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배배새 뻐끔뻐끔 물고기 앗! 스타트 30
닉 아놀드 지음, 이충호 옮김, 토니 드 솔스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우리 어렸을 때는 교과서 외엔 제대로 된 책도 구하기도 힘들었었고 그렇다고 지금처럼 책도 내 마음에 맞는 책을 선택해서 보기로 힘들었었다..
그런데 요즘은 수많은 책들 중에서 내가 원하는 책을 선텍할수 있는 폭이 무척 넓어졌음을 아이들을 키우면서 자연적으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책들에서 느끼게 된다...
우리 아이들은 어쩌면 선택받은 아이들인것 같다...우리는 귀하디 귀한 책들 이었지만 요즘은 너무나 많은 책들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자칫 책의 소중함을 모르고 지나칠수도 있는것 같다...
언젠가 내가 앗시리즈를 욕심을 내서 보게 하려고 했었던 적이 있었다.. 물론 이 책보단 훨씬 내용도 어려웠고 책 사이즈도 훨씬 작은 우리어른의 손바닥보다 조금 큰 사이즈인 그 책을 들이밀었다가 낭패를 본적이 있었다..
너무 어렵기도 하거니와 모두 흑백으로 되있고 글씨도 너무 그림들에 비해 빼곡해서 읽기가 힘들다면서 손을 들었었다...
 

그래서 앗 시리즈를 포기했었는데 그런 우리 아이들의 속 마음이라도 알듯이 저학년 아이들을 위해 나온 앗! 스타트는 이런 단점들을 완벽히 보완한 그런 책이다..
그렇다고 너무 쉽고 재미만을 신경쓴게 아니라 아이들의 흥미유발도 주제에 걸맞게 다양한 이야기들과 함께 핵심 내용도 콕콕 짚어주어 아이들이 무척이나 흥미롭게 과학에 한발짝 다가설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것 같다..
아이들을 키우다보니 처음에 어렵다고 느끼면 그 과목은 영원히 어렵게만 느껴져 겁을 먹게 됨을 지켜보게 된다..
아이들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어려워지는 과학을 이 앗 스타트 시리즈는 과학은 이런거야! 이렇게 재미있어!! 라고 말을 하고 있는 듯하다..
앗! 스타트 30 <지지배배 새 뻐끔뻐끔 물고기>
어쩜 제목도 이렇게나 재미있고 쉽게 풀어놓았을까? 저학년 용으로 나오다보니 아무래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느낌이 팍팍 난다..

 

아이들은 제목만으로도 호기심 발동하지 않을까 우리 아들이 그랬으니까...그리고 다양한 그림들과 함께 소개된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핵심들은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인듯 싶다.. 꼭 아이들이 알아야할 중요 핵심들과 함께 주제인 <새>, <물고기>와 연관이 되는 역사속 사건들을 재미난 만화로 소개가 되있어 아이들이 무척 재미있어 한다..
그리고 <고생 고생한 과학자 이야기>는 과학하면 없어서는 안될 과학자들의 고군분투하는 모습들을 소개를 하고 있어 아이들이 새와 물고기에 관련된 과학자들을 접할수 있어 좋았다.. 이 코너는 조금은 엉뚱하지만 열정 하나로 똘똘 뭉친 괴짜 과학자들을 만나 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그리고 아이들이 조금은 지루해할 시점에서 흥미유발과 정보를 알려주기 위한 <얼렁뚱땅 실험 교실>은 우리 주위에서 흔한 재료들로 실험을 해보며 머리를 식힐수 있는 코너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아이들의 반응은 폭발적이라는 것..
뭐든지 직접 해보고 만들어 보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특성을 제대로 짚어내고 있진 않은지...
뒤이어 아이들의 과학 상식을 책임져 줄 <놀라운 동물 이야기>는 아이들의 눈과 입이 아주 시끄럽게 만들수 있는 코너였다..
특히 우리 아이들은 이 부분을 너무나 좋아해서 와~~와~~ 하면서 연신 반응이 나왔었다..
자신들이 몰랐던 새들과 물고기들의 상식들이 즐거웠던듯 하다.. 
<창의력 쑥쑥 퀴즈>는 앞에서 다뤄졌던 이야기들을 총동원해서 풀어보는 그야말로 퀴즈문제.. 이것도아이들이 아주 재미나게 풀어볼 그런 부분이다..

 

조금은 엉뚱하지만 과학자들의 이야기들과 대머리수리 애호가였던 미키 린드버그는 죽어서 직접 대머리수리들의 먹이가 됐었고 상어는 동물중에 유일하게 병에 안걸린 다는 것도 다들 멍청한 새라고 알고 있는 비둘기가 먼 여행을 할때는 지형지물을 알아보며 태양과 별의 위치를 보며 방향을 찾는단다..
이 앗! 스타트로 과학의 맛을 보며 흥미를 유발 시킨후에 다음 단계인 앗!시리즈를 보면 아주 딱일것 같다..
이 한권으로 다양한 새들과 물고기들의 비밀도 알수 있었던 과학이 어렵다고 느끼는 아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그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