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라이프 - 인생 최악의 7일, 누구나 삶을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있다
필 맥그로 지음, 이경식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기를 간절히 바란다. 하지만 살다보면 행복을 앗아가는 여러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 언제 어떻게 닥칠 지 모르는 위험들. 물론 그 중에는 사람이면 반드시 죽는다는 것과 같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게되는 불행도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런 불행에 대비해 준비를 한다면 어쩌면 일상의 평범하지만 행복한 삶으로 되돌아 오는 것도 쉽지 않을까?
 

  『리얼 라이프』는 인생을 살다보면 닥칠 최악의 7가지에 대해 어떻게 해쳐나갈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표지의 설명대로 '삶을 역전시키는 위기극복의 메뉴얼'이라는 표현이 적합하다.
 

  저자는 오프라 윈프리가 소송으로 힘든 기간을 보낼 때 이를 도와준 것이 계기가 되어 방송프로그램에 출연하게 되고, 지금은 <닥터 필 쇼>라는 토크쇼로 미국 대륙에 하루 한 시간씩 방송을 송출하는 유명인이다. 물론 토크쇼 시청율은 <오프라 윈프리 쇼>에 이어 2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또 인생 강의 한 번에 10억의 강연료를 받는 파워 명사이기도 하다.
 

  책을 통해 저자는 우선 위기가 닥쳤을 때를 가정하여 올바른 정신으로 감정을 조절하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라고 한다. 그런뒤 스트레스 관리를 먼저 요구한다. 불화와 이혼의 원인일 수 있는 '사회적단절 스트레스', 업무나 학업에서 받는 '성과 스트레스', 그리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자포자기의 상태에 빠지는 '비관주의 스트레스' 이 모든 스트레스를 관리하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도 제시한다. 무려 12가지나 되지만, 하나하나 따지고 보면 못할 것도 없다. 그렇다고 돈이 드는 것도 아니다. 다만 약간의 시간만 배려하면 된다.
 

  저자는 책에서 자신이 상담을 통해 알게된 '인생에 닥치는 최악의 7일(7가지)'을 설명한다. '상실', '공포', '적응성 붕괴', '질병과 사고', '정신질환', '중독', '존재의 위기'. 각 최악의 사례는 누가 보더라도 내 인생에 닥친 위기라고 말할 수 있는 것들이지만 사례에 따라 준비하고 해결해나가는 방법이 다른 것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중독이다. 대부분의 사례는 모두 자신이 그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중독의 경우는 치료받을지 아니면 관계를 단절할 것인지 과감한 결단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위의 7가지 사례에 몇 가지가 추가되는 경우도 있고, 몇 가지는 바꿔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하고자 하는 말은 다음 옮긴이의 말과 같다고 생각된다.
 

  "언제나 나에게서 시작할 것. 우선 나를 중심으로 해서 나한테 도움이 되도록 해. 그것이 바로 궁극적으로 내가 사랑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을 위한 길이야. 그것이 현실이잖아. 실제 인생이라고. 리얼 라이프!" - p486

 
  필 박사가 가르쳐주는 스트레스 관리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1. 자책은 정도껏 해라, 자신을 용서해라
   2. 사소한 일은 웃어 넘겨라, 오버하지 마라
   3. 규칙적인 운동을 해라
   4. 자신만의 긴장푸는 방법을 개발하라(예, 명상 등)
   5.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심호흡을 하라
   6. 자기 확신의 주문을 만들고, 자주 반복해라(예, 나는 준비되어 있다)
   7.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음식(술, 카페인, 지방, 설탕 등)을 가려라
   8. 숙면을 취하라
   9. 자기를 칭찬해라
  10. 최소 하루 한 번은 큰 소리로 웃어라
  11.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라
  12. 똑똑해져라(내가 할 수 있는건지, 할 수 없는 건지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