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킬 박사와 하이드 (반양장) 펭귄클래식 31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박찬원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너무 유명해서, 줄거리를 다 알고 있는 작품. 제대로 다시 읽고 느낀 점 두 가지.

 

1. 로버트 스티븐슨은 타고난 이야기꾼이다. 그 속에 어떤 브라우니 요정들이 살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이렇게 깊이 있는 주제를, 이렇게 재밌고 스릴있게 다루어 내다니. 줄거리를 뻔히 알고 보는데도, 이렇게 재밌는데 모르고 읽었을 때는 얼마나 더 재미날까? 작품성과 흥행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며, 지킬과 하이드라는, 영원히 살아남을 캐릭터를 창조해 냈다. 이 책에 실린 다른 두 단편 <시체도둑> 과 <오랄라>도 흡인력 있게 술술 읽히는데, 역시 양심, 도덕, 선과 악등을 다루고 있다. 번역이 잘 된 덕분인지 모르겠으나, 간단 명료하고 적확한 묘사도 꽤 인상적이다.

 

2. 내가 막연히 생각했던 지킬과 하이드의 모습과, 책 속에 그려진 모습이 실제로는 달랐다. <반쪼가리 자작>의 선한 자작과 악한 자작처럼, 그들은 절대선과 절대악을 이분법적으로 갈라 놓은 존재가 아니었다. 처음엔 지킬의 의도대로, 하이드가 순수악의 결정체인 것 처럼 보였으나, 이야기가 진행될 수록, 지킬과 하이드 모두 선과 악을 동시에 지닌 복합적인 캐릭터임이 드러났고, 그래서 이 작품은 더 풍성해지고 더 매력적이다.   

 

이는 서문 - 평범하고 은밀한 죄인들의 세계- 에, 잘 설명되어 있다 

 

" 지킬은 존경받을 행동과 비난받을 행동, 정의와 방탕, 사회적인 것과 관능적,성적인 것을 완전히 구분하고자 시도한다. 하지만 그는 실패한다.... 약품만 '순수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니라, 그가 절대적이라고 믿었던 차이점들도 분명 뒤섞여 혼란스러운 것이었기 때문이다. 지킬은 '모든 인간이 그렇듯이 자신도 선과 악이 혼재하는 복합적 존재'라고 생각했다. 반면 하이드는 순수한 악의 인물이라 보았다. 그러나 하이드 역시 지킬의 요소를 지니고 있었다. 하이드가 순수한 악이라면 어떤 범죄의 의혹도 비웃을 수 있어야 하지만, 하이드는 여전히 자신을 신사로 보고 평판을 걱정하면서 지킬의 돈으로 사고를 무마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킬은 유언장을 작성한다.....그는 비록 하이드로 살지라도 자신이 가진 모든 안락함과 특권을 그대로 누리고자 하는 것이다. 하이드가 지킬의 안위를 위한 단순한 알리바이며, 지킬과 분리되어 지킬에게는 무심한 순수한 악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그는 실험을 통해 자신이 탈출하고자 햇던 계급의 도덕 규범과 가치에 다시 매달리고 있다. 부르주아적 가치를 비판하면서도 계속 유지하고자 하는 이 양면성은 사실 지킬이 원래 벗어나고자 했던 위선적 이중성을 지속하는 것이며, 그를 은밀한 죄악과 죄악에 대한 비난이란 연결망에 얽매이게 하는 것이다. 지킬은 결코 하이드로부터 자유롭지 못한데, 이는 하이드 역시 결코 지킬과 지킬이 대표하는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지킬과 하이드의 재발견 !!! 

 

* 책 접기

 

'그 진실이란, 인간은 진정 하나가 아니라 둘이라는 것이다. 내가 둘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내 지식이 그 이상으로는 나아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같은 선상에서 혹자는 나를 뒤따를 것이고, 혹자는 나를 앞질러 나갈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감히 추측건대 인간은 결국 여러 개의 모순되면서도 각기 독립적인 인자들이 모인 집합체에 불과하다는 것이 알려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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