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처럼 나비처럼 1
야설록 지음 / 형설라이프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요 근래에 읽었던 책들 중에서  너무나 재미있게 읽었던 책이었다..
그냥 밋밋한 소설보다는 이런 임팩트한 스케일이 큰 소설이 더 좋고 거기에 하나 더 보태자면 역사류의 이런 소설을 난 광적으로 무지 좋아한다..
이런 나의 눈에 띄인 <불꽃처럼 나비처럼> 두말 할것도 없이 나의 선택을 받은 책이었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인물의 이야기라서라기 보다는 실존 인물은 아니지만 시위대장 홍계훈을 모티브로 새로운 인물을 그려내고 있다는게 더 내 눈을 끌었기 때문이다..
<조선의 마지막 국모 명성황후> 그러나 화려한 그 이름 뒤에는 한 여자로서는 너무나 안타까운 모진 세월을 살다 간 가련한 여인이다..
이런 명성황후를 이 책을 쓴 야설록은 개인적으로  안타까운 여자로서의 안쓰러움을 어루만져주고 싶어서  자신을 위해 죽어서도 지켜줄수 밖에 없었던 한 호위무사를 탄생시켜 든든하게 그녀를 지켜주고 팠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의 주인공은 어쩌면 명성황후보다 호위무사인 <무명>이란 한 남자였다.. 
어쩌면  가슴속에 담지 말아야 할 조선의 국모인 한 여인을 담을수 밖에 없었던 가련한 한 남자를 그리고 있었다..
자신과는 엄청난 신분의 벽이 가로 막고 있지만 사람 맘이라는게 어찌 내가 하고 픈대로 움직일수도 있는 것도 아니요..
바람 가는 대로 구름 흘러가는 대로 한 여인에게로 자꾸만 흘러가는 애끓는 연정을 무명은 어쩔수가 없다..
흑귀라는 이름으로 살생을 밥 먹듯 하던 남자가 어느날 우연히 보게된 민자영을 가슴에 담게 되고 한  여자를 바라보면서 변모하게 되는 강인한  한 남자의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무명은 천주교 박해로인해 자신이 두눈 시퍼렇게 뜨고 보는  앞에서 어머니가 혀를 깨물고 죽는것을 봐야만 했었고 그 순진하던 소년의 인생은 거칠고 모진 풍파에 휩쓰려가게 된다..
왜 무명이 그토록 천주교도들을 앞 뒤 가리지 않고  잡아들였는지 그리고 어머니를 욕 보였던 관리들을 찾아다니며 복수만을 생각하던 그였으나 그런 무명 앞에 나타난 횡보 스님의 가르침은 세월을 초탈하듯 도인의 모습도 보이지만 결국 자신의 업보인 양 황후 민자영에게 이끌리듯 궁궐로 들어가 그녀의 호위무사가 되어 바라볼수 밖에 없지만 그녀를 위해 한평생을 바친다..
넘봐서는 안될 황후를 바라보기만 하는 무명을 바라보는 또 다른 여자가 있었으니 그녀는 무녀 함선이었다..
무녀 함선과 호위무사 무명 그리고 민자영(명성황후) 이 세사람의 사랑은 너무나 가슴 시리고 애닳기만 하다..

 

 황후 민자영의 정인으로 어둠속에서 일본 낭인들이 구중 궁궐로 쳐들어와 마녀사냥을 할때도 성치 않은 몸으로 저지를 하는 모습은 가슴이 아리지 못해 안쓰럽기까지 하다..
그리고 끝까지 대립 관계를 보였던 이뇌전과의 목숨을 거는 네번의 결투는 보는 이로 하여금 손에 땀을 쥐게 해서 한층 이 소설의 감초 역할을 하는듯했다.. 
어린 나이에 궁궐로 들어와 지아비인 고종에게 사랑도 못 받고 그 젊은 나이에 뒷방 노인네 취급을 받으면서도 민자영은 겉으로는 웃음을 흩뿌리면서 속으로는 칼날을 갈았지만 그런 그녀 옆에는 한 여자로 행복을 꿈꾸며 바라볼수 있었던 한 인물이 있었기 때문에 그 모진 세월을 참을수 있었다.

그건 바로 무명.. 마음속의 정인인 무명과 단 하루의 밀회를 위해 몇날 며칠을 고심하여 무녀 함선의 도움으로 꿈같은 하루를 보내는 호사를 누리기도 했지만 그게 그녀의 인생에서 제일 행복했던 단 하루였으니...
그런 민자영을 위해  인생에서 제일 중요했던 단 한사람만을 위해 자신의 한 몸 던져  낭인들로부터 황후를 구하려는 그의 입에서 나온 말이 더욱 더 아련하기만 하다..
"너희들은 한걸음도 후 ()께 다가갈수 없다!"  p. 13

 

이 책속에는 혼란했던 조선 말기의 시대 상이 작가의 손끝에서 다시 태어나는것만 같다..
그 당시의 주요 사건들과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과, 그때  열강들의 견제속에서 명성황후가 과감하게 펼쳤던 대외정책들을 보며 혼탁했던 조선말기 속으로 들어가 있는듯 했다..
작가의 섬세한 붓 터치로 하여금 머릿속에선 하나의 그림이 그려지곤 했다..
그리고 곳곳에 조선 말기의 나라 정세와 더불어 역사속의 사건들을 적절히 버무려 놓아 조선 말기의 잊고 있었던 역사를 다시금 돌이켜볼수 있었던 그런 역사속으로 여행을 한듯한 그런 책이었다..
한권의 무협지를 보는 듯한 아니 무협영화를 한편 보는 듯한 그런 느낌이라고나 할까...
며칠후면 개봉 한다는 영화 그래서 궁금하기도 하지만 좀 망설여진다.. 과연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그 감동과  그 긴장감을 영상으로도 만족할수 있을까..
이 책의 특성상 컴퓨터 그래픽이 이를 대신할거란 예상을 아니 할수  없지만 그래서 기대에 못 미칠까봐서 차라리 안보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이 책은  비록 역사속의 명성황후를 조금 비틀어서 있지도 않았던 한 인물을 내세워 고단하고 힘들게 한 여생을 살다 간 명성황후를 위로하지 않았나싶다..
혹 이 소설이 마음에 들지 않은 사람들은 역사 왜곡이라고 할지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 참 좋았고 그 당시에 정말 명성황후 옆에 이런 인물 하나있어 조금은 위로를 받았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그런 생각이 들었던 책이었다..
별 다섯개가 아깝지 않은 그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