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세계 살림지식총서 85
강유원 지음 / 살림 / 200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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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 보고 섣불리 짐작한 내 예상 - 책의 역사, 위상에 대한 개론서 류 -과 달리, 이 책은 대표적 책-고전들(텍스트)-을 통해 바라 본, 정경사문을 아우르는 당대- 세계(컨텍스트)-의 해설서랄까. - 흠, 이제와 보니 제목에 이미 책의 내용이 상징적으로 담겨 있었네 - 짧은 분량에 수메르 문명부터 시작해서, 인류 역사를 훑어내기가 쉽지 않았을텐데, 전혀 허접함이 느껴지지 않는, 오히려 압축의 밀도감이 느껴지는 가볍지만 무겁고, 짧지만 긴 이야기가 담긴 책 이었다. 구지 저자의 명성을 모른다 하더라도, 고전과 서양 역사에 대한 그의 깊은 내공을 단박에 느낄 수 있으리라.    

 

이 책을 쓴 목적을 인용하자면. "나는 이 책을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썼다. 하나는 고전에 대한 자극을 주면서 그것들로 직접 다가가는 길을 알려주고, 다른 하나는 그 책들을 읽기 전에 미리 그 책들이 어떻게 서로 이어져 있고 대화하고 있는지를 짐작하게 하는 것이다. 어떤 목적이든지 이루어 진다면 이 책은 불필요해진다. 결국 이 책은 잊혀지고 버려지기 위해 씌어진 셈이다."  적어도 내겐 저자의 목적이 120% 달성되었으며, 이 책에 인용된 고전들을 읽고 다시 한 번 이 책을 들춰 보고 싶어지게 한다는 점에서 오히려 이 책은 오래 기억되고 보관되어질 가치가 있다 생각한다.  

 

현학적 표현도, 젠체하는 태도도 없지만 저자는 텍스트와 컨텍스트의 관계를 쉽고 재밌고, 깊이있게 풀어낸다. 구지 비교해서 뭣 하긴 하지만, 앞서 읽은 <지의 정원>과는 너무나 대조적인 느낌이랄까. 

 

책 내용 자체도 좋았지만, 텍스트를 사랑한 한 인간의 열정과 깊이가 느껴지는 책이었다. 텍스트를 읽고 성장한 인간이 자신의 텍스트를 생산하고, 그 텍스트는 다시 독자와 세상에 흡수되어 컨텍스트가 되고, 그 컨텍스트는 또 새로운 텍스트를 생산하고.... 가만 생각하면 세상사 이치는 다 거기서 거긴것 같기도 하다. 

 

여하튼, 에필로그에 담긴, 책읽기에 대한 그의 솔직한 회의조차 더 인간적으로 느껴진다.    

 

" ..... <파우스트>의 한 구절처럼 모든 이론은 쟂빛이어서 이론은 현실에 맞닿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모든 이론적 파악을 포기해야 하는 것일까? 그리고 이론적 파악의 출발점인 읽기를 그만두어야 하는가? 그것이 극단의 현실에 대한 올바른 대응일까?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은 고전이 보여주는 자아들을 자기몸에 넣어보고, 다시 빠져나와보고, 다시 또 다른 것을 넣어보고, 또 다시 빠져나와 본 다음에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 역시 무의미한 일일 수 있다. 그렇게 해서 얻어질 자아가 과연 진정한 것인지 확인할 길이 막막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예 텍스트를 손에 잡지 말아야 하는가? 알 수 없는 일이다. 사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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