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묘와 쿨수정의 연애 사진의 기술
강수정.이경민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지만 인물을 두고 작품 비슷하게 찍은 기억은 별로 없다. 대부분이 행사나 풍경 위주의 사진이다 보니 사실 약간의 욕심도 났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설묘와 쿨수정의 연애 사진의 기술>.

처음에 설묘랑 쿨수정이 무엇인지 몰랐다. 하지만 첫 장을 넘기면 저자 소개에 바로 나온다. 책에 소개된 사진으로 본다면 두 사람은 연인 사이인 것 같다. 놀란 부분은 셀카의 기술이다. 왠만한 실력가지고는 셀카로 작품사진을 만든다는 것은 어려울 것 같은데 이 책에서는 자연스러운 사진이 나온다.





책은 다섯 파트로 구분되어 있고 두번째 세번째 파트 뒤에는 특별한 경우의 촬영기법을 소개한다. 또 네번째 파트 뒤에는 여행정보가 수록되어 있고, 마지막 파트 뒤에는 못다한 이야기에 여러종류의 사진이 촬영정보와 함께 나열되며 마지막 부분에는 찾아보기가 나온다.

첫째 파트는 DSLR 기본 상식이다. 카메라 기본 상식에 속하는 노출, 카메라의 종류, 렌즈의 종류, 인공광과 자연광, 화이트 밸런스, 구도 등에 대한 설명이 사진과 함께 설명되어 있다.

두번째 파트는 실내에서의 인물 촬영이다. 전문적인 스튜디오 촬영부터 일반 카페에서 촬영까지 다양하게 다룬다. 특히 디지털 카메라와는 다른 폴라로이드 카메라의 활용법도 있어 재미를 더한다.

세번째 파트는 야외 촬영이다. 때로는 풍경 속에서 인물을 부각하기도 하고 인물은 풍경 속에 포함시켜 버리기도 한다. 재미 있는 것은 바람을 이용하기도 하고 별도의 소품을 이용하는 부분이다. 스페셜로 음식 사진 찍기와 고양이 사진 찍는 법이 소개되어 있는데 중요한 포이트를 짚어주어 이해하기가 쉽다.





네번째는 이색적인 여행사진 촬영이다. 강릉, 정동진, 망상해수욕장, 우음도, 정선 등의 이색적인 분위기를 사진에 담는다.

마지막 파트는 포토샵 리터칭이다. 촬영한 사진 원본을 가지고 몇가지 테크닉을 통해 수정하는 것을 알려준다. 인물사진의 이목구비를 또렷하게 표현하면서 샤방샤방한 분위기 만드는 법, 빛의 색상을 자연스럽고 따뜻하게 보정하는 법, 빛이 반사되는 플레어를 사진에 넣는 법, 폴라로이드 사진 느낌 만들기, 흑백 만들기와 부분적인 흑백 만들기 등이다.

기억에 남는 부분이라면 때와 장소에 따라 칼라보다는 흑백촬영을 고려하는 부분과 몸의 특정 부분이나 발자국, 그림자 등도 훌룡한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이다. 또 포토샵 리터칭중 빛의 반사광인 플레어를 내가 찍은 사진에도 한번 넣어 봐야겠다. 풍경만 살아있다면 정말 있어 보일 것 같다.

전체적으로 봐서는 초급 사용자에게는 조금 어려운 책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면 첫째 파트에서 카메라 기본 상식을 소개하는 부분을 보면 사진과 글 외에는 설명에 도움을 주는 그림이 하나도 없는 점, 그리고 서술되어 있는 설명글 대부분이 전문 용어로 기초적인 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 힘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가지고 있는 카메라가 전문가용 DSLR 이 아닌 똑딱이 카메라라도 이 책을 통해 적어도 구도나 소재등을 이용하여 남기고 싶은 장면을 찍는 기술만큼은 배울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