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이 들려주는 애국 - 불꽃처럼 살다 간 영웅
배정진 지음 / 세상모든책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어느 누구나 다 아는 안중근 의사...
지금의 우리가 있기 까지는 안중근 의사와 같이 한 평생을 조국의 독립을 위해서 몸을 던진 분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것이다..
오늘 우리 아이는 이 엄마에게 호되게 야단을 맞았었다..
난 당연히 알고 있을거라 믿고 있었는데 우리의 독립 투사들을 어쩜 그리도 띄엄 띄엄 그것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던지...적잖이 우리 아이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했던 하루였다..
그리 많지 않은 분들을 어쩜 그리도 뒤죽 박죽 헷갈려하는지...
다 나의 잘못이라고 내가 그동안 다른 쪽에는 신경을 썼었는데 유독 위인전기를 싫어하는 아이인지라 포기를 하고 있었더니 이런 사태가 벌어지고 말았다고 후회 아닌 후회를 했었다...

 
그 죄로 당분간 우리 아이는 때아닌 위인전기를 지겹도록 읽게 될지도 모르겠다..
올해로 안중근 의사가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을 암살한지 10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고 내년에는 뤼순 감옥에서 순국한지 100주년 되는 해이다.. 그래서 요즘 한창 안중근 의사의 책들이 출판사 마다 많이들 나오고 있는것 같다..
그중에서 오늘 우리 아이가 이 엄마의 엄포에 반 강제로 읽었던 책은 세상모든책에서 나온 <불꽃같이 살다 간 영웅 안중근이 들려주는 애국> 이다..

 
요즘 아이들에게 거창하게 애국심을 바라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우리 선조들이 피 땀흘려 조국의 독립을 위해서 노력했다는 것은 일깨워줘야 함은 당연 우리의 몫이자 의무인것 같다..
요즘  세대들에게 전쟁이 나면 총들고 전쟁터로 갈거냐고 묻는 다면 과연 어떤 대답들이 나올까?
아마도 그 옜날의 열일 제쳐놓고 뛰어들던 애국은 기대하기 힘들지 않을까... 아마도 외국으로 도망갈 궁리먼저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게 된다..
그 만큼 옛날과 오늘날은 다르지만 그래도 아직은 나라에 힘든 일이 생기면 한데 똘똘 뭉치는 힘 만은 세계 어느나라에 뒤처지지 않을거라고 말하고싶다..
가까운 예로 2002년 월드컵때 그때는 우리 나라 전 국민이 다 애국자였지 않았을까..
또  IMF 때 금모으기도 근래의 촛불집회로 국민의 마음을 표현 하는 것처럼 그 옛날엔 안중근 의사를 비롯해 많은 독립 투사들이 조국을 위해서 한평생을 바쳤던 것이다...

 
이 책에는 그 동안 우리가 알고 있던 안중근 의사를 조금은 비틀어 놓았다고 말하고 싶다..
어렸을 적부터 애국심이 투철한 소년이 아닌 그저 조금은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그저 평범하기 그지 없던 한 사람이 시대의 급 물살에 휩쓸려 애국을 알게 되고  조국을 위해서 온 몸을 바친 애국지사로 변하는 모습을 1인칭으로 담담히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제 3의 인물이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닌 1인칭인 안중근 의사가 직접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방식으로 되있어 아이들이 더 실감나게 읽을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혈기 왕성하던 청년이 하얼빈에서 우리에겐 잊어서는 안될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하기 까지 그리고 암살하고 난 후에 감옥에 갇혀서 주위 분들의 말대로 한 목숨 살기 위해 항소를 하지 않고 죽음을 덤덤히 받아 들이기 까지는 우리 아이들에게 나라 사랑은 이런거야 라고 보여주는건 아닌지.. 그리고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의 그 배포도 참 존경스러우면서도 어쩜 그리 모질었을까란 생각을 해본다..
훌륭한 사람들을 보면 그 부모들의 영향이 크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 또한 그런 분이심을 볼수 있었다..
항소 하기를 말리셨던 깨끗이 죽음을 받아들이라는... 그 어머니의 그 아들인 것이다..

 
이 책으로 혼란스럽기만 했던 동학,을미사변,러일전쟁,을사조약을 통해서 들여다 본 우리의 뼈아픈 역사를 볼수 있었다..
한 시대의 영웅보다는 지극히 개인적으로 안쓰러움과 또 조국을 위해서 한 평생 고생을 한 모든 독립 투사들에게 고맙다고 말을 하고 싶다..
그 분들의 피와 땀으로 지킨 우리나라를 다시는 어이없이 내주는 일이 없기를 또 중국의 동북 공정도 일본이 넘보는 독도도 반드시 지켜내어 우리의 후손들에게 온전히 물려줘야 함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