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의 합성을 밝힌 과학 휴머니스트 우장춘 살아 있는 역사 인물 1
김근배 지음, 조승연 그림 / 다섯수레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으로 나의 무식함에 놀라게 했던 책이었다..  
수박 겉핥기 식으로 단편적인 것만 알고 있었다는 것을 세삼스럽게 알게 해준 그런 책이기도 했다.. 왜 당연히 우장춘 박사하면 씨없는 수박으로 알고 있었을까?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끝까지 씨없는 수박이 우장춘 박사의 업적으로 알고 있었을 것이다..
왜 그랬을까? 올해가 서거 50주년이 되는 해라는것도 모르고 있었다..
그러고 보면 참으로 무심하기만 하다.. 
돌이켜보면 과학자 하면 머릿속에 떠오르는 분은 몇분 안계신다.. 그래도 장영실과 함께 퍼뜩 떠오르는 분이 바로 우장춘이었다...
장영실과 함께 혼혈아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세세하게 세간에 알려진 한껏 미화된 업적들을 진실인양 알고 있었던 것이었다..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
정말 큰일이었겠다 라는 생각을 떨칠수가 없게 했던 책이다..
이 책은 내가 읽고 나서 바로 다른 책들도 많이 있지만 우리 아이에게 일순위로 읽으라고 한 책이기도 하다..
나처럼 잘못된 지식으로 알게 할순 없었다..

 
더욱더 놀라웠던것은 우장춘 박사의 아버지인 우범선은 명성황후 시해 사건과 연관이 있는  분이라는 것이다.. 그 당시 한창 친일 개화파로 있던 그의 아버지는 가담을 하게 되고 그 일로 인해 목숨을 부지 하기 위해 가족들을 뒤로 하고 일본으로 도망을 가게 된다.. 거기서 일본의 여인과 재혼을 하면서 그 사이에 서 태어났다..
파란만장한 인생의 시작이 된것이다.. 반은 한국인으로 반은 일본인으로 살아가야 했던 어쩌면 겉돌수밖에 없었던 삶이었다..
일본까지 도망을 와 살았던 아버지는 결국 자객에 의해 죽게 되면서 우장춘은 홀어머니 밑에서 어렵게 자랄수밖에 없었으나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 일본인으로 성장을 하게 된다.. 그러나 한국의 성 만큼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가슴 밑바닥에는 한인으로서의 피가 흐르고 있다는것을 보여준것은 아니었나 싶다.. 일본인으로 성장을 한 덕분에 50이 넘어서 우리 나라로 오게 된 박사는 한국인의 정서와 문화에 적응을 못해 곤혹을 치르기도 했단다..
자신의 주요 업적인 종의 합성이론과 채소 종자의 독립과 우량 품종 개발은 우리 나라 뿐만이 아니라 세계의 농업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분이시다.

 
일본에서 한국인이라는 멍에를 지고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승진에서 누락이 되었고 차별을 받았음은 그를 더욱더 아버지의 나라인 한국으로 오게 했는지도 모르겠다.. 오기 까지는 그간에 알려진 애국심이 투철하여 온게 아니었다 치더라도 와서는 명성과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닌 우리 나라의 낙후된 농업을 위해 남은 평생을 바치다 가셨던 분이시다..
고무신 할아버지라는 닉넴임을 달고 후학을 양성하는 데도 게을리하지 않으셨고 코리아라하면 김치가 당연히 떠오르는 김치의 주재료인 배추를 한국 풍토에 맞는 우량 품종으로 개발한것도 그와 더불어 양파,양배추, 그리고 강원도 하면 떠오르는 감자,제주도의 감귤등 박사가 우리에게 남겨준 소중한 업적으로 우린 너무나 풍성한 밥상을 받고 있는 셈이다..

 
이 책은 그동안 우장춘 박사의 업적이 많은 부분 미화된것에 반해 천재라던지 애국자라는 타이틀이 아닌 한 인간으로서의 과학자라는 진솔한 면만을 담은 과학자 우장춘 박사를 담아내고 있었다..
잘못 알려진 박사님을 우리 아이들에게도 제대로 알려줘야 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