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책읽기 - 초등 성적 쑥쑥 올려주는
이정균 지음 / MIREDU(미르에듀)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이 방학을 하면서 남는 시간을 책읽는 시간으로 보내야겠다 마음을 먹었었는데, 하나 둘 책읽기는 다른것에 밀리고 겨우 숙제용으로 몇권 읽은 것이 다가 되어버렸다. 유아였을때는 제법 읽고 재미있었던 책들이 이제는 노는것에 밀리고 공부에 밀리고 숙제에 밀려 책읽기는 뒷전이 되어버렸다. 책읽기가 무척이나 중요한 것을 알고는 있지만 언제나 다른것에 밀려서 나중으로 미루다보니 자연스레 책에 대한 흥미도 떨어진듯 하다.

 

책읽기는 아이들을 구하는 소중한 동아줄이라 표현한 책 뒷표지 소개글이 절실해진다. 아이들이 올바르게 자라고 부모의 바램처럼 사회의 중심인물이 되어주기를 바라지만 교과학습의 중요성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책읽기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떠올리게 된다. 읽기의 중요성, 듣기의 중요성을 알고는 있지만 제대로 실천을 하지못하고 어영부영 세월을 보내고 난뒤 어떻게 하면 다시 한번 책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초등성적 쑥쑥 올려주는 똑똑한 책읽기>표지를 보면 가장 눈에 띄는 단어가 제 7차 교과개정에 따른 초등 책읽기 비법 최초 대공개라는 단어이다. 책읽기와 교과를 많은 사람들이 따로 생각하고 있는데 교과를 만족하고 똑똑한 책읽기의 비법이라니 나 또한 많은 부모들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일테다.

 

초등 저학년에서부터 읽기 능력을 길러야하는지 그 이유는 바로 문제 해결능력의 향상에 있다. 모든 학습의 기초는 읽기에 있으며 단순히 읽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글자에 담긴 뜻을 올바르게 해석하는 능력 즉 독해에 있다는 것이다.  읽기 능력은 일정한 시기에 학습하여야만 정상적인 학습이 되고 능력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많은 위인들과 명상들이 언제나 책을 가까이 했다는 사실을 매스컴이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책은 자신의 능력개발은 물론 스스로를 키워주는 역할 그 자체인것이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 바로 책읽기인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마구잡이식의 책읽기가 아니라 똑똑한, 제대로 된 책읽기를 말한다.

 

저학년에서 길러야할 읽기는 상상하면서 읽기, 질문하면서 읽기, 배경지식을 활용한 읽기이다. 저학년뿐아니라 모든단계에서 필요한 읽기이다. 책을 읽는 인내심, 이해력, 꾸준함, 독후기록등 책을 읽는데 필요한 단계들의 설명 또한 책에서 만날 수 있다.

 

책속에서 가장 마음에 든 부문은 내 아이의 읽기 능력을 테스트 할 수 있고 단계에 맞는 책은 어떤것인지 저학년인 1~3학년을 위주로 풀어놓아있어 1학년이 우리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내용이 아니었나 생각든다. 밑줄을 그어가고 메모를 해가면서 읽는 동안 앞으로의 아이의 책읽기에 많은 안내서가 된듯하다. 어떤책을 읽혀야할지 막연했고 누군가 좋다고 하면 따라가기 바빴던 그독안의 책읽기가 이제는 어느정도 자리가 잡힐듯하다.

 

단순히 책을 읽고 느낌을 적는 것보다는  아이와 함께 많은 것을 이야기하고 끌어내면서 상상하게 하고, 오감을 자극하는 책읽기,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다양한 질문을 이끌어내는식의 다양한 책읽기를 한다면 조금은 떨어졌던 책읽기가 조금씩 흥미로운 내용들로 다가 올 것 같다. . 아직은 갈길먼 1학년이지만 차츰차츰 한발 내딛다 보면 어느새 결승점에 도달하겠지 하는 심정으로 희망을 목표를 가져야할듯하다.

 

아이의 책읽기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어떤책을 읽어야할지 잘 모르는 부모들이 읽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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