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로 읽는 대인배 윤리학 해피스토리 지식 멘토 시리즈 1
하재근 지음 / 해피스토리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TV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은 크다.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있어 더욱 그렇다. 그래서 아이들이 초등학생이 되기 전에 가정에 있는 TV를 없애버리는 부모가 많이 늘어났다. 이유는 하나다. 바보상자라는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정부에서 언론을 장악하고 있는 경우는 더욱 그렇다. 편파적인 보도로 인해 사회를 읽는 올바른 관점을 세뇌당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TV 속 드라마나 쇼 오락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통해 청소년들이 윤리학이라는 인문학을 소개하는 재미있는 책이  나왔다. 해피스토리 지식 멘토 시리즈로 첫 번째 발간된 『TV로 읽는 대인배 윤리학』이 바로 그 주인공. 대중문화평론가이자 TV 대중문화에 관한 작은 이야기들이라는 블로그를 열어 지금까지 무려 2천600만 명이 다녀간 파워블로그 하재근님이 쓴 책이다. 공교육이 무너지는 것을 안타까워하고,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자존감을 가진 당당한 시민으로 살기를 바라면서 집필했다는 책으로,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인간이 행복하게 살려면 어떤 윤리의식을 가지고 삶에 임해야 하는 지를 방송에 나온 다양한 캐릭터를 통해 설명한다.


  책은 크게 세 파트로 나눠져 있다. 먼저 '배려하는 나'에서 관계를 통해 무엇을 배려해야 하는 지를 알아보고,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이어지는 '공동체를 품은 나'에서 우리사회에서 뿌리 깊은 물질만능주의, 학벌우선주의, 외모지상주의 등과 같은 차별, 그리고 저급한 악플문화 등 우리 사회 전반에 물들여져 있는 찌질한 문화를 고발한다. 그리고 '행복한 나'에서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기 위해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같이 고민한다. 물론 앞의 두 파트를 정리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사실 드라마나 쇼 오락프로그램을 보는 시청자들은 나오는 등장인물을 보면 누가 찌질이고 누가 대인배인지 바로 구분해 낸다. 이는 그만큼 윤리의식이 잘못되지는 않았다는 말로 귀결될 수 있다. 하지만 우리사회의 뿌리 깊은 찌질함을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나도 모르게 고개가 숙여졌다. 나 역시 여자를 외모로 차별하면서 남자를 키로 차별하는 여자를 미워했던 것이다.


  찌질한 광고를 이야기하는 부분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당신이 사는 곳이 당신을 말해준다'는 식의 광고를 말하는데, 몇 년 전 황당한 메일을 받은 적이 있었다. '부모의 경제력이 자식의 미래를 보장해 줍니다.'라는 제목으로 입시전문 사이트에서 보낸 것이다. 그 당시 메일을 열자마자 해당 사이트 전화번호를 알아내 전화를 걸어 크게 항의한 적이 있었다. 아무리 사교육비의 엄청난 지출 없이는 경쟁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해도, 이를 듣고 아무런 문제 제기 없이 받아들이는 사회가 되었다면 정말 문제가 있는 사회이기 때문이다.


  솔직히 드라마를 잘 보지 않아 여러 캐릭터에 대한 설명이 극을 본 사람과 보지 않은 사람이 느끼는 감정은 조금 다를 것이다. 다만 저자가 못 본 사람을 위해 드라마에서 어떻게 처신을 했다는 것을 밝히기 때문에 드라마를 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이해하기 어려운 점은 없다.


  지금은 큰 애가 대학생이고, 작은 애가 고등학교 2학년이 되어 인위적으로 TV를 없애지 못해 거실에 두고 쇼 오락프로그램이나 스포츠 중계 등을 같이 보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니 TV가 비록 바보상자이긴 하지만 그 속에서 일정부분 앞으로 나는 저렇게 살아야겠다는 롤모델을 발견할 수 있다는 생각에 공감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이들이 TV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다. 차라리 이 책 한 권 읽는 것이 드라마 몇 편을 보는 것보다 더 많은 공감을 하게 될 것이 틀림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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