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회사에서는 이상한 사람이 승진할까? - 험난한 비즈니스 세계에서 걸림돌을 비켜가는 48가지 비법
제프리 제임스 지음, 문수민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종종 한 번씩 의문을 품는 것이 있다. 회사에서 왜 능력 있고 성실한 직원이 승진하지 못하는지를 말이다. 능력 있고 성실한 직원을 좋아하지 않는 상사는 없다. 그런데 막상 인사발령이 나면 결과가 정반대로 나타나는 경우가 생긴다. 왜 그럴까? 정답은 회사에서는 일만 잘한다고 승진시켜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회사에서 자신의 능력과 실적을 제대로 인정받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나왔다. <왜 회사에서는 이상한 사람이 승진할까?>라는 책으로 제목이 참 길다. 이 책은 비즈니스 분야의 파워 블로거인 ‘제프리 제임스’가 언론계에 몸담으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지난 CEO부터 성공한 벤처 기업가,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직장인까지 수천 명의 비즈니스맨을 만나 그들의 성공 비법을 자신의 블로그에 게재한 내용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책은 회사에서 꼭 알고 대처해야 할 48가지의 비법을 7장에 걸쳐 다룬다. 제1장부터 제4장까지는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비법을 다룬다. 상사, 동료, 부하 직원, 그리고 자기관리 순이다. 제5장에서는 비즈니스의 핵심인 소통하는 방법과 인맥을 다룬다. 그리고 제6장과 제7장은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문제가 되는 응급사항을 다룬다. 가령 실수했을 때 뒷수습이나 거짓말에 속지 않는 방법 등이다.

 

  책을 읽다 보면 느끼는 점이지만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꼼꼼히 읽을 필요가 없다. 장마다 그 장에서 다룰 각종 비법을 맨 앞에 간략하게 요약해 놓았다. 각 비법의 말미에는 친절하게도 TIP이라는 코너를 두어 비법의 요약을 다시 반복한다. 결국, 같은 제목의 비법을 소개, 설명, 요약 순으로 세 번 반복하게끔 한다. 물론 세 번 다 읽을 필요는 없다. 소개와 요약은 건너뛰어도 각종 비법을 터득하는 데 아무 지장이 없다.

 

  처음에 내용을 대략 상상하면서 읽기 시작했는데 읽다 보니 좀 섬뜩한 표현이 눈에 띄었다. ‘종신고용’이 사라진 시대에 살고 있다는 문구다. 저자는 연봉과 각종 복지혜택이 보장된 직장에 일하더라도 프리랜서라고 말한다. 그래서 꾸준한 자기관리도 중요하지만, 회사사정에 의해 실직자 신세가 되는 것도 한순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대비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흥미를 끄는 부분은 제7장 43번째 비법인 ‘회사의 경영 전략을 유리하게 이용하라’는 부분으로, 잊을 만하면 종종 등장하는 생산성 향상을 위해 도입하는 경영 전략에 대한 저자의 통쾌한 역설이었다. 현실성 없는 ‘식스 시그마’, 대규모 인원감축을 예고하는 ‘업무 재설계’, 논쟁만 앞서는 ‘매트릭스 경영’, 안전한 결정만 반복하는 ‘합의경영’, 평균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핵심역량 제도’, 돌발 상황에 취약한 ‘목표관리’, 하나 마나 한 ‘최적관리’, 정치 싸움만 키우는 ‘상대평가’, 세력 다툼으로 끝나고 마는 ‘기업 재구축’ 등이다. 소제목에 이미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했다는 점이다. 물론 이는 혹시 모를 정리해고나 기타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문제가 될 부분만 지적하지 않았나 생각된다.

 

  연봉협상과 같이 우리나라 정서와 맞지 않는 부분이 약간 포함된 것을 제외하면 직장인에게 유익한 책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직장 새내기라면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다만, 이 책에서 언급하는 것을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비법을 전수만 받고 실천을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모르는 편이 더 낫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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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아 기다려라 2014-12-28 1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 책을읽으려고 잡았는데 도움이 될것같아요^^
특히 7장43번째 비법은 인사쟁이로 12년을 근무한 제가 느끼는 그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