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차라리 운동하지 마라 - 장수 세포를 깨우는 메츠 건강법
아오야기 유키토시 지음, 김현화 옮김 / 헬스조선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도발적인 제목의 책을 만났다.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차라리 운동하지 마라>라는 제목의 책이다. 지나친 운동이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는 것은 이해가 가지만, 운동을 아예 하지 말라는 것은 좀 공감하기 어렵다. 그래서 무슨 내용이 들어 있길래 이렇게 도발적인 제목을 뽑았는지 궁금증이 일었다. 그래서 책을 들자마자 단숨에 읽어 내려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책 내용은 제목과는 다르다. 다행히도 운동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하더라도 몸에 무리가 안 갈 정도로 하되 하루에 20분가량은 제대로 된 운동을 하라는 것이다.

 

  책에 따르면 운동을 격렬한 고강도 운동과 빠른 걸음 정도의 중강도 운동, 그리고 평범한 산책과 같은 저강도 운동으로 구분할 수 있단다. 이중 핵심은 당연히 중강도 운동이다. 가벼운 산책과 같은 저강도 운동은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거나, 뼈나 근육 그리고 심폐기능을 강화하지 못한다는 이유다. 마찬가지로 고강도 운동의 경우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산소'가 체내에 발생하여 오히려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된다는 이유다. 그래서 너무 약하지도 강하지도 않은 중강도 운동이 적합하다는 것이다.

 

  책은 도쿄 건강장수의료센터연구소 노화제어연구팀 부부장인 아오야기 유키토시 박사가 쓴 것으로, 일본 군마현 나카소조현의 65세 이상 마을주민 5천 명을 대상으로 10년간 실험 관찰한 결과다. 질병을 예방하는 운동 법칙, 바로 '메츠 건강법'이라고 부르는 운동법으로 나카노조 마을 고령자의 90% 이상이 건강 상태가 개선되었으며,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되었다.

 

  책이 제시하는 운동법은 걷기다. 이유는 전신운동으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걷는 방법 또한 별로 어렵지 않다. 그냥 평소 걷던대로 하면 된다. 다만 하루 평균 걸어야 하는 걸음 수와 그중에서 중강도 활동을 해야 하는 시간을 제시할 뿐이다. 평생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하루 평균 8천 보(여성은 7천 보)를 걸어야 하고, 그중에서 20분(여성은 15분) 정도는 빠른 걸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걸을 수 없을 경우에는 아래 표를 참고하면 된다.

 

 

  흥미로운 건 아래와 같이 걸음 수와 중강도 활동 시간에 따라 예방 가능한 질병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특히 1만2천 보를 넘으면 비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의미가 없으며,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는 것이 눈에 들어온다. 피로가 과도하게 축적되어 다른 질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아침저녁 먼 거리를 출퇴근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사무실에서는 앉아서만 근무한다고 해도 문제 될 것이 없다. 회사 내에서 계단만 이용하고, 내선 전화 대신 직접 찾아가는 방법도 있고, 점심을 멀리 나가서 먹거나 한 정거장 앞에서 내려 한 정거장 정도는 메츠 워킹으로 걷는 등 마음만 먹으면 1일 8천 보, 20분 중강도 운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만약 비가 와서 8천 보를 다 못 채웠다 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맑은 날 조금 모자란 부분을 보충하면 된다는 것이 이 운동법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작년부턴가 매일 1만 보를 걷는 것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중이었다. 사실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도발적인 제목을 보고 혹시 내가 하고 있는 1만 보 걷기가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에서였다. 책을 다 읽고 나자 기우에 불과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65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가 기준이므로 젊다면 조금 더 강도가 높아도 상관없을 것이기 때문이었다.)

 

  책 뒷부분에 신체활동계라는 기기가 나온다. 만보기와 비슷한 것으로 보이는데 걸음 수와 활동의 강약(메츠) 등이 액정 화면에 표시된단다. 옥션과 11번가에서 검색했더니 나오지 않는다. 아쉽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방법은 많다. 하지만 이 책에서 소개하는 메츠 건강법과 같이 쉬운 방법을 두고 어려운 길을 선택할 필요가 있을까? 걷기만으로도 얼마든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니 이 글을 읽는 분도 한 번 시도해 보시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