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 죽었다, 이제 모든 인간은 평등하지 않다.


책의 분량도 분량이지만, 과연 니체를 읽을 수 있을 것인지 반신반의하며 책을 펼쳤다. 고백하자면, 이 책을 읽었을 초반 당시의 심리상태는 계속 책을 읽어도 되는 것인가에 대한 회의감으로 가득했다. 책을 읽어서 내 삶이 변화했다거나 내 무언가가 변화했다고 말하기가 어려웠으므로. 나는 답을 찾지 못했고, 계속 읽을 것인지에 대한 기로에 서 있었다.



이 책에서 그 답을 찾았다. 망연자실 길을 잃어버리는 것, ˝무엇 때문에 지금까지 길을 걸어왔던가! 모든 것이 동일할 뿐인데!˝ 허약한 인간의 특성이 나였음을. 그리고 나에게 찾아왔던 달콤한 설교. ˝보람 있는 일이란 아무것도 없다! 그대들은 욕구하지 마라!˝ 이렇게 책을 읽고 고민하는 것보다 아무 생각없이 사는 것이 더 행복하지 않을까. 아무 생각없이 인터넷 검색하고, 옷 뭐 살까 일주일 넘게 시간을 보내고, 이렇게 지내는 것이 더 행복에 가깝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했다.



그러나 아무 생각이 없이 산다는 것은 노예가 되는 길이 아닌가?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서 책을 읽어야 한다.



차라투스트라가 말한 ˝신은 죽었다.˝라는 표현은 다들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차라투스트라는 무신론자, 혹은 기독교를 비판하려는 사람이라고 본다면 그것은 너무 좁은 관점이다. 신이 죽어야 한다. 인간이 극복되기 위해서. 자신의 삶을 살지 못하는 사람들,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창조해내지 못하고 의욕없이 타인으로부터 의욕을 당하고 사는 사람들. 그들에게 유일한 희망이 있다면 그것은 자신에게 거는 희망이 아니라, 가보지 못한 하늘나라에 대한 희망일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독이다. 그 희망으로부터 그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게 되며, 현재의 삶에 충실하지 않기 때문이다. 초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의존하는 신은 없어져야 한다. 신이 있다면, 인간은 저절로 주어진다는 순종만이 남게 될 것이다.



신 앞에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것은 얼마나 폭력적인가. 모든 인간은 평등하지 않다. 이제 신은 죽었으므로. 선과 악이 존재한다는 것 또한 있을 수 없다. 무엇이 선과 악인지는 상대적이며, 그것은 오직 창조하는 자만이 알고 있기 때문이다.



책의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차라투스트라가 전하는 말은 비유와 상징으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천천히 시를 읽듯이 본다면 그는 당신에게 말을 걸어올 것이다. 그러나 그를 신처럼 모시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는 신이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딩 2015-06-11 13: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니체의 영원 회귀와 신은 죽었다에서 시작한 부조리 철학, 그리고 그 정수 중 하나인 이방인을 읽었을 때,
읽는 내내 이해하기 힘들고 그래서 화가 났지만, 마지막을 덮고 해설을 찾아 해매고 나니,
신과 같은 개인이 어찌할 수 없는 사회에 반하고 맞서는 부조리한 인간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장바구니 깊숙히 있단 이 책을 꺼집어 네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방랑 2015-06-11 13: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얕은 감상이지만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책을 읽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좋은 일입니까 요새처럼 책이 묻힌 시대에 말이죠. 참, 저도 표지 그림이 좋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