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시간에 영어 공부하기 - 명화를 감상하며 영어도 배운다
박우찬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나는 그림을 보고 이해할 정도의 수준이 아니다. 그렇지만 유명한 예술 작품이나 미술사에 대해서는 상식선에서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그래서인지 『미술시간에 영어 공부하기』 이 책은 처음부터 상당히 관심을 가지고 읽었는데 제법 묵직한 분량인데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책이 만들어진 것은 예술을 통해 영어를 배우자는 것이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영어 단어를 체계적으로 재미있게 배워보자는 것이다. 그것도 미술사라는 하나의 스토리를 가지고 관련 영어 단어를 어원이나 어근을 통해 배우자는 것이다. 여기에 같은 어원이나 어근을 가진 단어를 자연스럽게 나열하여 영어 단어와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끝까지 읽고 나니 참 재미있게 만들었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책은 우선 서양 미술사의 흐름에 따라 장별로 배열했다. 그리고 해당 미술사와 관련된 키워드를 통해 영어 단어에 접근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그러다보니 영어 단어와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대부분의 단어에는 발음기호가 따로 표기되어 있어 따로 영어사전을 뒤질 필요는 없었다.
 
  책은 각 미술사 또는 미술사조에 관련된 작품을 많이 수록하고 해설을 곁들였기 때문에 미술사와 미술작품을 이해하는데도 많은 도움도 주었다. 게다가 여러 가지 상식을 같이 소개하기 때문에 상식의 폭도 나름 늘릴 수 있었다.

  저자의 본인 소개가 재미있다. 한때 영어에 미쳐 영어소설책만 읽었고, 그러다 영어 사전 하나를 통째로 외우고나니 영어책이 술술 해석이 되더란다. 그런 사정에 다른 사람도 영어 단어를 많이 알게 되면 영어 공부하기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시작한 것이 바로 이 책이라는 것이다.

  솔직히 각 장에 수록된 영어단어를 모두 음미하면서 읽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 같아 앞부분만 조금 음미해보고 나머지 부분은 영어단어를 제외한 나머지 본문과 작품 소개를 위주로 읽었다. 그렇게 끝까지 읽고 나서 느낀 점이 앞서 말했던 대로다. 정말 마음먹고 해보자고 한다면 짧은 시간에 제법 많은 영어단어를 재미있게 외울 수 있겠다는 확인이 들었다.

  재미난 부분은 후기 인상파를 다루는 곳에서 세잔의 사과를 서양 3대 사과의 하나로 불릴 정도로 유명하다고 한 이야기였다. 그래서 짧은 지식에 인터넷 검색을 바로 들어가 보았다. 검색 결과 역사 속에서 가장 유명한 사과로 이브의 사과, 뉴턴의 사과, 세잔의 사과를 꼽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다른 곳에서는 서양역사를 바꾼 사과에 아담의 사과, 윌리엄 텔의 사과, 뉴턴의 사과, 그리고 추가하자면 파리스의 사과라고 하는 곳도 있었다는 것이 재미있었다.

  꼭 영어단어를 배우기 위해라기보다는 미술사와 상식을 늘리면서 관련된 영어단어를 추가로 배우는 기회를 가진다는 편한 생각으로 이 책에 접근한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