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무컨설턴트가 만든 엑셀가계부 호프플랜
이현식 지음 / 새로운제안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이 없으면 살아가지 못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테크에 관심이 많다. 주식이나 펀드를 위험하게도 대출로 시작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만큼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의 중요성은 크다. 반면에 이렇게 중요한 돈을 관리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서툴다. 물론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돈 벌기 바빠서' 또는 '너무 어려워서'. 그래서 가계부를 사용하는 사람이 의외로 드물다. 하다못해 수입과 지출만 달랑 있는 금전출납부를 사용하는 사람 역시 드물다.
본래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쓰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한 것이 돈이다. 그래서 효율적인 돈 관리는 어쩌면 돈을 더 버는 것보다 중요할 수도 있다. 그래서 나온 책이 『재무컨설턴트가 만든 엑셀가계부 호프플랜』이다. 이 책은 2010년 1월, 네이버에 개설된 호프플랜 카페의 운영자중 한사람인 이현식님이 만든 책이다. 호프플랜이라는 이름의 엑셀가계부를 통해 기존의 가계부에서 왜곡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복식부기의 형식을 빌려 해결한다. 그리고 카페 회원들과 끊임없이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은 계속 진화하고 있다.
책은 엑셀가계부 프로그램 사용법을 설명해주는 책이 아니다. 가계부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작성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그래서 책 속에는 프로그램에 관한 이야기는 극히 제한되어 있다. 대신 프로그램 사용설명에 대해서는 호프플랜 카페 내에 있는 호플 매뉴얼북을 활용하라는 안내가 들어있다.
책에서는 자산관리 프로젝트를 3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가계부를 꾸준히 쓰다보면 자금의 흐름을 알게 되는데 이것이 희망을 발견하는 1단계다. 그리고 자금의 흐름을 알았으니 예산과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 희망을 계획하는 2단계다. 마지막으로 소득, 지출, 저축 등 실제 계획했던 것들을 실천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 실천하는 것으로 희망을 만드는 3단계다. 저자는 3단계에서 가계부를 작성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나 문제되는 부분들에 대해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가장 관심 있게 본 부분은 자산관리 프로젝트 2단계에서 나오는 투자와 관련된 부분이다. 주업을 주식투자가로 하지 않는다면 주식 직접투자 보다는 펀드를 통해 투자하는 것을 권한다. 물론 유동성 자금을 통한 투자이고, 언제 써야 할 돈인지에 따라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래서 좋은 재무컨설턴트를 만나는 것도 한 방편이 된다고 설명한다.
책 속에 있는 호프플랜(정식버전) 쿠폰으로 카페에 가입하고 정식버전을 신청하여 설치하고 실행해 보았다. 아직은 복잡한 화면 때문에 많이 어지럽다. 하지만 몇 달 후 희망을 만들고 있을 나를 생각해 보니 흐뭇해진다.
돈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책보다는 엑셀가계부를 사용해 보고 싶은 사람들은 카페에 가입해서 예시버전이나 공개버전을 먼저 사용해 보고 정식버전을 구입할 수도 있다. 어떤 방법을 취하든 자유다. 대신 그렇게 하는 것은 희망을 계획하는 길에 동참했다는 사실을 느낄 것이다.
가계부를 쓰는 사람들(호프플랜) : http://cafe.naver.com/hopep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