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꿈 노란상상 그림책 4
그레이엄 베이커-스미스 글.그림, 김경연 옮김 / 노란상상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년의 아버지는 언제나 하늘을 나는 꿈을 마음속으로 품었습니다. 밤낮으로 꿰매고 감치고 희망의 날개를 만들었지만 언제나 실패를 하였습니다. 하늘을 나는 꿈에 빠져있을때는 소년의 존재조차도 잊어버리며 몰두했답니다. 그 많던 날개들도 사랑스러운모습의 어느 날개도 하늘을 날 수 있도록 도움을 준적은 없었습니다. 좌절을 했지만 하늘을 나는 꿈은 언제나 잊지 않았던 아버지입니다.
 
아버지는 어느 날 부름을 받고 카키색 옷을 입고 떠났습니다. 여러해가 지날때까지 아버지는 돌아오지 않았고 아버지의 꿈은 언제나 그 자리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 어느 날 아버지의 꿈은 이제 나의 꿈이 되었습니다. <아버지의 꿈>은 소년의 아버지에 대한 추억과 꿈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화려한 듯 보이는 책의 표지는 어딘가 슬프게도 보이고 또한 밝은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아버지 무릎팍위에 서 있는 꼬마의 모습이 소년의 모습입니다. 아버지의 날개를 보면 언제나 하늘을 나는 꿈을 꾸던 아버지의 모습이 그려지면서 그 꿈을 위해 노력한 소년의 모습이 대견하기만 합니다.
 
한참 사춘기에 접어들 무렵 아버지께서 돌아가셔서 아버지와의 추억이 잘 떠오르지 않습니다. 내 아버지의 꿈은 무엇이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니 왠지 서글퍼집니다. 못다이룬 아버지의 꿈을 이루는 소년의 모습을 보면서 혹시 내 아버지도 못다이룬 꿈은 있지 않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독특한 일러스트를 보면서 얼마전 읽었던 <레온과 마법사 압둘카잠>의 작가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소 몽환적이면서 신비한 느낌을 주는 그림을 보면 꿈속에 있는듯한 느낌마저 듭니다. 작가의 어릴 적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하늘을 나는 꿈을 꾼 아버지의 꿈이 어쩌면 이룰 수 없는 꿈이라 여겨 포기했을지도 모르는데 소년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아버지에 대한 사랑을 아버지의 꿈을 대신 이루는 것으로 완성했습니다. 그림책을 보면서 더욱 아버지가 그리워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