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의 모든 것 -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LBS, 링크드인, 유튜브, 소셜 미디어 활용법
김대중 지음 / 경향미디어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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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이 보편화된 요즘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한 개인 블로그나 카페 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 같다. 이는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등 소셜미디어 역시 마찬가지다. 하지만 내 주변을 둘러봐도 이를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특히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 쯤은 고민해봤을 것이 바로 수익성이다. 하지만 내가 아무리 좋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려해도 당장 부딪치는 것이 일일 방문객 숫자다. 내 블로그를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지, 그리고 일일 방문객 숫자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들여야 하는지를 모르기 때문일 것이다. 다시 말해 제대로 된 활용법을 모르고 있다는 말이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대변되는 SNS 역시 마찬가지다. 처음 가입하고 나면 온통 하얀 화면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막막해진다. 처음에는 팔로잉을 늘리고 타임라인에 올라오는 트윗을 구경만하다가 몇 개월이 지나도 트윗 한 개 올리지 못하고 점점 관심 밖으로 떨어져버린다.

 

  서설이 길어져버렸다. 『SNS의 모든 것』이라는 책은 바로 이러한 배경에서 나온 책이다. 책은 SNS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으로부터 출발한다. SNS를 활용하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들과 각종 옵션 도구들의 소개도 이어진다. 그리고 나오는 것이 바로 수익 모델에 대한 이야기다. 이밖에도 스마트폰으로 SNS를 활용하는 방법과 관련 앱들에 대한 설명, 실제 활용 사례들, 그리고 SNS를 잘 활용하는 노하우를 차례로 알려준다.

 

  책에는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이라든지 다른 SNS들과 연동하는 방법 등 실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아주 유용한 팁들이 공개되어 있다. 이를테면 블로그를 활성화 시키려면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포스팅하고 블로그 방문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라는 것 등이다. 검색엔진 등록은 필수이고,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가 잘 안되면 주변 사람들을 활용해서 인위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수익성만 염두에 둔다면 블로그에 특화된 제휴마케팅도 활용해 봄직하다는 것이다.

 

  책에서 수익성을 소개하는 부분은 크게 두 종류. 하나는 구글 애드센스와 네이버 애드포스트, 그리고 리얼센스 등 블로그에 광고 배너를 달아서 광고 수익을 만드는 방법이다. 또 애드얌, 애드바이미, 아이라이크클릭 소셜 광고 등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이용하여 수익을 만드는 방법이 두 번째 방법이다.

 

  저자는 책을 통해 무엇을 생각하든 목표를 가지고 시작하라고 충고한다. 무엇을 담을 것인지? 그리고 그것을 통해 무엇을 얻고 싶은지? 마지막으로 얼마나 오래 할 것인지를 미리 계획하지 않으면 소통으로 대변되는 SNS 활용은 제대로 방향을 잡지 못한다는 것이다. 몰론 이밖에도 주요 SNS의 특징을 알고 그 기능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과 가능하다면 전문적인 분야를 고민하라는 충고도 잊지 않았다.

 

  책을 읽으면서 조금 아쉬웠던 부분은 책의 수준이었다. 물론 저자가 서문에서 밝혔듯 2030 층을 겨냥했다고는 하지만 초보 수준도 아니고 중급 이상 되는 수준도 아니다. 차라리 삽입된 그림도 좀 크게 하고 상세한 그림을 좀 더 추가해서 완전 초보 층에 맞추었다면 하는 아쉬움이다.

 

  그래도 소셜미디어를 수익에 염두를 두고 활용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아주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 기회에 나도 수익을 염두에 두고 블로그를 운영해볼까 하는 고민도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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