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개의 바둑돌 파랑새 사과문고 67
김종렬 지음, 최정인 그림 / 파랑새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모두가 잠든 밤에 적막을 깨고 흰돌과 검은돌이 놓이는 소리가 울려 퍼지는 집...
생각만 해도 오싹하고 소름 끼치지만 여기에는 다 그 만한 사연이 있었다..

어느날 갑자기 떠나버린 아빠, 그런 아빠를 그리워 하지도 않고 무덤덤 하기만 한 아들 주노...
내가 부모라면 가슴이 아플것 같다.. 피 눈물 나는 고통속에 아이를 낳아 키워 온 자식인데 정작 그 아픔을 느끼지 못한다면 어떨까?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들을 하게 했다..

가족들을 위해서 한몸 바치는 가장의 두 어깨가 무겁다고들 말들 하지만 정작 아이들이 미처 그걸 알기도 전에 홀연히 떠나버린 사람...
그런 남편을 애타게 그리워하며 아파하는 아내와는 반대로 아이는 무덤덤 하기만 하고 오히려 시원하다고 생각하는 아들..
아들의 입장에서 보면 아빠는 참 무심한 자신 밖에 몰랐던 야속한 사람이었다..

자기와의 약속은 손바닥 뒤집듯 쉽게 생각하고 관심도 없는듯 무신경 했으며 어쩌다 쉬는 날이면 바둑에 미쳐 아들과의 약속은 헌신짝 버리듯 했던 아빠...
바둑 때문에 자신과의 약속은 항상 뒷전으로 밀려나기 일쑤였던 아빠를 생각하면 바둑 두는 모습만 떠오른다는 아들...
그런 주노 앞에 어느날 홀연히 다시 나타나 바둑을 가르쳐 주겠다며 배우지 않겠다는 주노를 안타까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아빠의 영혼을 대하는 주노가 겪는 복잡 다묘한 심경 변화는 제 삼자로서 바라보는 입장에서 안쓰럽기도 하고 안타깝기만 했다...

있을 때는 몰랐으나 막상 떠나버린 그 빈 자리가 크다는 것을 어린 주노는 아빠에게서 바둑을 배우면서 차츰 차츰 알게 된다..
한편 아빠의 영혼은 주노의 혼란스런 마음을 느끼며 좀더 잘해주지 못한 아들에게 한없이 미안하다고 시간이 많이 있을줄 알았다며 용서를 구하는 모습에서 또한 연민이 일기도 한다.. 
한치 앞도 모르는게 사람일이라지만 사람이 어찌 앞 날을 내다 보며 살아가겠는가...
원망스럽기만 했던 아빠가 그리움의 대상이 되는 그런 가슴 찡한 아홉개의 바둑돌..

난 항상 바둑을 두는 사람들을 보면 무슨 맛으로 저렇게 가만히 앉아서 바둑을 두는지 이해를 할수가 없었다...
아니 궁금했었다.. 그런데 이 책으로나마 조금은 그 맛을 이해를 할수 있을것 같다...
그 바둑 안에서도 이야기를 하며 서로의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것을 서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가슴 따뜻한 가족애를 다시 한번 생각하는 기회를 준 그런 책이었다..

비록 책이지만 우리 아이들에게 좀더 따뜻한 엄마, 사랑해 줄줄 아는 엄마, 이해하고 보듬어 줄줄 아는 착한 아내가 되야 겠다고 각오를 다지게 하는 그런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