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수 선생님이 들려주는 처음 만나는 세계 문명 세상과 통하는 지식학교 3
이희수 지음, 심수근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인 최초로 국비 유학생으로 터키에서 역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는 이희수 선생님이 30년간 직접 발로 뛰면서 지구촌 구석 구석을 누비며 일궈낸 결실이 바로 이 책 [처음 만나는 세계 문명]입니다..
오로지 한길만 고집하며 무려 터키를 100번이나 다녀오셨다는 그 열정과 집념이야 말로 선생님을 문화 인류학자이자 한비야(긴급구호전문가)는 훌륭한 길잡이라 불릴 정도로 대단하신 분이십니다...

이 책은 매년 30년동안 한번도 빠지지 않고 지구촌 구석 구석을 발로 뛰며 세계 곳곳의 문명을 소개한 그야 말로 이희수 지구촌 현장 보고서 라고 선생님 스스로 밝히시고 계십니다...
그 만큼 이 [처음 만나는 세계 문명] 안에는 생생한 100여장의 사진과 자료들로 아주 풍성하지만 결코 사진만 열거해 놓은 그런 저급한 책이 아닌 선생님이 세계 곳곳을 돌며 피와 땀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그런 책이었습니다..
이제 세계사를 배울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그런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로지 하나의 꿈을 꾸며 간 곳마다 수천통의 슬라이드에 고스란히 담아오신 세계 문화 유산들인 각 문명들의 수많은 기록과 자료들을 모아 이 한권의 책이 우리 아이들의 세계사에 소중한 길잡이가 되지 않을까 싶어지네요...
선생님의 그 정성에 우리 아이들과 저는 시원한 집에서 세계 문명을 두루 살펴 볼수 있는 여유를 부리게 됩니다...

8대 문명의 다양한 볼거리와 수 많은 유적들을 선생님이 직접 찍으신 듯한 생생한 사진들과 다양한 삽화가 곁들여진 이 책은 선생님의 자세한 설명까지 버무려져 있어 이제 막 세계사에 눈을 뜨는 아이들부터 한창 세계사를 배우고 있는 아이들까지 아주 쉽고 재미있게 볼수 있는 그리 어렵지 않아 우리 아이들의 교과 학습에 도움이 많이 될 그런 책인것 같습니다...
  

 선생님의 자세한 설명들과 함께 중간 중간의 [문명 이야기 여행]으로 재미있는 신화속 이야기부터 그 곳의 전해내려오는 전설들 까지 역사속의 뒷 이야기 같은 그런 소소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어 아이들이 더욱더 실감나게 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사속  이야기가 진짜라면 정말 실감 아니 흥분 그 자체겠지요...
   

이제 막 세계사를 접하고 있는 우리 딸 트로이 목마 이야기를 어찌나 신기해 하던지요...ㅎㅎ
전설속의 이야기라고 믿었던 것이 실제로 슐리만이라는 한 고고학자로 인해 발견 되면서 전설이 아닌 역사의 한 장으로 남았다고 하니 아주 흥미로워하는것 같습니다.. 
우리의 샤머니즘의 고향이 바이칼이라는 것도 처음 알았다고 하네요..ㅋㅋ 저도 몰랐습니다..
그리고 옛날에는 후추가 금에 버금갈 정도로 아주 귀했다는 것을 알수 있었네요.. 얼마전 표해록이라는 책을 보고 후추가 귀하다는 것을 어렴풋이 알게 됐는데 이 책으로 확실히 알게 된듯 하네요...
그리고 한가지 더 콜럼버스보다 먼저 지구를 돈 중국 명나라때 정화 원정대가 있었다니 놀라울 뿐입니다.. 무려 남아시아와 인도 아리비아 반도에서 아프리카까지 총 7번이나 원정을 했다네요...  

그 동안 몰랐던 새로운 사실들을 이 책으로 많이 알게 되네요.. 우리 아이는 그저 신기할 뿐이랍니다.. 요런것은 다른 책들을 보면 잘 안나와 있잖아요.. 


 
   

지중해 문명,오리엔트 문명,발칸 문명, 인더스 문명, 중앙 아시아와 실크로드 문명, 마야와 잉카 문명, 중구과 동남 아시아 문명, 아프리카
문명에 이르기까는 유적과 유물들 그리고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와 신화들에 까지 한번 쯤 가보고 싶고 궁금했었던 세계 문명을 이 한권으로 살펴볼수 있어서 아주 좋았습니다...

알고 있던 것들도 있었고 미쳐 모르고 있었던 것들도 많았지만 우리 아이에겐 아주 좋았던 그런 책이 아니 었을까 싶네요...
아직 학교에서 배우기 전이니 처음 접하게 되는 세계 문명과 함께 문화 유적들을 보며 익히게 될 세계사에 한발짝 다가가지 않았나 싶어집니다...
                  
 
또 곁들여진 사진 엽서가 있어 책을 보고 난 후에 다시 한번 살펴볼수 있어서 더 좋았던것 같습니다...
책에서 보던 것과는 또 다른 색다른 느낌이네요.. 아이 책상에 붙여주니 아주 좋아하네요...ㅎㅎ

 [교과서에 수록된 세계 문화유산으로 세계의 문명을 익힌다.]
   세계사 공부의 첫 걸음!
이희수 선생님이  들려주는 [처음 만나는 세계 문명]우리 아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