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 그림 연표 : 정치.경제 편 - 그림으로 재미있게 역사를 익히는 우리 역사 그림 연표 시리즈
지호진 지음, 이혁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표라 함은 역사적인 사실을 연대의 차례대로 엮은 표인데 그림이라는 빨간색 단어가 표지에서도 유난히도 눈에 띈다. 그림연표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 제목만으로 유추해보았을때 가로로 된 연표의 아래 조그만 그림들이 나열되지 않았을까 상상을 해보았다. 간단한 글로만 되어 있는것보다는 그림으로 된 것이 아이들에게나 보는 이들에 쉽게 익히고 쉽게 기억될 수 있을테니까.

 

우리나라 선사시대에서 2000년대에 이르는 정치 경제에 관한 역사를 100년 단위로 중요한 사건이나 역사적인 기록 사실들을 재미있는 만화 형식으로 풀어놓았다. 역사는 어렵다고만 늘 생각해왔는데 이렇게 보니 새삼 또 다른 느낌이든다.

 

아이들에게 역사를 가르치거나 역사의 한 장면을 설명해줄때 무척이나 어렵고 난감했던 적이 있는데 어떻게 설명을 해주어야하는지 또한 어떻게 이해를 시켜야할지 어려운 고민이었다. 하지만 이렇게 만화 형식을 띠어 재미있는 대사와 그림으로 책을 보는 이들로 하여금 머리속에 쏙쏙 들어가고 연표형식으로 보니 사건이 시간의 흐름과 함께 제대로 정리도 되고 확실한 공부가 되는듯하다.

 

학창시절 이렇게 재미있는 역사책이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흐믓한 생각을 해본다. 연도를 줄줄줄 노트에 써가면서 외우지 않아도 이렇게 한편의 슬라이드 만화 영화를 보는듯한 기분이 들면서 즐거움, 재미, 학습 여러가지로 만족하는 책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중요사건은 크게 일반적인 내용의 연표는 4컷의 짧은 만화 형식으로 있어서 복잡해보이는 역사를 짧고 간결하지만 깔끔한 정리로 역사를 쉽게 익힐 수 있을 것 같다. 선사시대에서 현재까지의 역사를 연표로 보고 익혔다면 지도로 한번더 보는 역사 코너가 있어서 앞서 배웠던 내용의 역사를 한번도 지도 상으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어느지역에 있었는지 떠올리며 학습하게 된다.

 

아이의 교과 내용에 역사가 없다는 이유로 그동안 전혀 읽히지 않았던 역사관련 도서 어떤책이 좋을까 많이 고민했는데 이렇게 그림연표를 먼저 접하고 다양한 책을 만난다면 더 이해가 쉽게 될지도 모르겠다. 5천년의 한국역사를 한권으로 축약하여 만난 느낌이다. 인물, 경제, 사건, 정치등 다양한 역사적인 사실들을 한권의 책으로 요약되어 아이들에게도 무척이나 유용하게 느껴질듯하다. 아직은 1학년인 아이라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지는 못했을듯하나 앞으로 배울 교과의 내용에는 많은 도움이 될듯하다. 세계사도 이렇게 그림으로 된 연표가 나오면 어떻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