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지구를 만들어요 - 전문가가 들려주는 환경 이야기
정회성 지음, 양은아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우주에서 유일하게 사람이 살 수 있는 환경을 지닌 곳, 아름다운 지구가 점점 병이 들고 있다는 사실은 연일 나오는 이상기온, 지구온난화 등의 뉴스등으로 알 수 있다. 알고는 있는데 우리는 지구 환경을 위해 어떤 실천을 하고 있을까. 혹시 나 하나 안지키면 어때 하는 생각으로 하루를 지내지 않았는지 우리의 생활습관을 돌아보게 된다.

 

지구 온도 상승으로 북극의 빙하는 하루가 다르게 녹고 있어서 지구 곳곳에 많은 땅들이 사라지고 있다고 한다. 투발루뿐만 아니라 현재도 많은 섬들이 잠기고 있다고 한다. 이외에도 지구는 여러면에서 아프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얼마 전 예능프로그램에서 탄소배출의 심각성을 북극과 몰디브 체험등으로 연관시켜서 방송을 하는 것을 보았다. 마냥 웃기만 하는 예능프로그램이었지만 이번 방송을 보고서는 아이들과 정말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녹색 지구를 만들어요>책을 만나 지구환경 문제의 심각성과 우리가 지금 해야할 일들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인간들의 편리를 위해 무분별한 에너지 낭비와 욕심으로 인한 자연훼손으로 지구는 점점 자신이 화가 났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무분별한 탄소배출로 점점 더워지는 대기온도로 북극은 녹고, 아프리카는 점점 물부족이 심각해지고 있다. 이상고온과 기후로 앞을 내다보기 힘들 정도로 지구는 큰 위험에 빠지려한다. <녹색 지구를 만들어요>책에서는 너무도 소중한 지구의 현재 위기, 그리고 어떻게 지구를 위험에서 구할 수 있는지 그 실천방법을 총 10장에 나누어 이야기를 들려 주고 있다.

 

전문가로부터 듣는 우리 지구환경 문제의 심각성은 눈앞에 와닿는다. 점점 더워지고 있는 지구 왜 더워지고 있는지 탄소배출권을 사고 팔아야할지도 모르는 우리 지구, 무분별한 에너지 낭비 대신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과 함께 지구의 경고인 자연재해를 어떻게 하면 막을 수 있는지, 전염병에 걸리지 않기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을 배운다. 우리가 해야할 수 있는 환경운동을 알 수 있는데  자전거타기, 차없는 도로, 녹색도시만들기, 대기전력 줄이기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다. 책의 마지막부분에는 지구 살리기 위한 어린이 10대 실천사항을 알려주고 있어서 아이들에게 다시한번 우리의 작은 변화가 지구를 살릴 수 있다는 사실을 짚어준다.

 

지구 환경을 살릴 수도 헤칠 수도 있는 우리는 지구의 주인이다. 나 하나쯤 지키지 않아도 어떨까가 아니라 나와 우리를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을 지금부터 당장해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