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명사들이 다시 쓴 무지개 원리 : 실천편
차동엽 지음 / 위즈앤비즈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자기계발서적이 봇물처럼 나오는 시대에 살고 있다. 성공의 비결을 다루는 자기계발서적에서 내놓는 답은 대부분이 비슷하다. 긍정적인 마인드가 필요하고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었을 때를 머리속에 각인 시키는 것, 대부분의 책에서 강조하는 내용들이다. 차동엽신부가 말하는 '무지개 원리' 또한 다른 자기계발서적들처럼 크게 벗어나지 않는 내용이다. 다만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담았다는 것이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말이다.
'무지개 원리'란 무지개 색이 7가지인 점에 착안하여 인생을 살아가 7가지의 기본 원리를 말한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지혜의 씨앗을 뿌리고, 꿈을 품고, 성취를 믿고, 말을 다스리고, 습관을 길들이고, 절대 포기하지 말라는 것이 무지개 원리다. <명사들이 다시 쓴 무지개 원리 실천편>은 각 원리 첫장에는 원리에 대한 기본 설명이 나오고, 이어서 이 원리에 대해 명사들이 체험한 체험수기가 나온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저자의 실천가이드가 3가지 정도 추가되고 마지막으로 이 원리를 체화시키기 위한 실천 도우미가 나온다. 21번을 반복해서 읽도록 표형식을 빌어 만든 실천 도우미는 저자가 제공하는 것이 7가지이고 3가지는 독자가 직접 채워나가도록 배려했다. 또 체험수기와 실천가이드 뒤에는 나의 생각을 적을 수 있는 메모장도 있고 실천 도우미 뒤에는 나의 결심을 적는 메모장이 있어 저자의 배려가 돋보인다. 그리고 맨 뒤에 일반 독자들의 체험수기를 실어 다시 한번 더 무지개 원리를 일깨우도록 돕는다.
일반 자기계발서적은 보통 300페이지를 전후하여 분량이 제법 두꺼운데 반해 이 책은 군더더기 없이 핵심적인 내용만 다루었기 때문에 분량도 얇고 각 원리나 체험수기도 그렇게 긴 글이 아니기 때문에 부담없이 읽을 수 있어 정말 좋았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편에서 현대건설 김중겸 대표이사가 밝힌 것은 "Yes"로 시작하는 화법이다. 설령 "Yes, but ......" 이 되더라도 말이다. 김대표가 싫어하는 화법이 "No. because ....." 화법이란다. 헉 소리가 나온다. 나도 많이 사용했던 화법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씨앗을 뿌리라 편에서 삼성 SDS 김인 대표이사는 이 원리를 경청-수용-반성-나눔의 4단계로 나눠서 설명한다. 특히 들을 청(聽)자를 해설한 것이 이채롭다. 왕의 귀(耳+王)로 듣고, 열(十) 개의 눈(目)으로 보고, 하나(一)의 마음(心)으로 대하라고 해석하는 부분이다.
꿈을 품으라 편에서는 2009 미스코리아 선인 차예린양의 체험담이 소개된다. 미스크로이 본선대회 합숙기간 때 읽게된 <무지개 원리> 도움으로 덜 긴장하고 자신감 있는 표정을 발산하여 미스코리아 선이 되었다는 것. 차예린양이 밝히는 꿈의 지도를 그리는 방법도 재미있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능한 한 큰 꿈을 꾸고, 선한 꿈을 꾼다는 것이 바로 그것. 자신의 최종 꿈은 '언론인'이 되는 거란다.
성취를 믿으라 편에서 정우택 현충북지사가 말하는 것은 그의 야심찬 선거공약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유치에 매달려 목표를 이루는 이야기다. 민선4기 2년 동안 충북도의 기업유치 목표를 14조2천억으로 잡고 이를 이루어 나가는 과정이 소개된다. 결과는 목표를 가뿐하게 넘어선 21조 6천억원이 넘는 투자유치다.
말을 다스리라 편에서는 MBC라디오 방송인인 최유라씨의 체험을 소개한다. 말은 마음이라는 최유라씨의 글이 가슴에 와닿는다. 실천가이드에서 남을 축복하고 칭찬하는 말은 다시 내게 돌아온다고 한다. 맞는 말이지만 많이 인색했다고 생각하니 부끄럽기도 하다.
습관을 길들이라 편에서는 조성연 하늘스포츠의학크리닉원장의 체험담이 소개된다. 스포츠 의학을 우리나라에 최초로 소개한 장본인이기도 하지만 세계적인 피겨의 여제로 등극한 김연아 선수의 주치의이기도 하다. 조성연 원장이 말하는 김연아 선수는 연습벌레였다. 그래서 세계적인 선수로 거듭날 수 있었다는 얘기다. 설천가이드를 통해 21의 법칙, 100번의 법칙, 10년의 법칙을 소개한다. 습관을 바꾸는데 걸리는 기간이 21일이다. 우리 조상들이 말하는 세 칠일(3*7일)이다. 100번의 법칙은 100번을 반복하면 안될 일이 없다는 것이고, 10년의 법칙은 특정 분야에 최고 수준에 도달하려면 10년 정도는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 편에서 대구카네기연구소 이규석소장은 자신의 체험를 통해 이 원리를 말한다. 꿈에 다가갔더니 꿈이 내게 달려왔다는 것. 단지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이란다. 실천가이드를 통해 저자는 아무리 어렵더라도 좋은 결과가 오리라는 희망을 가져야 하며, 결국 시련은 인내로 버티는 것이 해답이란다.
갑자기 세상이 밝아진 느낌이 든다. 아마도 책이 나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보내줬기 때문인 것 같다. 지극히 단순하고 평범한 원리에서 출발했지만 다른 서적과는 다르게 쉽게 실천하고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해답을 제시한 책이다. 희망의 법칙을 통해 내 인생의 변화를 꿈꾸는 기회를 준 이 책의 저자에게 무한한 존경의 인사를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