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는 공부습관 - 기억의 비밀을 알면 공부의 원리가 보인다
권혁도 지음 / 지상사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자기 계발서를 읽다보면 몇 가지 반복되는 특징 같은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보라는 것. 가능하다면 어릴 때가 더 좋다는 것이다. 그래서 모 초등학교에서는 졸업식때 나는 뭐가 되겠다는 선언을 하는 곳도 있다고 하니 우리나라 교육도 많이 바뀐 것 같다. 이 책에서는 2-2-2 명상법이라는 재미있는 자기암시 방법을 알려준다.

2-2-2 명상법이란 2분 동안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어 마음을 안정된 상태로 만들고, 2분 동안 자신의 목표를 머리속에 그린 다음, 마지막 2분 동안 그 목표가 성공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마음속에 그림으로써, 공부 해야겠다는 동기부여를 이끌어 내는 방법이다.

이 책은 공부하는 방법과 오래 기억하는 테크닉을 알려주는 재미있게 표현한 책이다.

간 략히 소개하자면 공부잘하는데는 가장 중요한 것이 공부하는 습관이며, 이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기 자신에게 맞는 공부습관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또 공부란 모름지기 어떤 지식에 대한 이해를 중요시하는 것인데, 이해를 위해서는 우선 기본적인 암기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며, 이 암기하는 각종 기억법은 타고나는 것보다는 배워서 익힐 수 있는 테크닉이라는 것이다.

저자가 이 책으로 권하는 학습습관은 독일의 심리학자인 에빙하우스가 사람의 기억에 대해 실시한 연구결과로 발견한 망각곡선 이론을 이용한 반복학습,

망 각곡선 이론이란, 보통사람이 암기한 것을 10분 뒤부터 잊어버리기 시작해서, 1시간 뒤에는 약 50%를, 하루 뒤에는 약 70%를 망각하며, 한 달 뒤에는 약80%를 기억하지 못한단다. 그래서 이 주기를 이용하여 반복해서 복습하는 학습법이 RTM 학습법이다. 처음에는 1일 후, 그 뒤로는 각각 7일 후, 15일 후, 30일 후, 이렇게 네번에 걸쳐 복습을 다시하게 되면 장기기억으로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과 같이 병행하기를 권하는 것이 바로 코넬식 노트필기법이다.

코넬식 노트필기법이란 노트를 단서란, 필기란, 요약란으로 세 개의 영역으로 나눠서 필기하는 방식인데, 일종의 복습을 전재로하는 노트정리법으로 미국 코넬대학의 월터 포욱교수가 개발한 노트필기법이란다.

저 자가 말하는 RTM학습법은 구분-선택-이해-암기 과정으로 요약한다. 중요한것과 그렇지 않는것, 이해하는 것과 아닌 것, 암기해야 할 것과 아닌 것으로 구분하고, 그중 암기해야 할 것을 선택하고, 선택한 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머리 깊이 새겨지도록 암기하는 방식이다.

공부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 똑같을 수는 없다. 하지만 기억법은 저자의 말처럼 조금만 연습하면 누구나가 할 수 있다. 기억하는 방법은 첫글따기, 연상결합법, 마인드맵 등 다양하다. 그중 가장 흥미롭게 읽은 기억법은 3일만에 영어단어 3500개를 외웠다는 카드학습법. 이 방법을 이용한 학습기가 요즘 시중에 판매된다고 한다. 경향신문에서 한번 본 적이 있는 것 같다.

이 책 제목처럼 <꿈을 이루는 공부습관>을 자연스럽게 가질려면 무엇보다 공부하는데 대한 동기부여가 제일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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