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역사를 뒤바꾼 100가지 암살사건 - 암살의 세계사 : 반복, 뒤틀림, 불변에 관하여
이화영.임경호 엮음, 안경환 서문 / 지식갤러리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세계의 역사를 뒤바꾼 100가지 암살사건'이라는 제목답게 역사상 굉장했던 암살 사건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왜 이들은 암살을 당해야만 했으며, 이들을 암살한 사람 혹은 집단은 누구였는지 역사책 속에 수록된 수 많은 사건 중에서 유명한 암살 사건을 모아서 100가지 사건을 수록해놓았습니다.

 

연표와 함께 도표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은 암살기록들과 생생한 사진들까지 얼마나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는지 알겠더군요. 우리나라 저자에 의해 쓰여진 책이기에 우리나라 암살 사건이 20가지나 들어가있는 점도 마음에 들더군요.

예로부터 지금까지 정치는 권모술수의 싸움인 듯 보여지고, 권력 다툼 역시 암살로 그 결과가 이어졌다는 것 역시 느낄 수 있었지요.

 

암살당한 사람 역시 왕이나 대통령도 있지만, 마틴 루터 킹 같은 목사나 인권운동가, 심지어 오사마 빈 라덴과 같은 테러리스트도 있지요. 암살에 대해 100% 확신할 수 없지만 정황상 암살이라 생각되는 사건. 그리고 암살이지만 그 전모가 다 밝혀지지 않은 사건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다루고 있지요.

 

과연 앞으로는 어떤 사건이 벌어질까 예측할 수는 없지만, 또한 예전보다 암살을 하는 경우는 더 적어질 수 있겠지만 인류 역사를 이렇게 살펴보면서 '암살 사건'이 또 생기지 않을거란 보장은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역사에 대한 책을 좋아하는데, 이렇게 암살이라는 키워드로 만나보는 역사 이야기는 인간의 욕심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