이들의 눈 높이에 맞춰 한자의 음과 뜻을 소개함과 동시에 구수한 입말체와 아이들이 쉽게 이해 할수 있도록 쉽게 풀어서 써 있어 아이들이 보기엔 아주 좋은 아주 쉬워 이해가 빠른 그런 사전입니다..
중간 중간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림과 함께 각 과목별 가나다 순으로 되있는건 기본이요 , 단어 옆에는 학년 표시와 반대말,비슷한 말,그리고 순 우리말을 같이 소개를 하고 있어 아이들이 동시에 세 개의 어휘를 익힐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책 뒷 편에는 과목별 가다라 순으로 찾기에 어려움이 있을것을 예상했던지 학년별 가나다와 전체 가나다 순으로 정리를 해 놓아 아이들이 쉽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원하는 단어를 찾을수 있게 배려를 하고 있어 참 좋았습니다..
아이들을 키우다 보니 아이들이 묻는 단어들을 보며 아직도 이것도 모르니? 하며 오히려 반문을 하곤 합니다.. 아이가 책을 좋아해서 책도 많이 보고 나름 우리 아이는 어휘력만큼은 안 떨어지겠지 란 어디서 생긴 자신감인지 모르지만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가 아이가 가끔 물어오는 단어들에 할 말이 없어 질때가 있는데 그 단어들을 지금에 와서 생각해 보니 거의 한자어 들이었네요..
순 우리말들은 그런대로 아는데 한자어들은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야 하기에 더욱더 어려워 합니다..
우리 아이들 이젠 한자어 고개만 젓지 말고 이젠 자신있게 교과서에 나오는 비중이 높은 한자들 이젠 이 <개념 잡는 초등교과 어휘사전>만 있다면걱정 할 필요 없을것 같네요..
아이들 옆에 두고 두고 볼수 있는 그런 사전으로 남았으면 우리 아이들의 사랑 듬뿍 받고 우리 아이들 어휘력도 쑥쑥 커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사진 출처: 개념 잡는 초등교과 어휘사전- 주니어김영사>에서 발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