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정치 생생 교과서 - 외우지 않아도 쏙쏙 들어오는 초등 생생 교과서 시리즈 1
지호진 지음, 김미정 그림, 이광희 감수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초등 정치 생생 교과서
정치에 대한 책들이 요즘 여기저기에서 나오고 있다.

때마침 요즘은 대선 열풍이 불고 있기에, 이러한 책들을 읽으면서 세계의 정치 뿐 아니라 우리나라 정치의 모습을 자세히 관찰하고 배우기에 정말 좋은 시기이다.

1장부터 9장까지 다양한 정치에 대한 내용이 굉장히 자세히 나와있다.국가와 국민, 정치의 다양한 모습과 민주주의, 정치참여, 국회, 대통령, 법원, 헌법, 선거까지 정치에 대한 내용을 초등생이 알아햐 하는 것들은 모두 이 책 한권에 다 담겨있는 것이다.

국가는 어떻게 생겨났는지부터 시작되는 내용.
단순히 책을 읽어도 좋지만, 이번 기회에 국가와 정치, 그리고 세계 역사까지 포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함께 토론하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도 좋을 듯 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봐도 좋지만, 한 가지 주제를 갖고 보다 오래도록 다른 자료들을 찾아보고 공부해서 토론하는 가운데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면 아마도 초등학교 시절 뿐 아니라 중,고등학생이 되어서까지 머리 속에 기억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그렇게 된다면 논술실력까지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나 역시 달달 외우면서 공부를 했던 정치. 처음엔 정말 어려웠고 도대체 왜 이런 내용을 배워야하는가 그런 생각도 많이 했었는데...

어른이 되고 나니 그 때 배웠던 내용들이 내가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살아가면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다.
요즘엔 초등학생도 반장이나 회장 선거를 하고 선거운동과 투표를 한다고 한다.
아마도 작은 정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을 듯.

이런 책을 함께 읽으면서 앞으로 민주주의 국가에서 멋진 국민이 될 수 있으며, 더불어 무엇이 올바른 정치인지 알고, 어릴 때부터 민주 시민이 되는 자질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학교 공부에 엄청난 도움이 된 다는 것도 간과할 수 없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