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페이스북 시대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비즈니스와 마케팅
클라라 샤이 지음, 전성민 옮김, 유병준 감수 / 한빛미디어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요즘 기업에서는 상품 소개나 판매와 같은 마케팅 전략은 물론 기업 홍보에 이르기까지 활용의 폭이 넓혀져 가는 분야가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소셜 웹 분야다.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등으로 대변되는 소셜 웹, 물론 우리나라 토종의 소셜도 있기는 하지만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것들에 비해서는 가입자 수나 여러 가지 기능 면에서 보면 자존심 상하지만 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페이스북 시대』는 페이스북이라는 소셜 웹에 한정되어 이야기 하는 메뉴얼이 아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이 세 가지의 소셜 웹을 활용하는 분야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을 비교 설명해 주는 책이다. 그런데 왜 제목이 페이스북 시대냐고? 뭐 5억 명을 돌파한 사용자 수나 하루에 200억 분 이상의 사이트 내 이용 시간을 기준으로 보면 세계에서 가장 큰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이기 때문일 것이다.
책은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셜 네트워크의 간단한 역사에서부터 인맥과 소셜 자본의 변화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에서 왜 소셜이 대세인가 하는 부분을 1부에서 다룬다. 그리고 요즘 기업에서 일반적을 활용하는 판매, 고객지원, 마케팅 등 기업 소셜을 2부에서 다룬다. 3부에서는 소셜 웹을 통한 인맥 관리, 고객 유치, 광고 홍보 등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그리고 4부에서는 비영리단체, 정치적인 활용법, 소셜 웹에서 유의해야 할 점 등 소셜 웹을 잘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솔직히 내가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가입한 것은 순전히 그것이 대세라는 주위의 이야기와 약간의 호기심도 가세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여섯 단계만 거치면 전 세계의 어느 누구와도 연결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컴맹이 아니라 소셜맹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활용하고 있다고 감히 이야기 한다.
사실 소셜 웹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고, 직업을 구하고, 거래를 성사시키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등 활용하는 분야는 다양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비즈니스에 접목시키고자 하는 경우에 더욱 그렇다.
며칠 전 부서 회식 자리에서 회사 동료로부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요즘은 줄여서 앱이라고 말함)을 제작하는 공부를 시작한다는 것을 들었다. 그 직원은 시대의 변화를 제대로 읽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은 앱을 이용한 앱광고는 물론이고 정치인과 같은 개인의 프로필을 소개하는 앱까지 등장한 것을 알기 때문이다.
기업에서 일하는 일반 샐러리맨도 무서운 속도로 발전하는 페이스북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꼭 읽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소셜 웹으로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의 중간 중간에 전문가가 기고한 14편의 사례 분석과 33편의 전문가 기고를 통해 전문적인 지식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