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 긴 방학의 끝이 보인다. 이미 등원을 하는 유치원생을 비롯해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아이들은 2학기 시작을 앞두며 1학기 마무리에 바쁘다.  

대학생들 역시 기나 긴 여름방학을 마감하고 서서히 새학기를 맞이할 준비를 할 것이다. 제일 적응하기 힘이 들 수 있는 대학생들. 나 역시 대학시절엔 길고 긴 여름방학에 늦잠자기 바빴던 것 같다.  

초등학생부터 중고생까지는 방학이 더 바쁠 수도 있었을 것이다. 밀린 잠 보충에 밀린 학과목 보충에 선행학습과 독서.  하지만 새로 시작하는 2학기 역시 긴장을 늦출 수 없는 게 우리 교육의 현실인리자 다소 안타까운 마음도 든다.  

그럼에도 유익하고 훌륭한 책이 많으니, 우리 세대보다 훨씬 공부하긴 좋은 환경이다.  학습만화에 참고서에 동화책에 위인전도 그 종류가 풍성할 뿐 아니라 해외원서 역시 손쉽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요즘 세상.  십대 시절 내게있어 참고서란 영어는 해법이요, 수학은 정석이었는데 요즘 책은 워낙 많아서 고르기가 쉽지 않다. 

2학기를 맞이해서 선물 역시 동화책으로, 얼마 후 추석을 맞이할텐데 그 때 역시 책으로 주려고 한다. 이미 구입한 책도 있지만 역시 선물은 신간서적이 최고! 

가장 좋아하는 시리즈 중 하나인 아이세움의 보물찾기 시리즈 최신간 [이탈리아에서 보물찾기 1]권과 완간을 앞두고 있는 [마법천자문 19]권은 필수품. 

이탈리아에서 보물찾기 1
곰돌이 co. 글, 강경효 그림 / 아이세움 / 2011년 8월  

 

  

 마법천자문 19
스튜디오 시리얼 글.그림, 김창환 감수 / 아울북 / 2011년 8월

  

 

어린이 과학 형사대 CSI 16
고희정 지음, 서용남 그림, 곽영직 감수 / 가나출판사 / 2011년 8월  

 

 

외우지 않고 통으로 이해하는 만화 통세계사  

 지난 번에 나온 1,2권에 이어이번에 3권의 책이 나왔다.  이미 통세계사 책을 접한 나로서는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서 만화 통세계사 시리즈가 나왔다는 것이 실로 반가운 마음이다.

그 외에 동화책도 좋지만, 역시나 아이 학습에 도움이 되는 책들은 언제나 두 팔 벌려 대환영이다.  

세계의 역사와 지리,   우리나라 역사와 지리, 사회적 이슈와 환경, 과학을 다룬 책까지 그 주제는 무궁무진하다.   코믹 메이플 스토리 역사도둑, 과학도둑, 한자도둑, 영어도둑, 수학도둑 책 역시 아이들이 열광하는 시리즈인 듯. 하긴 내가 읽어도 굉장히 재미있는 책이다.

 한 권으로 끝내는 만화 세계 지리
박정애 지음, 조명원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8월

세계사를 바꾼 7가지 결정적 순간들
필립 윌킨슨 지음, 하정임 옮김 / 다른 / 2011년 8월  

 반구대 암각화 이야기
이상목 지음, 이은미 그림 / 리젬 / 2011년 8월 

 

 만화로 읽는 독도 교과서
최진규 글.그림 / 행복한어린이 / 2011년 8월  

  

 

 코믹 메이플 스토리 역사도둑 1/2
송도수 글, 양선모 그림, 이운우 감수 / 서울문화사 / 2011년 8월

 마법천자문 과학원정대 22 : 뇌
손영운.김난영 지음, 도나팡팡 그림, 김재근 감수 / 아울북 / 2011년 8월

요즘 영어 뿐 아니라 중국어 열풍이 불어서인지 아이들의 학습지 뿐 아니라 중국어 기초 교재나 중국어 학원도 꽤 생긴 듯 하다.  이번에 나온 하오빵 어린이 중국어 책 2권도 눈여겨볼만한다.  메인북과 워크북과 함께 중국어 발음을 위한 오디오 시디는 필수. 게다가 흥미를 북돋아줄 수 있는 만들기 부록과 스티커라니 오래도록 준비를 해서 편찬한 교재란 생각이 든다.  

 

 

  

하오빵 어린이 중국어 Step 1/2 (메인북 + 오디오CD 2장 + 만들기 부록 + 스티커 1장)
하오빵 어린이 중국어 Step 1/ 2 워크북 (워크북 + 오디오CD 1장 + 만들기 부록 + 스티커 1장) 

 새콤달콤한 세계 명화 갤러리
장세현 지음 / 길벗어린이 / 2011년 8월  

  

 

 만희네 글자벌레
권윤덕 글.그림 / 길벗어린이 / 2011년 8월


 

   

 

  

 

 선생님들이 직접 만든 이야기물고기도감
최윤 외 지음 / 교학사 / 2011년 8월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선 필수가 된 도감류.  물고기에 대해서 선생님들이 직접 만들면서 이야기를 들려주는 식으로 구성해놓은 책이라 도감이지만 딱딱하지 않고 재미나게 읽을 수 있을 듯 하다.  

이이화 선생님 시리즈도 아이들 학습엔 큰 도움이 된다. 이번에 나온 천문학 이야기도 기대해본다.  어른이 함께 읽어도 좋은 시리즈 중 하나라는 생각이다.

 이이화 역사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천문학 이야기
이이화 원작, 곽재연 그림, 박시화 글 / 파랑새 / 2011년 8월  

 

  수학은 밥이다
강미선 지음 / 스콜라스 / 2011년 8월
아이 공부에 함께 참여하는 엄마들을 위한 수학지침서, 수학안내서라는 [수학은 밥이다]  역시 제목을 멋지게 지은 듯 하다. 수학을 아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좋은 안내서가 되리라 생각해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미영 2018-03-14 1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와 저에게 아주 유용한 정보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